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볼보트럭, 최초의 전기 트럭 볼보 FL 일렉트릭 공개

2018-04-13 11:38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 볼보트럭이 자사 최초의 전기 트럭 볼보FL 일렉트릭(Electric)을 공개하고, 전기로 구동되는 도심 운송 솔루션 부문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00% 전기로 구동되는 볼보 FL 일렉트릭 모델은 2019년부터 유럽 지역에서 양산 및 판매가 시작될 예정으로, 기존의 차량과 비교해 소음과 배기가스 배출이 매우 적어 도심 유통 운송과 쓰레기 수거 등에 적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볼보트럭은 도심지역에서 볼보 FL 일렉트릭과 같이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차량으로 화물을 운송함으로써 소음이나 배출가스와 같은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기에, 보다 유동적으로 주거지역 및 인프라를 계획할 수 있으며, 배출가스가 전혀 없어 실내 터미널과 환경 보호 구역 내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차량 대비 소음이 적어 차량이 혼잡한 시간대를 피래 야간 시간에 운송 업무를 할 수 있다.

볼보FL 일렉트릭은 16톤급 100% 전기 트럭으로 동력 전달 장치는 최대 출력 185kW에 130kW 연속 출력 전기 모터를 비롯해 2단 변속기, 프로펠러 축, 리어 액슬, 최대 토크 전기 모터 425Nm, 최대 토크 리어 액슬 16 kNm을 지원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 2~6개로 총 100~300kWh 용량을 갖췄으며 최대 30km 운행이 가능하다.

충전 방식은 주전원 그리드(22kW)를 통한 AC 충전 또는 CCS/Combop2를 통한 DC 고속 충전으로 최대 150kW를 지원히며, 완전 방전 상태에서 완전 충전까지 걸리는 시간은 300kWh 배터리를 기준으로 고속 충전(DC 충전)은 1~2시간, 야간에 AC 충전을 이용할 경우 최대 10시간이 소요된다.

 볼보트럭의 제품 및 서비스는 볼보 그룹이 전기 운송 솔루션에서 오랜 시간 축적해 온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고있다. 볼보 그룹 소속인 볼보버스는 2010년부터 약 4,000대 이상의 전기 버스를 판매해 왔다. 따라서, 볼보 FL 일렉트릭의 구동기관 및 에너지 저장에 사용되는 기술은 초기 단계부터 철저한 테스트와 검증을 거쳤으며 볼보트럭의 판매, 서비스 및 부품 공급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한편, 볼보 FL 일렉트릭의 첫 번째 출고 차량이 볼보트럭의 본거지인 스웨덴 고텐버그의 고객에게 인도되어 본격적인 화물 운송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4-20 11:05/ 신고
매연 소음 없는건 좋은데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