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마지막 공식 넘버링 윈도우, 윈도우 10의 지원은 끝이 없다?

2017-11-14 12: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PC 사용에 골치 아픈 문제를 꼽으라고 할 때 빠트리면 섭섭한 것이 있으니 바로 OS 업데이트다.

PC가 쓰이지 않는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보니, 대표적인 PC 운영체제인 윈도우의 새로운 버전이 나올때마다 인터넷과 SW 호환성 문제로 전국이 뒤집어지기 일상이고, 비용 문제도 고민하게 된다.

 

윈도우 XP의 장수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이같은 호환성 확보와 안정화 등,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 문제를 무시할 수 없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을 출시하며 새로운 윈도우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이런 점에서 환영할만한 일이었다.

특히, 새로운 버전 없이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지원이 계속된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발표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 구매와 그 후속 조치로 머리 아플 일이 없을 것이라 받아들여졌다.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지원 기간이 끝난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중단된 보안 업데이트 제공 때문에, 다방면으로 가해지는 보안 위협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만으로도 반길만한 일이다.

하지만 정말 그렇게 속 편히 받아들여도 될까?

혹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자.

 

윈도우 10의 기능 업데이트 정책, 구 버전 윈도우 10의 지원 중단

2017년 10월 17일, 윈도우 10의 '기능 업데이트(Feature Updates)'인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배포가 시작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에 대해 매년 두 세 차례의 기능 업데이트를 예고했지만 이후 매년 3월과 9월 2회에 걸쳐 진행한다는 방침을 정했는데, 이번 가을 업데이트는 4월 공개된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에 이어 2017년 두 번째 이뤄진 기능 업데이트다.

'기능 업데이트'는 기존 윈도우에서 이뤄지던 서비스 팩에 대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만큼 기능 업데이트에서는 크고 작은 업데이트가 이뤄지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4월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서는 게임 모드가, 10월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서는 윈도우 MR 지원이 업데이트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단순히 '기능'을 업데이트 하는 것 외에도 코어 최적화나 보안 업데이트 등을 병행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기능 업데이트 시 크고 작은 호환성 이슈가 보고되기도 한다.

이는 전 세대 윈도우에서도 있던 일이니 특별히 문제 삼을 부분은 아니지만, '윈도우 10' 이라는 이름을 계속 쓴다고 혼란이 '완전히' 없으리란 것은 지나친 기대다.

 

아무튼, 윈도우 10은 이처럼 일 년에 두 세 차례의 상당한 변신이 예고된 만큼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입장에서는 구 버전 지원에 리소스를 투입하는데 한계가 있기 마련이므로, 같은 윈도우 10으로 불리지만 구형 버전에 대해서는 새로운 지원 정책을 세워 일정 주기마다 지원을 종료하고 있다.

출시 당시에는 두 번째 기능 업데이트 이후 약간의 유예 기간을 두고 지원을 중단하는 것으로 발표했는데, 이후에는 최신 기능 업데이트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미처 수정되지 못한 보안 취약점에 무방비로 노출된다.

 

갱신된 윈도우 10 기능 업데이트 주기에 따르면 특정 기능 업데이트가 이뤄진 윈도우 10에 대한 지원은 해당 '기능 업데이트' 버전 출시 시점을 기준으로 기능 업데이트 두 차례 이뤄지는 18개월간 지원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이미 일부 구버전 윈도우 10에 대한 지원 중단이 이뤄졌으며, 결과적으로 윈도우 10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기능 업데이트' 시점과 지원 기간에 대한 내용 파악이 필요하다.

 

이미 시작된 구버전 윈도우 10 지원 중단, 내 버전 확인과 주의점은?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as a Service를 표방한 윈도우 10은 당초 발표와 초기 기능 업데이트 주기가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그와는 별도로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가 발표되면서 구버전 윈도우 10에 대한 지원 중단이 이뤄지고 있다.

2015년 7월 출시된 오리지널 윈도우 10에 대한 지원은 2017년 5월 중단되었으며, 스레스홀드2(th2) 버전인 윈도우 10 1511 버전에 대한 지원은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공개를 1주일 앞둔 10월 10일 중단되었다.

레드스톤이란 코드네임으로 불린 윈도우 10 1607 버전에 대한 지원은 2018년 3월, 올해 발표된 레드스톤2(크리에이터 업데이트)와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는 2018년 9월과 2019년 3월 지원 중단이 예고되어 있다.

 

그렇다면 자신이 쓰고 있는 윈도우 10 버전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의 돋보기(검색/ 실행) 툴을 이용해 'winver'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윈도우 정보가 표시된다.

해당 팝업 창에 버전이 표시되는데, 윈도우 10 버전은 연월로 표시되므로, 윈도우 업데이트 주기인 18개월을 더하면 자신의 윈도우 10 지원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윈도우 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버전은 1709(2017년 9월)이고, 여기에 18개월을 더하면 2019년 2월이 되는 식이다.

 

기능 업데이트는 윈도우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기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에서 없던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도 선례가 있기 때문에, 실제 PC 사용자들 사이에는 다른 경험자의 피드백을 살펴보고 업데이트하겠다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 10은 기존 버전의 윈도우 들과 다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예기치 못한 문제를 겪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에서 '기능 업데이트' 적용을 지연 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10 기능 업데이트의 지원 기간은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적용한 시점이 아닌 해당 업데이트의 공식 발표 시점을 기준으로 진행된다. 혹시라도 윈도우 10의 최신 기능 업데이트를 늦게한 후 왜 지원 기간이 18개월보다 짧게 끝났냐고 오해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네오마인드 / 17-11-14 12:14/ 신고
끝이없어야죵 ㅎ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11-14 20:01/ 신고
끊임없이 문제가 발생되는것을 보면 10 업데이트의 안정성은 아직 7에 못미치는것 같네요.
heaye / 17-11-14 21:18/ 신고
모든것은
끝이 있기 마련.
평생무상 내세운 제품도 많았지만, 결국은 다 꼼수.
아이마 rabec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11-17 0:25/ 신고
업데이트가 요즘 잦은 것 같긴 한데 자주 업데이트해서 완벽해지면 되겠지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