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환경따라 달라서? 인텔 커피레이크 터보부스트 세부 정보 비공개 이유

2017-10-11 10:46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인텔은 지금까지 데스크탑용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 클럭 관련 세부 내용을 공개해 온 것과 딜리,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는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전체 코어가 동작할 때 기본 클럭을 뜻하는 베이스 클럭과 소비전력, 발열, 부하 상태 등 동작 환경을 고려해 각 코어의 클럭을 자동으로 상향 조절하는 터보 부스트 클럭을 표기하고 있다.

상품 설명에 표시되는 터보 부스트 클럭은 보통 단일 코어가 동작할 때 발생하는 최대 클럭으로, 그보다 많은 코어가 동작할 때의 터보 부스트 클럭은 그보다 낮은 것이 보통이며, 인텔은 홈페이지를 통해 각 CPU의 터보부스트 차트를 공개해 왔다.

하지만 이번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는 기존에 공개해오던 터보 부스트 테이블 대신 단일 코어만 활성화 될 때의 최대 터보 부스트 클럭만을 공개하였는데, anandtech에 따르면 인텔은 더 이상 관련 정보를 공해지 않기로 결정해였으며, 이와 관련해 시스템 상태와 부하에 따라 터보 부스트 클럭이 변화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터보 부스트의 특성상 이같은 동작 조건은 전세대 제품들 역시 동일하지만, 8세대에 제품에 들어와서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진짜 이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네오마인드 / 17-10-11 11:47/ 신고
잘보고갑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