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 & 시스템 오버클럭 - [AMD매니아] 라이젠PC 풀패키지 리뷰
 deeplyshocke
 조회 : 326 , 2017/06/04 20:52

조립 & 시스템 오버클럭 - [AMD매니아] 라이젠PC 풀패키지 리뷰

첫번째 리뷰에서 각 시스템별 하드웨어 특징을 단순히 알아보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조립 & 시스템 오버클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지못했던 몇가지있었습니다. 메인보드 조립을 해보니..

메인보드 사이드LED부위가, 단순 LED가아니라 RGB였고, 이기능은 

바이오스세팅에서도 컨트롤이 가능한 멋진 보드였습니다. 

또한 램오버도 나름대로 괜찮게 들어가졌습니다.

참고로 모든 하드웨어들은 AMDMANIA.COM에서 제공된 필드테스트로

각제조사에서 무상지급받아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AMD CPU쓰시면서 AMD매니아시라면...

www.amdmania.com


핫!! 뉴스)

http://www.ilovepcbang.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5164

AMD가 4년 만에 선보인 라이젠 7은 놀랄만한 가성비와 멀티태스킹 성능으로 컴퓨터 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뒤이어 출시된 라이젠 5 역...


 조립할 제원상태

1. AMD Ryzen™ 5 1600 (IPT)

2. GIGABYTE GA-AB350-Gaming 3 게이밍에디션 AMD라이젠보드(제이씨현)

3. G.SKILL DDR4 16G PC4-19200 FLARE X 블랙 (서린씨앤아이)

4. ABKO SUITMASTER 501S RGB 무선리모트 강화유리 블랙 (앱코)

5. Classic II 700W +12V Single Rail 85+ 700W파워 (마이크로닉스)

6.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PRO 240 2열수냉 (쿨러마스터)

7. 기가바이트 GTX1070 파운더스 에디션 (기가바이트 - 제이씨현)

8. MX300 SSD / 웨스턴디지탈 1TB X2


 SETUP

- 1번째!! CPU와 램설치


일반적으로 방열판이없는 램에비하여 지스킬 플레어램은 방열판면적을 누르면서 램을 설치하기때문에,

소소한힘으로도 장착이 쉬웠다. 특히 설치되고나서의 디자인도 보드와의 조화로운 외형도 한 외모를 하는듯하다.

부드럽고 화려하게 제조되는 RGB LED 출력메모리 스타일과는 느낌이달랐고, 플레어X는 강렬함을 많이 선사하기도했다. 


CPU 설치시에는 주의할점이있는데, 핀이 휘지않게 설치하는것은 물론, RYZEN 로고가 메인보드 세로방향으로 되는게아닌

우측에서 좌측으로 로고가 하양해야 정상설치되는 형태이다. 설치는 크게 어려움도없다. 거치후, 레버만 내려주면 

되며, CPU제거할때는 레버를 약간힘을주어 위로 올려주면, 또각! 소리를내며, 레퍼클러치가 오픈되는데, 그때 CPU를 제거할수있다.





* AMD & 라이젠은 반드시 설치전에 준비해야 하는것이있다.(지지대제거)

경쟁사 CPU와 틀린 AMD CPU 사제쿨러(CPU 정식쿨러를 제외한 타사쿨러)를 설치할땐, 이와같이 고정대를 제거해야한다.
만약 제거하지않았다면 미리 나사4개를 풀어 제거하자! 그러면 백플레이트만 남게되는데, 그 백플레이트와 쿨러마스터 마스터리퀴드가 커녁션이된다. 어차피 쉽기때문에, 어려울것없다.




- 2번째, 수냉쿨러 조립

수냉쿨러 조립은 실질적으로 지도와도같은 , 설명서만 보면 아주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물론 영상의 시간은 길다.

설명하느라 그렇다. 오해하지말아줬음..한다. 초보자들도 설치가이드만 보고도 쉽게 이해할정도가된다.
 


라디에이터에, 쿨링팬 2개를 떨림방지 고무거치대를 이용하여 설치하면된다. 꼭 고무거치대를 끼워넣지는 않아도되지만,

혹시모를 떨림방지에 대비한것이니, 홀을 잘보고 설치하면된다. 비교적 빠른시간안에 쿨링팬설치는 할수있었다.


 

팬자체를 보면, 컨트롤러가있다. P/Q/S라는 스위치가있는데 P는 퍼포먼스의 약자 / Q 콰이엇 / S는 사일런트 모드의 약자로 소개할수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구동해보면, Q모드에서도 쿨링팬은 우렁차고 거하게 돈다. 




