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게이머를 위해 탄생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

2018-04-25 13:00
방수호 기자 scavenger@bodnara.co.kr

현재 PC 시장에는 다양한 게이밍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키보드, 마우스,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모니터 등 PC 주변 기기와 주요 부품 전반에 게이밍을 부각한 제품이 상당히 늘어났는데 이는 네트워크 장치 역시 예외가 아니다.

넷기어코리아가 출시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Nighthawk Pro Gaming XR500, 이하 XR500)은 게이머에게 유용한 네트워크 기능을 집약한 유무선 공유기이다. 고급형 공유기답게 기본 사양도 높아서 무선 속도는 최고 1733Mbps까지 지원한다.

 

 

날카롭고 세련된 디자인

넷기어 XR500의 외형은 스텔스 전투기를 떠오르게 한다. 묵직하면서 날카롭게 다듬어진 본체, 그리고 후면과 측면에 각각 2개씩 장착하는 안테나는 두툼하고 각진 형태여서 마치 날개처럼 보인다.

 

상단에는 제품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11개 있다. 전원과 인터넷 연결, 유선 LAN 케이블, 무선 5GHz 및 2.4GHz 등 활성화된 기능에 맞춰서 LED가 빛나므로 공유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점검하기 편리하다.

한켠에는 '와이파이 On/Off'와 'WPS' 버튼이 있다. 와이파이 On/Off는 무선 공유 기능만 즉시 끄고 싶을 때 유용하고 WPS는 버튼을 누른 뒤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도 WPS 버튼을 누르면 보안을 유지하면서 무선 연결을 할 수 있어서 간편하다.

 

하단에는 넓은 면적으로 그물망처럼 통풍구가 배치되어서 외부 공기가 들어오고 내부 발열은 배출하기 용이한 구조이다. 그리고 고무 재질 패드가 4개 부착되어서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측면 한쪽에는 USB 3.0 포트가 2개 있다. 여기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고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서 설정 과정을 거치면 NAS(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기능을 쓸 수 있다.

 

후면에는 중앙에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는 WAN 포트와 유선 연결용 LAN 포트 4개가 있다. 모두 기가비트(1000Mbps)를 지원한다.

LED On/Off 버튼이 있어서 공유기의 반짝거리는 빛이 부담스럽다면 끌 수 있으며 그 옆에 있는 리셋(reset) 버튼으로는 공유기 설정을 제품 출하 단계로 되돌릴 수 있다. 리셋 버튼은 실수로 누르는 것을 막기 위해 볼펜 촉처럼 가는 도구를 사용해야만 누를 수 있다.

 

전체 구성물은 공유기 본체와 안테나 4개, 전원 어댑터, 랜 케이블, 빠른 시작 안내서, 나이트호크 스티커, 넷기어 제품 홍보물 등이다.

 

무선 속도 1733Mbps, MU-MIMO 지원

넷기어 XR500은 5GHz 주파수 802.11ac 표준에서 무선 속도를 최고 1733Mbps까지 지원한다. 안테나 4개(4Tx-4Rx)를 활용하여 쿼드 스트림으로 구현한 속도인데 그에 따라 기가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라면 무선으로도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2.4GHz 주파수 802.11n 표준에서는 최고 800Mbps까지 지원한다. 물론 공유기에 연결하는 무선 네트워크 장치도 동일한 사양이어야 최고 속도를 낼 수 있으므로 그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넷기어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 Plus) 기술이 도입되어 와이파이 신호를 무선 네트워크 장치에 집중할 수 있는데 그로 인해 무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와이파이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최신 공유기에 도입되는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도 빠지지 않았다. 안테나를 여러 개 사용하여 무선 통신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존 MIMO 기술이 동시에 기기를 2대 이상 연결하면 속도가 크게 저하되는 문제를 개선한 기술이다.

5GHz 주파수에서만 가능하며 넷기어 XR500처럼 MU-MIMO를 지원하는 기기로 쾌적하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게이밍에 최적화시킨 공유기 운영체제, 듀마OS

넷기어 XR500은 하드웨어 사양 못지 않게 소프트웨어도 신경 쓴 공유기이다.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시킨 넷듀마(Netduma)의 듀마OS(DumaOS)를 적용했는데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공유기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다수 제공한다.

PC에 넷기어 XR500을 연결하고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www.routerlogin.net'를 입력하면 기본 설정 단계를 진행한다. 인터넷 연결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자 계정과 와이파이 설정을 할 수 있다.

와이파이 설정 시에는 하단에 다른 와이파이 대역 자격 증명을 편집할지 묻는 항목이 보이는데 그 항목을 선택하지 않고 진행하면 5GHz와 2.4GHz 주파수 와이파이 모두 같은 이름과 암호를 사용한다. 듀마 OS가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기기의 상태에 맞춰서 두 주파수 가운데 하나를 자동으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사용자가 주파수 별 와이파이를 다른 이름으로 관리하고 접속하고 싶다면 해당 항목을 선택해서 따로따로 설정하면 된다.

