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코퍼레이션 Nu Tech DDW-061 (DVD+RW) [1]
 viper2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2284 , 2004/01/24 22:40

Nu Tech. DVD+RW (DDW-061)

  

 

-작성자 : 권경욱-

 

 

시작은 DVD+RW로...!!!

  

현재 출시하기 시작하는 대부분의 초기 제품들은 DVD+RW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규격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현재 대다수 제조사들은 DVD±RW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레코더를 내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 LG사의 경우는 DVD-Multi 드라이브로 DVD-RAM을 지원해주는 레코더를 내놓는데 상대적으로 비싼 DVD-RAM이고 미디어도 그리 많지는 않아서 현재로서는 크게 유용하지는 않다. 후에 다양한 미디어의 출시와 가격 하락으로 이점이 많은 DVD-RAM도 유용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어쨋거나 현재 DVD±RW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레코더가 비교적 저렴한 미디어와 레코더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테스트를 진행하게 될 Nu Tech.는 과거 노트북 ODD 제품을 생산했던 Quanta Computer의 자회사인 QSI(Quanta Storage Inc.)의 브랜드로 국내에는 조금은 생소하며, Nu Tech.의 한국시장 파트너인 (주)알프코퍼레이션에서 수입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아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으나, 기술력은 인정받고 있으며 해외 벤치마크 사이트들에서도 좋은 평을 얻고 있다. 그러면, 실제로는 어떤지를 지금부터 Nu Tech. DVD+RW(DDW-061)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조사와 수입사 소개

  


[이미지를 누르면 Nu Tech.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Nu Tech.는 Quanta Computer(One of The Best Notebook IT Groups Worldwide)와 Quanta Storage Inc.에 의해 2003년 5월 설립된 회사로서 광학 저장장치 제조사이다. 슬림형 광학 저장장치 뿐만아니라, 내외장 광학장치 즉, IDE CD/DVD ROM, CD-RW, CD-RW + DVD Combo와 DVD 레코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총 161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고, 기계 디자이너, 테스터 담당, 회로 담당자 등으로 구성된다.

설립된지 채 1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현재 최대 8X를 지원하는 DVD레코더를 출시하여 기술력은 이미 인정받았고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다수의 해외 벤치마크사이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미지를 누르면 (주)알프코퍼레이션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주)알프코퍼레이션은 2001년 5월에 컴퓨터와 컴퓨터 주변기기를 해외시장에 수출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서 2002년에는 다양한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다. 2001년부터 꾸준히 해외시장에서 수출 계약을 맺는 등의 성과를 이루고 있고 2003년 1월에는 Quanta Storage Inc(대만)와 한국 Agent 계약, 2003년 7월에는 Nu Universe Tech.(대만) 한국시장 공식 파트너로 지정되었다.

개인적으로 (주)알프코퍼레이션은 잘 알지 못하였지만,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를 대충 파악할 수 있었다. 기술력을 인정받은 Nu Tech사의 ODD 제품군을 수입하여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평을 받기를 기대해본다.

약도는 (주)알프코퍼레이션이 위치한 곳이다.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314-1 용성비즈텔 708호이다.

전화 : 02-2077-1447

정식 유통 절차를 거친 제품은 알프코퍼레이션 정품 마크가 있으며 (주)리더스텍과 (주)알프코퍼레이션 본사에서 A/S를 받을 수 있다. 정품 스티커가 부착된 제품은 1년 무상/ 2년 유상 A/S를 실시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 바란다.

 

제품 스펙

 

제품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보면 한눈에 지원되는 최소, 최대 배속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확인 가능하다. 제공되는 프로그램도 언급되어 있다. 스펙은 (주)알프코퍼레이션을 참고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lp-corp.com>

제품명

 DDW-061

인터페이스

 E-IDE / ATAPI

데이터전송률

DVD+R disc : 기록 6X
DVD+RW disc : 재기록 4X
DVD-ROM disc : 재생 12X
CD-R disc : 기록 40X
CD-RW disc : 재기록 10X
CD-ROM disc : 재생 40X