서멀구리스는 정당히 도포하는게,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번들 서멀사용하지않고 갤리드 익스트림을 사용했다. 

물론 수냉쿨링 백플레이트를 설치완료후 이제 마스터리퀴드 프로 워터펌프만 올려놓으면되는 시점이다.


워터펌프를 올려놓고, 약간 힘을 억누르면서 나사를 슬그머니 돌려주었다.

그러니 고정이 되면서 장력에의하여 펌프가 스틸을 강하게 잡고 고정이되었다.

부품의갯수나, 헤비한 개활상태에 비하여 장착하는 부분은 정말 쉬웠다본다. 





- 3번째! ,파워서플라이설치 및 케이스 정리

파워서플라이는 ATX형태로써, 케이스가 지원하는 하단파워를 지원한다. 하단파워의 강점이라면

앞뒤를 가리지않고, 설치가 가능하다른데 주~의미가있다. 개인적으로 내부 공기순환로는 케이스가알아서하고

나머지 파워서플라이는 혼자 외부공기를 뿜거나 머금어야하기때문에, 파워의 팬부를 외부로 하양하여 설치하였다. 



케이스자체에 제공되는 설명서가 있는데, 이것으로 은근 참조하면서 설치하게되는데, 큰 어려움이없다

일반적인 ATX케이스 조립해본 사람이라면, 설명서없이도 사용이 가능한타입이다. 



파워를 장착한후, 후면 나사만 돌려주면 파워는 뚝딱 설치된다. 물론 나머지 케이블정리는 개인몫이며 내공이다..

솔찍히 다량의 케이블은 모듈러가아니기때문에, 함움큼이며, 개인적으로 케이스 하단부에 케이블타이를통하여 숨겼다.





- 4번째, ~ 보드를 케이스에 설치! 

잘보면 메인보드 고정용 나사가 따로있다. CD롬베이 설치를 하거나, SSD고정시 사용되는 작은 구경의 나사가 바로

메인보드 설치용 나사이다. 드라이브설치 나사와는 크기가 원체 틀리기때문에, 주의해야한다.


드라이버를 통하여, 메인보드 고정홀에 나사를 장착하여준다.총 6구역을 나사로 장착해주면끝난다.

이때 주의할점은 수냉라디에이터를 먼저고정한후 메인보드 나사를 고정하는 순서가되면 좀 편리하다.



라디에이터도 상단에 고정시켰다. 고정나사는 플라스틱 케링에 들어간, 최상단에위치한 8개 나사를 이용하면된다.

우람한 2열라디에비하여 케이스가 확실히 넓게 제조되서그런지,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 5번째!!! 전면단 케이블과 여러케이블 연결

G커넥터를 이용하여, 프론트케이블(전원,리셋,하드LED등) 케이블들을 설치했는데, G커넥션은 소켓비슷하게 생겼다.

이 소켓에 모든케이블을 설치후, 바로 메인보드 단자에 연결하면 한방에 설치/제거가 가능한샘이다. 편리하다.



그리고나서 USB, SATA등 나머지 케이블을 설치해주면끝이난다. 자세히 케이블들을 찾아보면

리모트 컨트롤 센싱용 모듈이 있는데, 이 모듈은 케이스 바닥에 스카치 테이프로 붙혀두면 된다.

거리는 2미터정도에서도 컨트롤이 되니, 큰걱정이없다.






- 6번째! VGA와, SSD/ HDD를 설치

타사 케이스와는 상당히 틀린 구조방식이다. 타사는 하드베이 컨테이너에 하드디스크를 집어넣고 밀어넣는식인데

앱코 슈트마스터는 베이컨테이너가 케이스 옆면에 장착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 이것의특징으로 보면 

확실하고 깔끔하게 고정되는게 강점이라 본다. 


또한 강점이있는데, 고무고정대를 채택하고있어서, 따로 나사로 고정하지않아도 쉽게 설치된다. 

아마도 떨림방지역할을 해내는 그러한 구조로 생각되며, 각각 나사1개씩만 설치하면 바로 설치가된다.



케이스 좌측부 내부에 설치하여도되지만, 오른쪽 외곽 사이드쪽에 설치하여, 디스크를 완전 가려줄수도있다(깔끔하게)

  

 



★ 지급받은 무기들은 확실히 설치가되었다..우와

지급받았던 하드웨어는 100% 제대로 설치가되었는데, 일단 조합에서볼때 역시 이름좀있는 부품들이라그런지

디자인적으로 풍부한 메카닉을 제공했다. 쿨러마스터 마스터프로의 경우 펌프가 좀 길죽한 타입이라 육안에도

눈에 잘띄는 형태이고, 메모리역시 컬러가 레드를 채택하여, 강력함을 전달해주었다. 

