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앵그리버드등 유명 앱들로 위장한 악성코드 전파 중!

2012-04-13 11:19
이성복 기자 pola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olabear@bodnara.co.kr

안드로이드 스마트용 유명 게임 앱인 'Angry Birds'를 위장한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지난주부터 SMS 트로이 목마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해외 외신들은 악성 앱들 대부분이 앵그리버드나 컷더로프등과 같이 인기있는 앱으로 위장해 사용자들을 속이기 때문에 확산 속도가 매우 빨랐다고 전했다.

 


가짜 앵그리버드 아이콘

 

안랩 시큐리티센터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큰 인기를 끌면서 모바일 기반의 악성코드 또한 활개치고 있다. 악성코드는 주로 인기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하여 사용자가 설치하게끔 유도하는데 그 대상으로 빠지지 않고 이용되는 인기게임 중 하나가 바로 "Angry Birds" 이다"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해당 악성코드는 중국의 써드파티마켓에서 최초 발견되었으며 Angry Birds 게임으로 위장하고 있다. 중국의 써드파티 안드로이드마켓 규모는 우리나라보다 크고 정품어플리케이션을 불법으로 받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쉽사리 악성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다.

 

 

이 악성코드는 설치 시 ‘com.neworld.demo.UpdateCheck’라는 악성 서비스가 실행되는데 이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의 assets 폴더에 저장된 그림 파일(mylogo.jpg)에 몰래 숨겨놓은 elf 포맷의 악성파일을 추가적으로 실행하며 아래와 같은 악의적인 동작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1. 사용자 폰 정보 탈취
2 .강제 Rooting 시도
3. C&C서버와 통신하며 명령수행(ex.프로그램 설치)

해당 악성코드는 V3 mobile 제품군에서 아래와 같이 진단한다.

- Android-Exploit/Rootor.TC

안랩측은 “스마트폰 악성코드 피해방지 3계명인 △백신 검사 철저 △운영체제 구조 임의 변경 자제 △의심 서비스 이용 주의 등을 철저히 지켜 모바일 라이프를 안전하게 즐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13 11:28/ 신고
검색같은것도 제대로 해서 받아야겠습니다
아옭옭 / 12-04-13 18:25/ 신고
중국의 써드파티마켓이라는데서 이미..
끓여만든배 / 12-04-14 20:38/ 신고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관리에 신경 좀 써야할 듯...
하누리 / 12-04-15 12:51/ 신고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취약점은 어찌할 수 없는 안드로이드....
영원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 봅니다.
꾸냥 / 12-04-15 22:55/ 신고
안드로이드는 악성코드 관련 문제가 계속 나오네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2-04-19 11:20/ 신고
망할 짱깨들의 소행인듯.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