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고 출시, 한국에서도 23만원대 구매 가능

2018-05-02 14:24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오큘러스에서 독립형 가상현실(VR) 헤드셋 오큘러스 고(Oculus Go)를 출시했다.

오큘러스는 그 동안 PC에 연결하는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를 주로 판매해왔으며 모바일 분야는 삼성전자와 손잡고 갤럭시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기어 VR에 오큘러스 플랫폼을 탑재했다.

그러나 지난 해 별도의 외부 기기 연결이나 장착 없이 VR 헤드셋 자체로 사용 가능한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고를 발표하고 이번에 전세계 출시에 들어간 것이다.

 

가격 내리기 위해 하드웨어 스펙 낮춘 오큘러스 고

오큘러스의 첫 번째 독립형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는 비싼 OLED 대신 2560x1440 WQHD 해상도와 538ppi를 지원하는 패스트 스위치 LCD를 사용했으며, 퀄컴과 샤오미를 파트너로 삼아 저렴한 가격대를 만드는데 집중했다.

퀄컴 스냅드래곤 821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했는데 이는 최신 스냅드래곤 845와 비교하면 2년 전 모델에 해당하고 VR 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해도 최고 성능을 제공하긴 어렵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32GB와 64GB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는데 외장 메모리 확장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용량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헤드셋 안에 2,600mAh 배터리가 들어갔으며 충전은 10W USB 어댑터로 지원한다.

 

헤드셋에 내장된 입체 사운드 드라이버와 통합 마이크로 따로 헤드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하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하며, 혼자만 소리를 듣고 싶을 때 사용하도록 본체에 3.5mm 오디오 잭이 달려있다.

 

초경량 헤드셋은 통기성이 높은 패브릭 재질 커버와 삽입형 발포 몰딩 및 기타 혁신적인 웨어러블 소재로 가볍고 편안하게 장착할 수 있으며 스트랩 길이 조절로 얼굴에 맞게 고정해준다.

 

빛반사를 줄이고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차세대 렌즈를 사용하며 안경 착용자를 위해 헤드셋 안에 삽입할 수 있는 안경용 액세서리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안경 없이 사용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오큘러스 고 렌즈를 자신의 시력에 맞게 교체할 수 있는 별도의 서비스도 이용 가능한데, 오큘러스가 아닌 해외 안경 구매 사이트(FRAMESDIRECT)를 통해서 지원하며 국내 배송 비용까지 포함하면 오큘러스 고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PC용 오큘러스 리프트가 2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오큘러스 고는 3DOF 센서가 내장된 하나의 컨트롤러만 사용한다. 또한 오큘러스 리프트처럼 외부 센서를 이용한 헤드셋 트래킹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기어VR처럼 착용한 상태에서 머리를 움직이는 정도만 반응하고 메뉴 조작이나 이동 등을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한다. 컨트롤러에는 AA 배터리가 들어간다.

 

기어VR과 호환되는 1,000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

오큘러스 고는 출시와 함께 1,000개 이상의 게임과 앱, VR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기어VR과 동일한 모바일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계적 수준의 독창적인 콘텐츠부터 검증된 기존 기어VR용 고전 콘텐츠까지 지원하며 크로스 플랫폼 멀티플레이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어VR용으로 출시됐던 오큘러스 룸(Oculus Rooms) 오큘러스 고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되며, 스포츠 경기나 콘서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VR로 경험할 수 있는 오큘러스 베뉴(Oculus Venues)는 5월 30일에 오큘러스 고와 기어 VR 모두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페이스북 F8을 통해 소개된 오큘러스 TV는 거대한 화면과 가상 좌석 공간에서 Hulu와 SHOWTIME 같이 자주 사용되는 개별 VR 엔터테인먼트 앱을 실행하기 위한 편리한 허브 역할을 하며 5월 후반에 Pluto TV, RedBull TV, 그리고 TV용 페이스북 앱을 지원하고 올해 후반에 ESPN 같은 파트너 앱도 출시될 예정이다.

오큘러스 갤러리는 파노라마 및 360도 사진 및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드롭박스, 스마트폰 등에서 개인 미디어 콘텐츠에 손쉽게 스트리밍으로 오큘러스 고에서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을 장착하지 않아도 앱 다운로드와 괸리를 위해 스마트폰에 오큘러스 앱을 설치해 헤드셋과 연결한다. 오큘러스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23개국에서 출시, 한국도 구매 가능

오큘러스 고는 오늘부터 23개국의 오큘러스 홈페이지(Oculus.com)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미국 지역은 아마존, 베스트 바이, 뉴에그 등을 포함한 지정된 리셀러들을 통해서도 구매 가능하다.

한국에서도 오큘러스 홈페이지에서 제품 주문이 가능한데 32GB 모델(199달러)이 238,000원, 64GB 모델(249달러)이 298,000원의 가격으로 책정됐다. 일단 오큘러스 홈페이지에서 주문시 예상 배송 기간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배송 비용은 따로 책정되지 않는다.

 

일반 고객 외에 상업용 라이센스, 추가 안면 커버, WW 전원 어댑터, 전용 고객 지원이 제공되는 기업용 프로그램(Oculus Go for Buniness)을 통한 구입도 가능하다. 기업용 버전은 오큘러스 고 64GB 모델이 들어가며 예약 주문 가격은 299달러다.

이미지 출처: 오큘러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5-09 11:19/ 신고
해상도부터 여러가지로 부족한..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