딱말해 AMD스럽다라 여긴다. 


리모컨의 경우는 건전지가 수은전지1개가 들어간다. 메인보드 장착된것보다 1.2배정도 얇다. 리모컨은 상당히 가볍기도하면서

퀄리티가 좋아보인다. 타브랜드 B사에서 제공되는 리모컨과 유사하긴했다. 컬러별 숨쉬기(Breath) 모드도 있고/ 오토모드로 

깜빡깜빡, 컬러체인징 숨쉬기, 컬러순차변화, 팬속도 조절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실물에서는 보라색과, 파란색이

참 마음에들었다. 



 

역시 RGB를 ON하니, 확실히 전체적인 디자인이 확 일어났다. 일체형수냉과, 케이스 LED조합으로만

이정도 퍼포먼스를 낸다는게, 굉장히 합리적인 부분이라 여기는생각이다. 대다수 커스텀 수냉을통하여

화려한맛을 제공하기도하지만, 이렇게 쉬운설치가되는 하드웨어안에서도 프라임형 컬러를 표출하는데

의미가 상당적 커보였다.





■ 메인보드 RGB와, 케이스 RGB를 한껏 누려보자.

영상이 좀 흐려서 감각이없지만, 실물은 훨씬더 매력적이다.

특히 컬러중 블루와, 퍼플컬러가 케이스와의 조화가 괜찮았다 생각한다.





■ 바이오스 세팅창

바이오스세팅에서는 오버클럭후 프로파일 저장능력도 지원한다.

쿨링팬 DC/PWM모드가 모두지원되는것도 괜찮은 기능이다.

바이오스 세팅에서 RGB컬러도 변환되는것도 편의성이 좋은것같다.





■ 파워서플라이 능률 (AMD 라이젠 1600 3.9Ghz 오버클럭)

- 풀옵 오버워치 게임부하시 측정

 

풀옵션상태인 오버워치를 20분정도 플레이하다. 테스트를 위하여 틀어놓고나서 12V측정을 시도했다.

지속적 12.06~12.10정도까지 변화되는것을 볼수는있는데, 변동폭이 크지않았다. 또한 5V역시 5.13~5.16로 준수했다.

어차피 개인적으로 시스템 3개월 단위정도로 자주 측정하기때문에 측정치가 불안하면 답글에 따로달겠다.

  




■ 램오버를 시도해보자!

램 오버를 시켜봤다..

처음 3200Mhz 1.35V 16/17/17/17/ 34를 넣고 부팅시켰다. 음...부팅은되고 게임도 잘되는데

TM5에서 오류검출이 4개되었다. 으.. 그래서.. 3100Mhz 16/17/17/17 /34를 넣고 부팅시켰다. 

ㅜㅜ? 그래도 오류검출 딱한개나온다.. 음...

안되겠다싶어 다시 재정비..

전압은 1.35V그대로에 16/17/17/17/34 2930Mhz를 넣었다. 

그리고벤치하니 안전하게 잘돌아갔다. 프라임 95 64비트 버젼으로도 갈구고 삼디막도돌려보고

시네벤치도 3번식 돌렸다. 이상증상없었다. 와우!성공이다..

근데말이다. 2930Mhz클럭도 꾀나높은 수준의 오버상태인것을 알아야한다.




■ 최대 안전수치 CPU 오버클럭 어느정도??(4기가 실패..3.9Ghz는 성공)

CPU오버클럭을 위하여 4Ghz 1.35V올려 부팅시켰다..

바로 부팅되었고, 뻣지도/ 블랙스크린도없었다. 우와? 뭐지 이괴물수율?

프라임을 돌려봤다 5초만에 화면이 나가고 재부팅이아닌 블랙스크린이...딱떴다.

ㅡ.ㅡ; 역시나가,,현실이군..

바로 전원버튼을 눌러 컴퓨터 강제종료..

다시 부팅시켜보았더니, 코어가 6코어 6쓰레드??만 잡혔다..

뭐지??코어 사망인가;;놀랐다.. 나이제 죽었구나.ㅠㅠ

보내준 1400을 다시 뺏어와야겠구나..

근데;

난 놀라서 여러 커뮤니티를 뒤적거렸고, 답이나왔다 "보드 건전지를 빼고 재장착"

한번믿는샘치고 땀을 닦고, 재장착...

12쓰레드가 다시 살아났다.........?

우ㅇ,,오,#%%!@나 이제 살았다.ㅋㅋ 외치며

다시 오버클럭을 시도할려는데, 뭔가 두려움이.ㅋㅋ  솓꾸쳤다.

