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SD 사용에 불리한 구 OS, 그렇지 않은 최신 OS
SSD는 고성능을 구현하며 OS, 프로그램 설치와 불러오기, 게임 데이터 불러오거나 사용하는 작업에 유리해 체감 속도 향상을 위해 사용한다. 하지만 운영체제에 따라 SSD 성능 최적화와 이를 위해 요구되는 지원이 서로 달라 SSD 사용 환경에 차이가 발생한다.
구 OS는 트림 (TRIM) 미지원, 비스타 이상의 OS는 지원
트림 명령어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SSD를 찾아보기 어려웠던 윈도우 XP와 그 이전에 등장한 운영체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 비스타 (Vista), 윈도우 7/ 8 (Windows 7/ 8),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된 윈도우 8.1 (Windows 8.1) 운영체제에서는 트림 명령어를 기본으로 지원한다.
트림 명령어는 휴지통에 파일을 삭제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데이터를 실제로 셀에서 삭제해 이후의 쓰기 작업을 진행할 때 셀을 비워 속도를 느려지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SSD는 하드디스크와 다르게 새로운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 덮어쓸 수 없어 삭제 과정이 필요하고 이때 성능 저하 및 쓰기 작업으로 수명이 저하되어 SSD 최적화 명령어 지원이 필요하다.
트림 (TRIM) 지원 윈도우 비스타 이상 OS 필요 (이미지 윈도우 7)
운영체제의 트림 명령어 지원 외에도 SSD 제조사에 따라 자체적으로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는 기술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운영체제의 트림 명령어 지원이 없어도 어느 정도 최적화가 가능하다. GC (Garbage Collection)도 그 중 하나다. GC는 SSD 메모리 셀 내부의 불필요한 데이터 기록을 SSD 컨트롤러에 입출력 명령을 받지 않는 유휴상태를 이용해 정리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모든 SSD 제조사에서 하드웨어로 구현하는 최적화 기술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운영체제의 트림 지원을 살펴보는 것은 성능과 수명 유지에 중요하다. 이를 고려해 일부 제조사는 SSD 최적화를 수동으로 지원하기도 하지만 그 수는 많지 않아 SSD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원 종료를 앞둔 윈도우 XP보다는 가급적 최신 OS를 활용하는 편이 좋다.
최신 OS는 AHCI 드라이버 기본 지원, 구 OS는 수동 설치 필요
SSD 성능에 영향을 주는 AHCI 설정
SSD 성능과 수명 유지를 위해서는 최적화 명령어인 트림이나 GC와 같은 기술이 요구되지만 이와 함께 SSD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SATA3 (6Gbps) 포트의 이용과 AHCI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때 윈도우 비스타 이상의 OS는 AHCI 드라이버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어 설치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반면 윈도우 XP는 OS 설치 과정 중 설치하거나 OS 설치 이후 수동 설치가 필요하다.
최적화 명령어와 AHCI 드라이버 기본 지원 외에도 최신 OS는 하드웨어 지원에 최적화되었다. 이는 얼마 전 살펴본 인텔 하스웰은 윈도우 XP를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인가?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윈도우 XP는 지원 종료와 맞물려 지원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에 SSD 사용에도 지장을 준다.
물론 최신 하드웨어 사용자가 윈도우 XP와 같은 오래된 운영체제를 필요에 의한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면 가급적 최신 OS를 사용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 SSD와 함께 사용한다면 성능 저하를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윈도우 XP SP3 IDE (좌)/ 윈도우 XP SP3 AHCI (우)
윈도우 7 SP1 IDE (좌)/ 윈도우 7 SP1 AHCI (우)
윈도우 8.1 IDE (좌)/ 윈도우 8.1 AHCI (우)
이는 하스웰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윈도우 XP는 AHCI 드라이버 설치 후 SSD가 가진 성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윈도우 7이나 윈도우 8.1과 같은 운영체제와 비교해 SSD를 충분히 고려해 만들어지지 않은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큰 폭은 아니지만 성능 차이가 발생한다.
순차 읽기와 쓰기 속도는 윈도우 XP도 그 차이가 적었지만 다수의 파일을 사용하는 환경 등 4K 속도면에서는 최신 운영체제일수록 SSD 스펙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IDE 모드는 윈도우 XP 외에도 다른 운영체제 환경 역시 모두 성능 저하가 발생하므로 SSD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AHCI 모드 설정을 권장한다. 반면 하드디스크는 AHCI가 큰 효용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HC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RAID보다 쉬운 AHCI를 알아보자! 참고)
윈도우 8 이상은 UEFI와 최대 절전모드로 빠른 부팅 지원
이 외에도 윈도우 8 이상의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최대 절전모드와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지원해 부팅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다. 비록 SSD와 같이 속도가 빠른 저장장치에서는 속도 차이가 적지만 하드디스크와 같이 느린 저장장치에서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