버퍼메모리

 2MB

액세스시간

 120ms

지원미디어

DVD-ROM (DVD-5, DVD-9, DVD-10, DVD-18), DVD-R, DVD-RW, DVD+R, DVD+RW, CD-DA, CD-ROM/XA, CD-i, Karaoke CD, Video CD, Multi-session CD-Plus, Photo CD, Enhanced CD, i-trax CD, CD extra, CD Plus, CD-Text, CD-R와 CD-RW Discs Compliant

디스크로딩방식

 Tray Loading Type

설치가능방향

 수평, 수직

적용OS정보

 Windows 98 / Me/ NT / 2000 / XP, Mac 9.1(Option)이상

전력요구사항

 5V DC (+ - 5%) 1.5A max, 12V DC (+ - 5%) 2.0A max

시스템요구사항

CPU : Pentium?? III 700MHz 이상
HDD 800 MB ~ 1 GB 여유공간(copying CD to CD image)
HDD 6 GB 여유공간(DVD authoring RAM 128 MB)
Monitor Display Resoution 1024 X 768 at 16-bit color

크기및무게

 144.2mmx 41.3mm x 190.0mm, 965g

제품특징

Mt. Rainier

마이크로소프트, 필립스, 소니로 구성된 Mt. Rainier Group이 제안한 새로운 CD-RW 포맷의 이름으로 호환성, 성능, OS에서의 지원가능성의 면에서 CD-RW를 보다 더 쉽게 사용가능하게 하는 산업계표준 포멧이다.“EasyWrite”로 알려진 바와 같이 광 디스크를 floppy disk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포맷의 장점은 1. RW미디어의 에러시 쉬운 보정 2. 쉽고 빠른 기록, 3. 미지원 장비에서의 쉬운 Reading이 특징이다. CD-MRW 포맷이라고도 하며, 이 포맷의 기준에 부합하는 HW,SW에는 "EasyWrite"라는 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Writing 소프트웨어와 달리 Driver 자체 하드웨어만으로 기능을 발휘함으로써 System을 더욱 원활하게 작동하게 해주고 OS가 ODD 작동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지 않게 합니다.

Direct On-disc Editing Technology

전체 내용을 다시 쓸 필요 없이 기 사용되어진 디스크에 직접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 사용자가 video를 이미 포함하고 있는 디스크에 메뉴 스크린을 변경하기 원할 때 편리합니다. DVD+RW 기본 포멧 내에서 on-disk 편집을 가능하게 하는 재기록이 가능한 편리한 DVD 포멧이 적용되었습니다.

SeamlessLink

버퍼 언더런을 방지하기 위한 최적의 신기술 적용

Lossless Sector Replacement

본 제품의 DVD+RW 기능중에는 “Lossless Sector Replacement”라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DVD-ROM 과 DVD-Video 표준에 정의된 섹터 연결에 필요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경우에 DVD-ROM 디스크에 임의의 위치에 정확하게 재기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시 말해서 DVD+RW는 전체 기존의 기록을 완전히 지울 필요 없이 Video 기록을 새 것으로 부분 재기록 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만이 갖은 새로운 재기록 DVD 포멧이며 편집시 편리합니다.

+VR functionality

DVD+RW 비디오 리코더는 유연성을 상실하지 않고 선호하는 장면선택, 부분 재기록, 타이틀 분할, chapter 작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보통 DVD-Video 플레이어와 호완성이 있는 하나의 recording mode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VR” 이라고 합니다. +VR을 이용하여 기록된 디스크는 모든 DVD-Video 와 호환성을 갖습니다. +VR은 독립적인 DVD+RW 리코더와 PC에 조립된 DVD+RW 드리이브 간에 seamless convergence를 지원합니다. +VR은 PC 사용자가 하드 디스크에 먼저 저장하지 않고 DVD+RW 디스크에 직접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U만이 갖은 독특한 DVD 기록 시스템은 일반적인 DVD 플레이어와 완전한 호환성을 갖습니다.

 

제품 이미지

 

박스의 전면은 레코더 이미지와 정품 마크, 지원 배속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것과 그 외에 지원하는 기능을 표시하고 있다. 이 부분은 다른 대부분의 제품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표시하고 있다. 레코더 이미지 위에는 한자로 速(주:빠를 속)자를 표시해주어 빠른 속도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주고 있다.