다시 안전빵으로 3.9Ghz 1.33V를 기입했다. 부팅이 잘된다.

....음..프라임돌릴차례다..

시작!!!!!버튼누르고 나서 눈감고 새눈뜨고 지켜봤다..

어??잘돌아가..잘돌아가...ㄷㄷㄷㄷ

3.9기가 잘된다.. 온도는 최대 68도까지 올랐지만

마스터리퀴드 프로 녀석이 일을 열심히하는지, 온도는 그이상으로 오르지않았다..

한참을 기다리다 끄고 시네벤치도 돌리고, 삼디막도 돌렸다..

다잘된다. 오!!!!!!!!!!!!!!!!!뚜둥. .하나님 그래도 평타수율을 저에게 주시다니

4기가는 그럼? 1.38V정도 넣고 돌려보고싶었지만, 왜인지 ES...CPU라는 턱걸음..

좀 거슬려서 보류좀한다..ㅠ;

근데말이지..이것도 높은클럭.. 3.9기가 안들어가는 사람도많이있지..





■ 전력 사용량은 어느정도인가.(라이젠 1600 - 3.9Ghz 오버클럭상태)

- 단순 부팅시


단순 부팅시의 전력상태이다. 윈도우10 로그인화면까지 뜨는데, 60~90W로 자주 랜덤화하여 전력표시를 했다

아마80W정도가 부팅시 나타내는 평균 소비전력이라 생각한다.

 

- 벤치마크시

3DMARK FIRESTRIKE

현재시간 밤 10시 ,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돌리니, 구간별로 소비전력이 틀렸다. 어떠한 구간(좀 멀리있는사물벤치) 에서는 230W급/  가까이있는 사물벤치에서는 200W급이었다. 평균 220W급은 나오는듯하다. 



- 게임시(오버워치)

오버워치를 플레이할때 전력소비량이다. 200W급정도 나와주는데, 4.9Ghz오버클럭치고는 준수한 정도라 본다.
집에 사용중인 기기들은 대다수 100W는 기본넘고 TV역시 120W급이니말이다.ㅡ.ㅡ
게임PC주제에 200W급이라면 적당한 정도라 생각한다.




프라임95 64비트

더욱더 늦은시간 새벽 4시... 떠지지않는 눈을 비비고, 프라임 95 64비트를 갈궈주면서 소비전력 측정을 해봤다.

160W급측정이되면서 난 스르르.ㅋㅋㅋ잠든것같다..ㅋㅋ  




- 영화감상시(곰플레이어 MKV 타이타닉 재생중)

아침일찍일어나서 타이타닉 영화를 10분간 틀어놓고, 이런저런 작업도하다가, 테스트를 해봤다. 타이타닉 영화만 틀어놓고

소비전력을보니, 70W급측정되었다. 영화볼때는 CPU가 쿨엔콰이엇 기능으로 전력을 상당히 하양시키는듯하다.

솔찍히말해, 경쟁사 CPU보단 좀 덜먹는것같긴하다. 



- 절전모드시

 절전모드를 한후 테스트해봤다. 5W정도 사용된다. 혹시나해서 타 리뷰같은것도 마구 참조해봤는데..

5W까지가 기본 사용 전력이라 한다.!!



테스트하면서 느낀건 , 잠안자고 사람이 버틸수있는 시간이 꾀나 있구나?ㅋㅋ

ㅋㅋ 그래도 나름대로 재미는 느끼는 부분이있어, 정말 익스트림~쫄깃했다.

아마도 오버클럭하다 CPU날려먹을뻔해서 그런가부다. 

그렇게, 난 마음도 쫄깃 뇌도 쫄깃 / 눈은 흠찟.ㅋㅋㅋ

재밌다. 게임도 자주플레이해보고 있는데, 6코어 12쓰레드의 힘일까..

!! 베리굿이라 여긴다.

다음 회차에서는 아직 못다한 리뷰를 재밌고 흥분되게 테스트할것이다.





분량때문에, 다음회차에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회차에서는 메인보드에 내장된 DAC UP2 , 내장사운드 기능활용, 게임플레이, 

실제 유투브,아프리카 방송 송출, 게임프레임 상태, 벤치마크, 수냉 쿨링상태등 

더욱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리뷰는 AMDMANIA.COM 에서 주관된 필드테스트 제품이구요, 모든 하드웨어 각제조사에서 지급받아서 작성됬어요.-

주관사와, 제품 제공사 관여나 정보없이 개인이 알아서 리뷰작성되어졌습니다.

 
1


 
175.112.15.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