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KT, 720p HD 화질의 HEVC 영상통화 서비스 시작

2018-07-12 10:42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KT가 영상통화에 차세대 영상 코덱 HEVC를 적용한다.

KT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동통신망에 HD급 영상통화 코덱 HEVC를 적용하고 초고화질 영상통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는 H.264/AVC 다음 세대 초고화질 영상 코덱으로 떠오르는 차세대 영상 전송 기술로 기존 H.264 코덱 대비 2배 높은 압축률로 HD급 영상 전송 시에도 품질 손상 없이 초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기존 KT 고객간 H.264 코덱을 이용한 영상통화 서비스는 640x480 SD 화질로 제공됐지만, 이번 HEVC 코덱을 적용해 제공되는 초고화질 영상통화는 1280x720 HD급으로 대역폭은 2배(1.5Mbps), 화질은 3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HEVC 코덱은 압축률이 높은 만큼 작업 처리량이 많아 HEVC 코덱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프로세서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KT는 무선 자원을 고정으로 할당했던 기존 영상통화 서비스와 달리 HEVC 코덱을 자동으로 인지하여 무선 자원 대역을 유동적으로 추가 할당 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망을 개발하고 HEVC 코덱 적용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KT는 금번 LTE 이동통신망에의 HEVC 코덱 적용을 시작으로, 향후 5G 상용망에도 적용하여 초고화질 영상통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다 실감 있는 5G기반의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žVR)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