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멀쩡한 외장 HDD! 버팔로 미니스테이션 익스트림

2012-04-09 19:00
이성복 기자 pola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olabear@bodnara.co.kr

최근들어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등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늘어가고 있지만 고품질 동영상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담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최근들어 클라우드나 홈NAS등을 통해 용량 부족을 해결하는 다양한 시도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으로 용량 대비, 사용성 대비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여전히 외장 하드드라이브일 것이다. 특히 최근들어 USB 3.0 인터페이스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보관 및 재생할 수 있게 되었고 여기에 한손에 들어갈 아담한 크기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휴대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인기는 현재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외장 하드드라이브를 발견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며, 이에 제조사들은 경쟁 제품과의 경쟁에 앞서기 위해 외형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부가기능이나 편의성등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지금부터 살펴볼 버팔로 미니스테이션 익스트림 (모델명 HD-PZU3)은 기존 미니스테이션 시리즈의 장점인 속도와 휴대성을 모두 만족하며 외부 충격에 강한 러기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USB 3.0 인터페이스와 TurboPC EX 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USB 3.0 의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USB 2.0의 경우에도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케 하며 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LED가 부착되어 있는 등의 사용자 편의성도 제공한다.

또한 미군의 밀리터리 규격인 MIL-STD-810F를 만족해 2.3m 높이에서 떨어트려도 내부 하드가 안전하며 256비트 AES 암호화도 지원해 보안도 한층 강화되었다.

 

하이그로시 재질 + 러버 재질의 조합

일반적으로 내충격성을 내세운 제품의 경우 본체에 실리콘이나 고무 재질을 덧씌움으로써 외부 충격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곤 한다. 이 제품 역시 내부에는 모서리와 측면부분에는 내부 쇼크 압소바기능을 장착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지만 외형상으로는 단단한 재질에 한쪽 면의 하이그로시 처리를 그 반대쪽은 미끄러지지 않도록 러버 재질을 사용하는 등의 여유(?)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시각적인 효과등을 위해 하이그로시 설계를 적용한 것은 제품을 좀더 고급스럽게 보일 수는 있지만 이 제품이 극악의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하이그로시 처리된 윗면에 수많은 상처들이 생길 수 있는 점은 사용자 입장에서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닐 것이다.

 

USB 케이블이 기기내에 수납되는 형태로 휴대성 강화

여타 외장 하드디스크의 경우 노트북이나 데스크탑등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본체 이외에 별도의 USB 케이블이 필요하다. 이에 비해 HD-PZU3은 본체내에 USB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장착되는 방식이 적용되어 별도로 별도로 USB 케이블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휴대성이나 사용자 편의성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본체에 내장되는 케이블은 USB 3.0을 지원하며 함께 제공되는 USB 확장 케이블을 통해 좀더 멀리 있는 곳에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렇게 단지 본체만 들고 다니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연결할 수 있고 LED를 통해 현재 연결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그동안 외장 하드를 한번이라도 사용해봤던 사용자라면 얼마나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지 감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제공되는 내용물로는 보증서, 퀵 가이드, 그리고 USB 확장 케이블의 간략한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왕이면 본체를 넣고 다닐 수 있는 캐링 캐이스를 제공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USB 연결 상태를 직관적으로 나타내주는 LED

최근 출시되는 울트라북이나 데스크탑 PC에서 USB 3.0 포트의 지원은 점차 기본이 되어 가고 있다. 인텔 및 AMD모두 메인보드 칩셋에서 자체적으로 USB 3.0을 지원하게 되었고 그 결과 USB 3.0 인터페이스 기반의 다양한 주변 기기, 그중에서도 외장 하드가 선보이면서 시장에서는 USB 2.0과 3.0이 혼재하게 되었다.

HD-PZU3은 USB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LED 색상이 초록색이면 2.0, 파란색이면 3.0으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직관적인 구분을 해주고 있다.


USB 3.0 연결시 - 파란색
 


USB 2.0 연결시 - 초록색

즉, LED 색상을 통해 현재의 USB 연결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이 제품이 USB 3.0으로 연결 된 것인지, 아닌지를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2m 높이에서 추락해도 거뜬! 미국 군사 표준 만족

버팔로 미니스테이션 익스트림 (모델명 HD-PZU3)은 저장 장치의 가장 중요한 항목인 안정성을 극대화한 외장 하드디스크이다. 이 제품은 러기드(Rugged)를 지향하는 외장 하드로 외부 충격이나 먼지, 습기등 열악한 외부 환경을 갖춘 군사 지역이나 기상관측, 건설 현장등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제품을 의미한다.

극악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 만큼 데이터의 보호능력, 내구성, 내충격, 방진, 방습등의 조건을 견딜수 있는게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이다.

HD-PZU3이 러기드 지원을 전면적으로 내세운 데에는 내구성 테스트중에서도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군사 표준 (MIL-STD-810F)를 만족하기 때문이다. 이중 MIL-STD-810F을 만족하는 내구성이란 1.2m(4ft) 높이에서 제품을 26번 떨어뜨린 후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런데 HD-PZU3의 경우 이러한 기준보다 더 높은 2.3m까지의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내 충격성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충격에 의한 데이터 소실을 방지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내충격성을 보장해 준다고 할 수 있다.