박스 전면과 레코더의 상단에 위의 정품 마크가 있다. 이 스티커를 붙이고 있지 않은 제품의 경우 정식 유통제품이 아니라고 보면 된다. 수입사의 A/S 센터 전화 번호와 홈페이지를 표시하고 있다.

박스를 개봉하면 레코더가 보이는데 대부분 레코더들도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레코더를 양쪽에서 보호해주는 데 DDW-061의 경우 계란 판에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재질의 종이를 사용하여 충격을 받을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 고정도 아주 잘 되어 있어 웬만한 충격이 아니면 크게 문제는 없다.

제공되는 부품을 모두 모아 보았다.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 DDW-061 레코더 1개
  • DVD+R Ricoh 4X 미디어 1개
  • Nu Tech (Ricoh 4X) DVD+RW 1개
  • 프로그램 CD(my DVD 등 포함)1개
  • IDE 케이블 1개
  • 고정 나사 4개와 아날로그 단자 1개
  • Quick Install Guide 1부, 알프코퍼레이션 제공 한글 유저 매뉴얼 1부

레코더 전면부를 보면 요즘 출시되는 레코더 제품들과 크게 차이를 찾아볼 수 없다. 대부분 비슷비슷한 모양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간씩의 트레이 모양이 다른 것은 확인이 가능하다. DDW-061도 마찬가지로 자사의 독특한 외형을 표현하고 있다. 요즘 추세가 재생 버튼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이 레코더들에서 많이 나오지만 DDW-061의 경우 제거하지 않고 추가해 놓아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트레이에는 DVD+RW레코더를 증명하는 RW마크가 있다.

전면부 중앙에는 제조사를 알 수 있는 nu마크가 있다. 전면부 왼쪽에는 다른 ODD장치들과 크게 다르지 않게 이어폰 단자, 볼륨 조절 부, LED를 갖고 있고 볼륨 조절 부 위에는 비상시 트레이를 개폐할 수 있는 작은 구멍이 있다. 오른쪽은 트레이 전면에는 RW마크로 DVD+RW임을 알 수 있고, 재생 버튼과 중지/Eject 버튼이 있다.

후면부는 다른 ODD장치들과 크게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 IDE 커넥터부, 점퍼 설정 부분은 기본이 슬레이브 상태였다. 4핀 12V 단자의 구성이다. 각 단자부 바로 위에는 각 부분의 위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48배속 콤보 드라이브인 SM-348B와 크기를 비교해보면 DDW-061은 비교적 길이가 긴 편이나, CD-ROM으로 사용 중인 52배속에 비하면 위에 보이는 만큼의 길이 차이를 보여준다.

개봉 방지 스티커의 경우 다른 ODD장치들에서 보았던 것과는 약간의 다른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단 홈을 만들어 그 안에 스티커를 붙여 장치 설치시에 스티커가 손상을 덜 받는다.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기본적으로 스티커가 일체로 붙여있지 않고 중간 이음 부분이 잘려 있다. 어쨌든 기존 제품들보다는 손상 정도가 덜 할 것이라는 것은 알 수 있다.

트레이 부분에는 4방향으로 후크를 갖추고 있어 여타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를 이용해 수직 방향으로 장착시에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트레이 가장 끝의 검정색이 보이는데 개폐시 소음을 보다 최소화하기 위해 흡음 역할을 하고 있다.

 

트레이의 개폐방식은 보다시피 기어 방식이 아닌 벨트 구동 방식이다. 벨트 구동 방식이 기어 방식에 비해서 개폐시에 보다 소음이 적으나 수명이 짧다. DDW-061의 경우 삼성 콤보 SM-348B와 동일한 방식이나 열릴 때에는 약간 소리가 큰 듯하고 닫힐 때의 경우에는 상당히 둔탁하고 큰 편이었다. 미디어 인식의 경우 삼성 콤보에 비해서 상당히 조용했다. DVD 감상시에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

 

장치 관리자 및 프로그램을 이용한 정보 확인

 

테스트에 앞서 DVDINFOpro와 Nero Info Tool을 이용하여 DVDRW DDW-061의 정보를 살펴보았다.

