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소음대비 성능의 CPU쿨러 Aerocool HT-101
 웅컁컁컁흐
 조회 : 2081 , 2004/01/09 00:41
Aerocool HT-101

작성자: 오병주(zipuraki@dreamwiz.com)

1. Features & Specification

▶ Features

  • 슈퍼컨덕터를 사용한 높은 열 전도성
  • 구리제품. 3개의 슈퍼컨덕터를 사용한 슈퍼튜브를 사용하여 최대의 냉각효과
  • 듀얼팬 구성 - 기본 싱글팬 또는 듀얼팬을 구성할 수 있음 (70mm 또는 80mm)
  • Blue UV 감응 플라스틱 인젝션 캡
  • Quad blue UV LED 팬
    (독특한 디자인의 "플라워 블레이드 채용 : 소음은 줄고 풍량은 많아짐")
  • 3 홀 금속 클립
  • AMD 애슬론 XP (Socket 462) & INTEL 펜티엄4 (Socket 478) 겸용

▶ Specification

제품명

HT-101

팬 속도

2500 RPM

팬 규격

80x80x25 mm

최대 풍량

29.6 CFM

방열판

수퍼컨덕터 튜브 3개 (지름 각 6mm)
구리핀 76x50mm
(31 fins)

적용 시스템

AMD 애슬론 XP 3600+ 이상
INTEL 펜티엄4 3.6Ghz 이상

정격 전압

12V

무게

470g (팬 제외)

제조사

Aerocool

유통사

C.S.I.

2. 제품 살펴보기


▲ 제품의 전체적인 외관(1)

사진을 크게 찍어서 그런지 제품이 거대해 보이지만 크기상으로는 기존 DP-101 과 크게 다르지 않다. 플라스틱 케이스 측면에는 0.8cm x 7cm 크기의 직사각형 구멍이 나 있다.


▲ 제품의 전체적인 외관(2)

기본팬을 제거한 상태의 모습이다. 플라스틱 케이스 양쪽으로 70mm 와 80mm 팬을 장착할 수 있는 나사홀이 있어 팬을 한 개나 두 개를 장착할 수 있다.


▲ 제품 전체적인 외관(3)

플라스틱 케이스는 사진과 같이 제거할 수 있다. 아래 테스트 결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플라스틱 케이스를 제거하면 성능이 약간 좋아진다. 그 이유는 플라스틱 케이스를 제거하면 더운열기가 머물곳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렇게 케이스를 제거할 경우 팬을 장착하기가 까다롭게 된다. 필자의 경우 테스트할 때는 고무줄을 이용하여 팬을 고정시켰다.



▲ 장착 클립

클립은 3-Point 형태로 되어 있어서 소켓에 장착시 좀 더 안정감을 주며 보드 소켓에도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


▲ 베이스 부

베이스 부는 구리로 되어 있으며 수퍼튜브 3개가 바로 열을 전달할 수 있게 부착되어 있다. 강하게 접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떨어질 염려는 없다.


▲ 클립 지지대

사진상에서 보듯이 흠집이 나있는곳이 클립이 눌리는 곳이다. 이 클립지지대는 AMD용 사용자는 따로 뜯어낼 필요가 없다. 다만 펜티엄4에 장착할 때에 히트싱크 베이스 부에서 나사를 풀어 떼어낸후 펜티엄4용지지대를 삽입후 다시 부착해 주면 된다. 이건 사용자 설명서 상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클립지지대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으며 도색을 하여 색을 일치시켰다.


▲ 바닥

히트싱크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바로 바닥부분인데 필자가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번 탈착을 하여 좀 지저분하지만 따로 래핑을 할 필요없이 깔끔하게 되어 있다.


▲ UV LED 팬

HT-101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이다. 2500RPM 의 회전수를 갖고 있으며 LED 4개가 코너에 부착되어있어 팬이 작동시 발광하게 된다. 원래 빛은 보라색과 푸른색의 조합이지만 디지털 카메라의 한계로 보라색 부분은 표현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 -_-;;


▲ 팬 블레이드

팬의 날개 형태가 약간 특이한데 최근 에어로쿨에서 새롭게 내놓은 AEROFAN X-Series와 같은 형태의 블레이드를 갖고 있다.


▲ HT-101 상단

Shiny Laser Aerocool badge를 상단 플라스틱 케이스에 넣어 마무리를 하였다.



▲ 설치 사진

HT-101을 설치한 모습이다. 설치는 (-)드라이버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장착할 수 있다. 클립이 3-Point 식이라 안정감이 있다. 무게도 그리 무겁지 않고 토네이도 같은 무겁고 RPM이 높은 팬을 장착하여도 안정성이 떨어지지 않았다.