HD-PZU3의 내충격성 테스트를 위해 대략 1m 부근의 높이에서 본체를 6~7차례 바닥에 떨어뜨린후 태블릿PC에 연결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위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본체에 내장된 USB 케이블의 경우 외부 충격에 의해 분리되었지만 커넥터등은 아무런 문제가 없어 낙하후 다시 본체에 장착한 후 태블릿PC에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외장 드라이브로 인식하고 그 안에 있는 파일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테스트 조건은 제품이 제공하는 기준보다 완화된 것이지만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충분한 정도이기 때문에 HD-PZU3의 내충격성을 판단하는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USB 3.0 / TurboEX PC 지원을 통한 데이터 전송률 향상


USB 2.0 / TurboPC EX : OFF


USB 3.0 / TurboPC EX : OFF

앞서 이 제품의 주요 특징중에 하나로 USB 2.0에 비해 이론상 10배이상 빠른 USB 3.0 지원을 든바 있다.

실제로 CrystalDiskMark 3.0.1b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살펴본 결과 USB 2.0 연결시 읽기 속도는 30.39MB/s, 쓰기 속도는 22.41MB/s를 보여준다. 이에 비해 USB 3.0 연결시는 읽기 속도 116.4MB/s, 쓰기 속도 116.4MB/s로 USB 2.0에 비해 3~4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그만큼 업무 효율을 높힐 수 있다.

그런데 이 제품의 박스에 보면 또다른 특징으로 TruboPC EX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최대 4배 가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테스트 결과가 동봉되어 있다.

TurboPC EX는 데이터를 읽어 들일 때 메모리를 일시 보관장소(캐쉬)로 이용해 데이터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외장 하드에 내장되어 잇는 프로그램으로 데이터의 저장이 늦어지거나 데이터 복사에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버팔로의 고유 기능이다. 특히 매우 가벼운 시스템 점유율과 용량으로 시스템에 전혀 부담없이 간편하게 설치해 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

그렇다면 TurboPC EX를 활성화 한 후의 성능 향상은 과연 있을까? 앞서와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USB 2.0 / TurboPC EX : ON


USB 3.0 / TurboPC EX : ON

일단 USB 2.0의 경우 큰폭의 성능 향상을 가져왔다. 읽기 성능은 30.39MB/s에서 40.91MB/s로, 쓰기 성능은 22.41MB/s에서 27.90MB/s로 각각 34%, 2.5%씩 증가하였다. 그외 4K 쓰기 성능의 경우에는 6배 향상을 보이는 등 체감할 만한 성능 향상을 보여준다.

이에 비해 USB 3.0의 경우 TruboPC EX의 활성화로 연속 읽기/쓰기에서는 매우 적은 성능 향상만을 보이지만 4K 쓰기 테스트의 경우 약 10배에 다르는 성능 향상을 보이는등 충분히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공

HD-PZU3은 앞서 살펴본 TurboPC EX 이외에도 사용자 편의성을 갖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PC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백업 및 복원해주는 버팔로 백업 유틸리티, 휴먼 모드를 이용한 절전 기능을 지원하는 에코 메니저, 강력한 256bit 암호화 기술을 채택해 별도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필요 없이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시큐어 록 매니저등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피카사와 크롬 브라우저등 구글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하며 드라이브 내비게이터등 제공되는 소프트웨어가 많은 편인데, 물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용량 낭비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제품명 Buffalo MiniStation Extreme HD-PZU3

용량

500GB
인터페이스 USB 2.0 / 3.0

크기

82(W) x 118(H) x 16(D) mm

무게 175g

운영체제

윈도우 7/비스타/XP, 맥 OS 10.4 이상
색상 다크 실버/ 딥 레드/ 인디고 블랙

부가 기능

- 전원 절약
- TurboPC EX
- 충격 흡수
- 암호 기능 
보증 기간 3년

제조/유통사

BUFFALO
가격 123,000원 (4월 6일 최저가 기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하누리 / 12-04-09 21:04/ 신고
LED칼라로 연결상태를 보여 주는 방식과 뛰어난 내구성까지 갖춘 제품이군요.
헌데, 발열은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하네요..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09 23:25/ 신고
슬림한 사이즈에 케이블도 자체 부착식이고 led 표시기능도 좋고...구성이 정말 좋군요
아이마 rabec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10 0:59/ 신고
디자인도 좋고 충격에도 강하고~~ 좋아보이네요
BOT입니다 znzlspt1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10 2:46/ 신고
-On Mobile Mode -
야생의 버팔로 같네요
Adamas / 12-04-10 3:46/ 신고
USB 선 정리가 깔끔하고 디자인도 괜찮군요.
충격 흡수를 위해 외부에 러버를 입혔는데 내부도 궁금합니다.
=_=? / 12-04-10 11:16/ 신고
500기가제품치곤 좀 비싼거 같기도 한데...
뭐 그만킁 충격을 완화하니 개발비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네요

근데 케이블 저렇게 꼬아서쓰면 내부단선 안날지가 걱정이네요
끓여만든배 / 12-04-11 18:15/ 신고
동영상 재생을 해보니... 정말 충격에 강하군요. 이 정도면 야외 이동이 잦은 사람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16 11:10/ 신고
이전 제품들에 비해 내충격성을 강화한 제품.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