DVDInfoPro의 About 항목을 한번 눌러 보았더니 sponsor 항목에 Quanta Storage Inc.와 Nu Tech.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테스트를 진행하는 레코더가 Nu Tech. 제품이고 관련 홈페이지를 찾아다니다 보니 감회가 새롭다.^^;


[DVDINFOpro : DVDRW DDW-061 정보]

스펙상에서 밝힌 CD-R/RW , DVD±RW 읽기를 모두 지원해주고 DVD-ROM도 읽기가 가능하다. 레코딩의 경우 DVD-R/RW, DVD-RAM은 지원하지 않으며, Mt.Rainier의 경우 현재 이를 지원하는 DVD레코더는 출시되지 않았으나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알프코퍼레이션 홈페이지에서 밝히기는 옵션이라고만 표기되어 있다.) 좌측에는 펌웨어 버전과 버퍼메모리 용량, 지역코드의 경우 RPC-2로 필요에 의해 임의로 지역번호를 5번을 변경해 줄 수 있다. 스펙상으로는 요즘 출시되는 DVD+RW 제품들과 비교해 크게 차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Nero Info Tool : DVDRW DDW-061 정보]

Nero Info Tool을 통해 지원되는 항목들은 DVDINFOpro에서 보던 것보다 약간 간략하게 지원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스펙상에서 밝히는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DVD/CD-ROM 드라이브 정보]

제어판의 장치관리자를 보면 정상적으로 NU DVDRW DDW-061로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보조 IDE 채널 등록 정보]

장치관리자의 IDE ATA/ATAPI 컨트롤러의 보조 IDE 채널 등록 정보이다. 대부분 기본 IDE 채널에 HDD 장치를 설치하고 보조 IDE 채널에 ODD장치를 설치한다. 고급 설정 탭에서는 Ulta DMA를 지원할 경우 자동으로 위와 같이 설정이 된다. 간혹 제대로 설정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곳에서 전송 모드를 위와 같이 DMA(사용 가능한 경우)를 선택해주면 된다. PIO모드에 비해서 상당히 빠른 전송능력을 보여주어 DMA를 설정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레코딩 작업을 해줄 수 있다.

※ 참고 : DMA 모드 설정 방법※

내 컴퓨터 ▶ 제어판 ▶ 시스템 ▶ 하드웨어 탭 ▶ 장치관리자 ▶ IDE ATA/ATAPI 컨트롤러 ▶ 보조 IDE 채널 더블클릭 ▶ 고급 설정탭 ▶ DMA(지원 가능한 경우 : 요즘은 대부분 ODD장치(DVD±RW/ DVD-Multi / CD-R/RW 기기)들이 DMA를 지원하므로 DMA를 선택한다.)로 설정한다.

 

펌웨어 업데이트

 


[이미지를 누르면 (주)알프코퍼레이션 펌웨어 자료실로 이동한다.]

알프코퍼레이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료실에 들어가보면 현재 출시된 몇가지 제품의 최신 펌웨어가 존재하고 있다.

Nu Tech. 홈페이지의 펌웨어의 경우 DDW-061 모델을 찾아서 펌웨어를 다운 받으려 했더니 ddw-081-bx30pro라는 명으로 DDW-081과 동일 펌웨어가 존재하고 있었다.

동일 펌웨어라서 약간은 의아하게 생각했었는데, 알프코퍼레이션 자료실에도 역시 6배속과 8배속 모두 동일하게 사용하는 펌웨어가 있다.

테스트로 받은 제품은 BX03이었는데 알프코퍼레이션에는 BX06버전이 올려있었고,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테스트한 제품과 동일한 BX03 초기 펌웨어로 보인다.

펌웨어 업데이트

Nu Tech. 또한,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레코더와 별반 다르지 않게 윈도우 환경에서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도스 모드도 함께 제공되는 레코더도 아직 많이 남아있는 편이다. 도스 모드가 보다 안정적인 부분이 아직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운받은 DDW-081-BX06.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Accept를 누르면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된다.

Accept를 누르면 팝업을 경고 문구가 나온다. 모든 프로그램을 닫고 혹시나 드라이브에 미디어가 있다면 제거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해당 레코더인 DDW-061을 찾으면 된다. 초기 BX03이고 알프코퍼레이션에 올려놓은 보다 최신인 BX06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한다. Update를 누르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약 2~3 분간을 기다리면 OK라는 팝업창이 뜨며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준다. 재시작을 해주면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은 끝마치게 된다. 생각보다 업데이트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므로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고 끝마칠 때까지 여유를 갖고 기다리면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업데이트시에 안정적인 환경인지를 먼저 체크하고 진행해야 한다. 혹시나 업데이트 도중에 전원이 나가거나 에러가 나면 A/S를 무상으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2004년 1월 16일자 Dual Firmware - Warning! for test only...

