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취향대로 키 스위치 교체하는 키보드, COX CK400 교체축 레인보우 LED

2017-07-27 10:00
방수호 기자 scavenger@bodnara.co.kr

컴퓨터 주변기기 앱코(ABKO)의 신규 브랜드 콕스(Cox)에서 기계식 키보드 COX CK400 교체축 알루미늄 기계식 레인보우 LED (이하 CK400 LED)를 출시하였다.

CK400 LED는 사용자가 원하는 키의 축 스위치를 직접 분리하여 다른 종류의 축 스위치로 교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키보드가 화려한 색상으로 빛나며 게임 시 유용한 무한 동시 입력 기능도 지원한다.

 

 

다양한 기능키와 무한 키 입력 지원

CK400 LED는 104키 구성이며 Fn (펑션) 키와 조합하는 단축키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키캡의 한글과 영문은 이중 사출 방식으로 표기되어 쉽게 지워지지 않으며 가로 길이 435mm, 세로 길이 125mm의 풀 사이즈 키보드이다. 상판은 알루미늄 재질이어서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Fn 키와 조합하면 F1~F12 키는 내 컴퓨터, 검색, 계산기, 미디어 플레이어 제어, 전체 키 잠금 등을 할 수 있다. 숫자 1~0 키는 Fn 키와 함께 누르면 FPS 게임이나 실시간 전략 게임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키들만 LED 백라이트가 빛나서 구분하기 쉬워진다.

이 제품은 모든 키를 한번에 눌러도 인식하는 무한 입력 모드를 지원하는데 해당 모드에서는 인터넷뱅킹의 보안 프로그램과 충돌하는 문제가 생긴다. PrtSc (프린트 스크린) 키를 조합키로 누르면 키들을 여러 개 눌러도 최대 6개만 인식되는데 그 상태에서는 충돌 문제가 없다. 바로 옆의 ScrLk (스크롤록) 키를 조합키로 누르면 다시 무한 입력 모드로 돌아간다.

Ins (인서트)와 Home, End 키는 LED 백라이트 기능과 관련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PgUp (페이지업) 키는 키보드 설정 초기화 시 사용한다.

 

무한 키 입력이 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이트론 KEYSET 테스터 유틸리티를 실행해 두 손으로 최대한 많은 키들을 눌러보았다. 누른 키들이 모두 인식된 것으로 확인되어 무한 키 입력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체공학적인 스텝스컬처2 구조, 다양한 액세서리 제공

키보드 측면에서 살펴보면 키캡의 높이와 각도가 열에 따라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스텝스컬처2 (Step Sculpture 2) 디자인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타이핑 시 손목의 부담을 줄여주고 서로 다른 열에 있는 키들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하단에는 높이 조절용 받침대 2개가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높이로 타이핑 각도를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액세서리로는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먼지 유입을 막는 플라스틱 키보드 커버와 사용자 설명서, 키보드 청소용 솔, 키캡 리무버(분리 장치), 키 스위치 리무버, PC방 전용 경고 스티커 등이 제공된다.

 

사용자가 축 스위치를 분리/교체 가능한 구조

기계식 키보드라는 점은 CK400 LED의 특징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특징은 따로 있다. 바로 축 스위치를 사용자가 직접 분리하고 교체할 수 있는 점이다.

기본 제공되는 키캡 리무버를 키캡의 양쪽 측면에 넣어서 끼우고 잡아당기면 아래에서 축 스위치가 드러난다. 이번 기사의 제품은 오테뮤(Otemu)의 청축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방진 구조여서 먼지 유입이 최소화되어 고장 확률을 낮춰준다.

 

축 스위치는 키 스위치 리무버를 축 스위치의 상단과 하단의 홈에 맞춰서 끼운 후 수직으로 강하게 잡아당기면 분리된다. 홈에 제대로 끼우지 않거나 한번에 강한 힘으로 잡아당기지 않으면 쉽게 빠지지 않으므로 그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키 스위치를 분리하면 하단에 금속 핀 2개가 보이는데 접점 기능을 지원하여 키보드 기판과 연결해준다. 키 스위치를 교체할 때는 반드시 금속 핀 위치를 잘 확인하고 끼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핀이 손상되어 키 스위치를 못 쓰게 되기 때문이다.

키 스위치 종류는 청축(클릭), 적축(리니어), 갈축(넌클릭), 흑축(리니어) 등 네 가지이다. 청축은 누를 때 찰칵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리듬감 있는 타이핑이 가능하고 적축은 키 반발력이 적고 소음이 적다. 갈축은 청축보다 소음이 적고 키 반발력은 적축보다 높으며, 흑축은 적축과 동일한 방식에 스프링의 탄력을 높여 게임 플레이 시 연속 입력에 유리한 것이 특징이다.

콕스 고객센터를 통해 청축, 적축, 갈축 스위치를 구매할 수 있으며 흑축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화려하게 빛나는 LED 백라이트

컴퓨터에 콕스 CK400 LED를 연결하면 키보드의 LED 백라이트가 밝게 빛난다. 최상단부터 1-2열은 붉은색, 3열은 녹색, 4열은 파란색, 5열은 자주색, 6열은 보라색이다.

Ins 키, Home 키, End 키와 Fn 키를 조합하면 LED 백라이트의 점등 방식을 바꿀 수 있다. 

 

이 제품은 기본 LED 백라이트 효과를 아홉 가지 지원하는데 Ins 키와 Fn 키를 누를 때마다 변경된다.

누르는 키만 잠시 빛나다가 꺼지는 트레이싱 모드, 숨을 쉬듯 서서히 밝아지다가 어두워지는 브레싱 모드, 게임 플레이 시 사용 빈도가 높은 WSAD 키와 ESC 키, 화살표 방향키들만 빛나는 존 1 모드, 외곽에서 안쪽으로 현란하게 LED 백라이트가 빛나고 어두워지는 러닝 모드, 키를 누르면 마치 물결이 퍼지듯 좌우로 LED 백라이트가 빛나다가 어두워지는 웨이브 모드 등이 있다.

숫자 1~8키와 Fn 키 조합은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키들만 LED 백라이트가 빛나게 해준다. 어두운 곳에서 게임을 할 때 뿐 아니라 아직 게임 단축키가 익숙하지 않을 때 보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설정된 방식 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키들만 LED 백라이트가 빛나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Fn 키와 숫자 9 키 또는 0 키를 누르면 커스텀 모드로 바뀌는데 그 상태에서 Fn 키와 Home 키를 누르면 사용자 지정 모드 기록이 시작된다. 누르는 키만 LED 백라이트가 빛나게 되므로 자주 사용하는 키들을 지정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원하는 키를 다 눌렀으면 Fn 키와 End 키를 눌러서 종료하면 된다. 이후 Fn 키와 숫자 9 키 또는 0 키를 누르면 사용자가 지정한 설정대로 LED 백라이트가 빛난다.

 

교체 가능한 키 스위치로 간편한 유지보수 지원

콕스 CK400 LED는 기계식 키보드의 핵심인 키 스위치를 한 가지로 고정해서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를 혼용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키 스위치 별로 장점과 단점이 있고 사용자 별로 선호도가 다른데 두 가지 이상을 혼용한다면 더 유용하게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키 스위치가 고장나더라도 그 부분만 사용자가 직접 교체할 수 있어서 유지보수 면에서도 편리하다.

그 외에 키보드 청소용 솔과 키보드 덮개, LED 백라이트 등 부가적인 요소들도 다양하게 제공하는데도 가격대는 3만 원 후반대에 불과하므로 부담 없는 비용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콕스 CK400 LED는 충분히 관심을 가져볼 만한 제품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