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음을 꾀한다. 한미 MP-310파워 1부
 코샤루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1403 , 2004/01/12 10:28

필드테스트 제품 제공: PCBEE & 한미아이앤씨

테스트 제품명:한미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 MP-310W

특징 및 주요사항: 무소음, 300W+10W, 저렴한 가격

작성자: 김경환(kosaco@dreamwiz.com)

서론: 이제는 무소음이다. 저소음(X)

 
     

그렇게 싫은가?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이다. 소음. 음악틀면 간단하게 해결되고 게임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것이다. 워드작업을 하던 홈페이지를 만들던 프로그래밍을 하던 그 어떤 일을 하던 웬만한 분들은 음악과 함께 있기 때문에 소음을 듣기는 매우 힘들다. 그렇지만 왜서 그렇게 무소음 무소음 하는 것일까? 그것은 굳이 소리를 낼 필요가 없는 녀석이 소리를 낸다는 이유하나 만이다. 그냥 불편하니깐 않나면 좋으니깐.! 그것뿐이다. 위의 광고 동영상의 한장면이다. 모든 분들이 잘알고 있는 시몬스 침대의 과대광고이다. 저렇듯 사람이든 개든 모든지 조금이나마 편한 것을 즐기고 그것을 위험 높은 비용을 지불한다. PC 또한 마찬가지이다. 잘만테크사에서 100만원이 넘는 가격의 무소음PC를 내놓았듯이 결국 사람들은 무소음을 원한다. 물론 결론부터 말하고 이유부터 설명하자면 무소음을 원하는 이유는 없다. 그냥 편하니깐! 그렇다 결국엔 파워제품에도 무소음이라는 것이 찾아왔는데 무소음 파워! 마이크로닉스의 MP-310은 어떻게 무소음을 꾀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한미 마이크로닉스 홈피] [작성자에게 메일] [TOP]

TEST 1 포장상태와 구성물

지방에 살고 있는 필자는 제품들의 포장상태가 상당히 중요한 편이다. 특히 파워제품의 경우 거의 모든 제품들이 터질 것 같은 좁은 박스를 갖추고 있어서 항상 어느 부분이 터져서 오기가 일수였는데 이번 제품의 경우 넉넉한 박스에 담겨있어서 포장상태는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었다.

박스의 측면부에는 제품특징과 유통사인 한미의 홈페이지와 열락처가 간단하게 써있었다. 박스에서 나타내고 있는 특징으로는

  • 무소음 파워로서 소음으로 인한 문제점 해결
  • 펜티엄4,AMD CPU 완벽지원
  • 파워내부의 온도센서 AFC기능 내장
  • 볼 베어리 팬 장착
  • 듀얼팬기능으로 PC 내부의 열기를 흡입,외부로 배출하여 방열에 대한 문제 해결(MP-360,420제품만)
  •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수의 기업체가 채택한 파워
  • 충분한 드라이브커넥를 지원하고 있으며 서버 구축에 가능하도록 충분한 길이를 보장

위의 제품특징에 관해서는 차후에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하자.

제품의 구성은 전원케이블과 본제품이 들어있었다. 아쉬운 점은 간단한 제품설명서나 A/S관련 보증서와 같은 부분이 없어서 상당히 아쉬웠다.

[한미 마이크로닉스 홈피] [작성자에게 메일] [TOP]

TEST 2 외형 살펴보기

가장 볼게 많은 후면을 보면 80mm팬과 은색그릴을 볼 수 있습니다. 전원ON/OFF버튼과 전압 변경 스위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워서플라이 구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처음 보는 쿨러로 예상했던 ADDA팬이 아니라 국내에서 보기 쉽지는 않은 쿨러가 장착된 것으로 보인다.

윗부분은 제품의 간단한 인증마크들과 인증번호와 사양에 대해서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기판을 고정하기 위한 나사고정부분이 총 4부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부분에는 6개의 구멍이 뚫려져 있어서 전면부와 함께 공기순환에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파워 커넥터는 20핀 ATX 파워 커넥터

1개

6핀 커넥터

1개

펜티엄 4용 4핀 12V 커넥터

1개

HDD 및 각종 드라이브용 1" 커넥터

6개

FDD용 2/3" 커넥터

2개

팬 컨트롤러 커넥터

1개

길이는 최고 105cm와 최저 45cm라는 짧지 않은 케이블길이를 갖추고 있어서 다소 큰 케이스사용시에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커넥터의 수도 적다기보다는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의 내부와 외부에 케이블타이로 마감이 되어 있어서 단선의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노력했다고 보이기는 하지만 구멍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고 케이블타이가 있어도 큰 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단선의 위험이 노출되어 있다.

마감상태를 잠깐 살펴보면 끝 모서리부분이 날카롭지만 덮개를 분리하지만 않으면 손베임에  문제가 없도록 제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미 마이크로닉스 홈피] [작성자에게 메일] [TOP]

TEST 3 내부 살펴보기

무소음 파워라는 점에서 필자가 예상했던 내부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방열판의 구조와 크기면에서 상당히 부실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빼곡히 차있으면 공기순환에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방열판이 상당히 작았다.

수축 튜브로 감싸져 있는 것이 퓨즈이다. 과전압에서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퓨즈가 나가거나 교체할 시기쯤 오면 파워서플라이를 바꿀 시기가 ?榮募? 징조라고 생각하는 편이 정신건강상 좋아 보인다.

내부의 공기순환과 임의로 쿨러교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케이블타이고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팬컨트롤러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교체 혹은 탈착시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서이다.

쿨러의 간단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 CHENG HOME의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았지만 필자가 찾지를 못하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위의 쿨러에 대한 정보를 알 수는 없었지만 간단한 풍량과 소음테스트를 통하여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국내에 처음 혹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제조사의 제품으로써 많은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AC입력부와 커넥터 케이블 그리고 온도 센서처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필자에게는 전문지식이 전혀 없습니다.]

AC입력부를 보면 모듈형 EMI필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노출형과는 부품의 차이가 있다고 하지만 사용자에 있어서는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전해콘덴서가 있는 부분이다.

680uF 용량을 갖고 있어서 일반 300W파워서플라이에 비해 더 좋은 콤바인드 전압인 180W를 보여주고 있다.

[한미 마이크로닉스 홈피] [작성자에게 메일] [TOP]

 
1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