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AMD 미니PC 전략 첨병,라이젠 미니 ITX 메인보드 2종 비교

2017-09-14 13: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성능도 성능이지만 만만찮은 발열, 오래된 칩셋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 여러가지 요인이 겹치면서, 불도저의 악몽이 지배하던 시절 AMD의 미니 PC는 저전력 모델을 이용한 제품 외에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오죽하면 2015년 6월 E3서 발표된 고성능 미니 ITX 시스템 프로젝트 퀀텀에 경쟁사의 CPU를 썼겠는가. 

하지만 2016년 브리스톨 릿지로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2017년 라이젠으로 대박을 친 AMD 플랫폼에서도 미니 PC를 꾸며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이 일고 있다. 아직 통합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는 라이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OEM 전용으로 출시되었던 브리스톨 릿지가 리테일 판매도 시작되었다.

 

그러나 '불타는 불도저'의 악몽 때문일까? 미니 PC의 핵심이 되는 AMD용 미니 ITX 메인보드에 대한 제조사들의 접근은 여전히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8월 말 현재 주요 메인보드 제조 업체들을 통틀어서 AM4용 미니 ITX 메인보드는 다섯 개 제품만이 나와있고, 국내에는 그보다 적은 4 모델만이 출시된 상황이다. 

제품이 얼마 되지 않으니 제품 자체의 스펙 자체는 비교하기 쉽겠지만, 아직은 선택이 조심스러울 수 있는 AMD AM4 미니ITX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리기 위해, 보드나라에서는 국내 출시된 AMD 소켓 AM4용 미니 ITX 중 2종을 확보, 실제 사용 환경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9-15 9:05/ 신고
다음 PC조립할 때는 itx 메인보드를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기사 좋네요.
네오마인드 / 17-09-15 11:00/ 신고
가지고싶네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