2004년 1월 16일자로 Dual(DVD±RW)를 지원 가능한 테스트용 펌웨어를 발표했다. Nu Tech. 홈페이지에 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현재 여러 해외 포럼을 둘러본 결과 그다지 업데이트는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이로 인한 문제를 책임질 수 있는 사용자만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바란다. 추후 안정적인 펌웨어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공식 펌웨어가 나온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여러 면에서 좋을 것같다.

*주의 : 펌웨어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는 사용자 과실이므로 현재 사용하는 펌웨어가 특별한 문제(미디어 인식 등)가 없다면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

 

미디어 읽기 테스트

 

▶ CD-R PressCD 미디어 읽기 테스트


▲ DVDInfoPro를 통한 PressCD 타이틀

637.80MB의 게임 타이틀로 시작은 6,000RPM이고 , 최소 20배속에서부터 시작한다. 평균 30.31배속이고 최대 41.33배속으로 2분 10초만에 읽기 테스트를 끝마치고 있다. 스펙에 최대 40배속 CD-ROM 읽기 속도 표기하며 실제 테스트에서도 스펙에 준수하는 배속이 측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Nero CD-DVD Speed를 통한 PressCD 타이틀

DVDInfoPro에서와는 약간 다른 보다 안정적인 모양의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측정방식의 차이로 보이며, 실제로 측정된 배속은 모두 스펙을 만족한다. 꾸준히 8,000RPM을 유지하며 CAV방식의 읽기 특성을 갖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DVD-ROM PressDVD 미디어 읽기 테스트


▲ Single Layer PressDVD 미디어

싱글레이어의 DVD타이틀을 DVDInfoPro를 이용해 미디어 읽기 특성을 확인해 보았다.

DDW-061의 DVD 읽기는 최대 12배속을 지원하며 이는 싱글레이어일 경우에 해당되는 스펙이다. 듀얼레이어의 경우 아래에서 살펴볼 것이지만, 실제로 DVD레코더들 대부분이 이와 비슷하다. 스펙에서 제공하는 12배속을 준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Dual Layer PressDVD미디어

듀얼레이어 DVD타이틀을 이용하여 미디어 읽기 특성을 확인해 보았다.

DDW-061의 읽기 특성은 듀얼레이어의 경우 최대 8배속으로 볼 수 있다. 4GB를 중심으로 보면 한 레이어 당 최대 4배속 읽기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싱글레이어에 비해서 실제로 인코딩 등을 진행해보면 거의 5배 가량 늦은 속도로 인해 상당히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

P-CAV / CAV / CLV / Z-CLV 란?

P-CAV (Partial CAV)

특정위치까지 CAV방식으로 기록배속이 증가하다가 특정 위치 이후의 기록시에 CLV로 기록을 하게되는 방식이다. Z-CLV 방식보다 실제 기록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특정위치에서는 CLV기록을 하게되므로 기술적인 한계에 의해 지속적으로 배속을 증가시키기가 어려워 진다.

CAV (Full CAV)

내주에서 외주까지 지속적으로 기록배속이 증가된다. 그에 따라 RW의 최대 기록배속을 계속 증가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외주의 끝부분에서만 최대 기록배속으로 기록이 가능하다.

CLV

내주와 외주의 기록속도가 동일하며, 모터의 RPM은 내주에서 최대속도를 보여준다. 실제 기록속도와 이론적인 기록속도가 동일하다. 하지만, 내주의 RPM이 높아짐에 따라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계속적인 배속을 증가시키기 어렵다.

Z-CLV (Zone CLV)

특정구간을 두어 배속을 증가시키는(계단식 기록) 방식이다. Drive의 기록배속을 계속 증가시킬 수 있어짐에 따라 CLV의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실제 기록속도가 이론적인 기록속도보다 느리게 되는 단점도 있다. (특히, 고배속일수록 그 차이가 심하게 된다.)

 
1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