3. 성능 테스트

CPU

AMD Athlon XP Barton 2500+ @ 2.43Ghz 1.96v 오버

COOLER

Aerocool HT-101
Thermaltake Silent Boost

Thermaltake Vocano 12

M/B

ABIT AN7

RAM

Corsair XMS PC3500 512MB x 2EA

VGA

Inside Geforce FX 5200 Ultra Final

HDD

Seagate 바라쿠다 7200.7 80GB
Seagate 바라쿠다 III 30GB

ODD

LG GCE-8160B (16x10x40) + LG 8162b DVD-ROM

POWER SUPPLY

Enermax 550W (FMA)

CASE

Net Server (블랙)

테스트 환경

실내온도: 19~20도
케이스 상태: 옆면 개방
온도센서 종류: 디지털 온도계(템프마스터)
온도센서 위치: CPU 코어 뒷면
풀로드 프로그램: 프라임95 23.7.1 In-place large FFTs
풀로드 시간: 30분
아이들 온도: 풀로드 종료 5분후 온도


▲ 플로드 프로그램 및 풀로드 모드

플로드 프로그램으로는 Prime95 23.7.1 의 In-place large FFTs를 이용하였다.


▲ CPU 클럭 및 전압 상황

CPU-Z를 이용하여 CPU 클럭과 전압상황을 확인하였다. 바이오스상에서 Vcore를 1.95v를 인가하였지만 CPU-Z 에선 1.9v정도를 표기하고 있다.


▲ 디지털 온도계 온도센서 부착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온도센서를 코어 뒷면에 부착하였다. 이 상태로 CPU소켓에 장착하면 공간이 밀폐가 되므로 주의환경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아 보다 정확한 온도측정 및 비교가 가능하다.


▲ 성능 테스트

성능 비교 그래프 상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좋은 소음대 성능비를 보여주고 있다. 절대성능은 볼케이노12가 약간 앞서지만 필자처럼 소음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겐5500rpm 으로 동작하는 팬의 소음은 자동적으로 rpm컨트롤러로 손이 가지 않고 못견딜 것이다. 반면 HT-101 의 경우 2500rpm 싱글팬으로도 비교적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2500rpm을 2개를 이용하여 듀얼팬으로 구성하여 좀 더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HT-101을 테스트하면서 DP-101 의 후속작인 DP-102도 테스트 하였다. 필자도 상당히 관심이 갔던 제품이었으나 실제로 테스트를 해본후 실망스러웠다. 사용한 팬은 70mm 5100rpm 의 팬을 듀얼로 장착해서 테스트 하였으나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아 성능 그래프에는 포함하지 않았다. 무게가 꽤 나가다 보니 지랫대의 원리로 인해 AMD의 경우 코어 아랫쪽에 하중이 상당히 심하게 실려 필자의 CPU의 코어 아랫쪽이 약간 부스러져 나갔다. 다행히CPU는 정상 작동하였으나 테스트는 메인보드가 세워진 형태의 일반형태가 아닌 메인보드를 눕혀서 테스트 하였었다.

4. 정리

좋은점

① AMD 애슬론XP (소켓 462) 와 INTEL 펜티엄4(소켓 478) 겸용
② 뛰어난
소음대 성능비
UV LED 팬을 채용한 외관

아쉬운점

① 수직방향의 팬
(단. 펜티엄4용 몇몇 메인보드의 경우 수평방향으로 가능)

② 다소 부족해 보이는 방열핀 수

필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쿨링 솔루션에 관심이 많아 지금껏 꽤 많은 CPU쿨러를 써봤으며 개인적으로 CPU쿨러는 강력한 팬을 사용하는 것보단 소음대비 성능비가 높은 쪽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HT-101 의 경우 지금까지 필자가 사용해본 CPU쿨러중 그런 개인적인 선호도에 가장 잘 맞는 쿨러라고 할 수 있다. 아쉽게 방열핀의 수가 좀 부족해 보이지만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게다가 이번 HT-101 은 AMD 애슬론 XP(소켓 462) 와 INTEL 펜티엄4(소켓 478) 플랫폼 모두에 장착이 가능하여 도중에 플랫폼을 옮기더라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보드 내장센서로 CPU의 온도를 측정할 경우 DP-101 이나 HT-101 의 경우 처럼 보드 방향으로 바람이 불어주는 형태가 아닌 쿨러의 경우 온도가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펜티엄4야 불가능하겠지만 AMD의 가능하면 필자처럼 비교적 주위환경에 영향을 덜 받는 CPU기판 뒷면에 온도센서를 부착시켜서 측정하여 서로 상대비교하는걸 권하고 싶다.

 
2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