 

설정 과정을 마치고 나면 듀마OS의 첫 화면인 대시보드(Dashboard)가 나타난다. 인터넷 연결 상태와 시스템 전반 상태를 요약해서 알려준다.

 

게이머 위한 지오 필터, QoS, VPN, 네트워크 모니터링

듀마OS에서 게이머를 위한 첫 번째 기능은 지오 필터(Geo-Filter)이다.

전 세계 사람들과 온라인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쾌적한 네트워크는 필수인데 지오 필터를 사용하면 지정한 거리로 서버와 호스트 접속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그렇게 범위를 제한하면 네트워크 지연 때문에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어려운 현상을 줄이고 사용자와 멀리 떨어진 해외 서버와 호스트에 접속을 시도하느라 낭비하는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도 있다.

PS4(PlayStation 4)나 엑스박스원(Xbox One) 같은 비디오 게임기로 함께 게임을 즐길 사람을 찾을 때는 거리 밖에 있는 연결을 차단하고 호스트와 서버를 배치하는 필터링 모드를 사용한다.

PC 게임은 개발사가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이용하므로 필터링 모드를 사용하면 곤란해진다. 따라서 지오 필터 거리와 무관하게 연결을 허용하는 관중 모드를 선택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이다.

게이머들은 게임을 실행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파일 다운로드를 하는 일이 흔한데 그럴 경우 특정한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 대역폭을 독차지해서 게임이 끊길 수 있다. 듀마OS의 QoS는 다운로드와 업로드 시 소프트웨어가 일정 수치 이상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 못하게 하여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고르게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듀마OS에서는 그 기능을 안티 버퍼블로트(Anti-Bufferbloat)라고 하는데 소프트웨어에 할당하는 네트워크 대역폭이 너무 제한되면 속도가 느려지므로 그 점을 감안해 70%로 설정해야 적절하다.

또한 넷기어 XR500에 연결한 장치가 다수라면 그 중 사용자가 원하는 기기에 트래픽 우선 순위를 설정해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게이머를 위한 VPN(가상사설망) 서비스도 지원한다.

온라인으로 게임에 접속하는 PC는 늘 사이버 공격에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데 VPN 서비스를 사용하면 암호화를 거쳐서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특정 지역에서만 접속을 허용하는 웹사이트와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VPN 서비스는 따로 가입하여 이용료를 내고 쓰는 것이므로 듀마OS에서 활성화한다고 해서 바로 쓸 수는 없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사용해 실시간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에 대처하는 것도 가능하다.

네트워크 스냅샷 항목에서 현재 다운로드, 업로드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주는데 그래프를 선택하면 어떤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네트워크 대역폭을 쓰고 있는지 쉽게 분석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도통 원인을 찾기 힘들 때 도움되는 기능이다.

비정상적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차지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QoS로 대역폭을 제한해 해결할 수 있다.

 

USB 저장장치로 NAS 기능 지원



클릭하면 확대

넷기어 XR500으로 NAS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듀마OS 기본 화면 좌측에서 'Settings'를 선택하고 하위 항목인 USB 저장장치 항목으로 이동해야 한다. USB 3.0 포트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한 상태라면 네트워크 폴더를 생성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NAS 기능이 활성화된다.

 

네트워크 공유와 HTTP, FTP 등 다양한 방법으로 USB 저장장치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위 화면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HTTP(인터넷 경유)' 주소로 넷기어 XR500에 연결한 USB 메모리에 접속한 것이다. 네트워크 공유 폴더처럼 모든 항목을 사용하고 파일을 실행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XR500

지금까지 살펴본 넷기어 XR500은 평소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다. 보급형 공유기에 익숙한 소비자라면 가격대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쾌적한 게이밍 환경 조성을 중시하는 게이머라면 감내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물론 고급형 공유기로서 기본 하드웨어 사양도 출중하며 듀마OS는 세부항목까지 한글 지원이 잘 되었으므로 금세 적응하고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

이제 게이밍 PC에서 쾌적한 네트워크는 CPU와 그래픽카드에 버금갈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니 현재 만족스럽지 못한 상태인 게이머라면 게이밍 공유기 업그레이드도 해결 방안 목록에 올려보는 것이 좋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4-25 15:21/ 신고
성능은 좋을지 모르지만...
가격은 가정에서 쓰기에는 비싸고...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4-25 23:25/ 신고
일반 개인 게이머가 사용하기에는 좀 많이 과해보이고 팀 숙소용 정도에서 사용해봄직하네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5-01 11:58/ 신고
가격만큼 성능 체감이 될지..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