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편의성/가격/기능은 우수,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
우리에게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로 잘 알려진 EFM networks가 NAS 시장에 진입하면서 첫 번째로 출시한 ipTIME NAS101은 개인 및 SOHO을 위한 위한 제품으로써 그동안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라도 손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ipTIME NAS101는 NAS에 대해 생소하고 막연한 두려움을 갖는 사용자들을 위해 NAS의 기본 기능과 설정, 검색등을 제공하는 NAS 도우미 프로그램을 제공해 초보자도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일반적인 NAS가 제공하는 윈도우 파일공유, FTP 서버는 물론 iTunes 서버, 미디어(DLNA) 서버, 토렌트 P2P, DDNS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무료로 제공되는 스마트폰 어플인 ipDISK를 통해 아이폰/아이패드와 같은 iOS 계열과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태블릿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NAS내의 동영상, 사진, 음악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전송 받아 사용하거나 NAS로 전송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삼성 2TB HDD가 포함되어 판매가 되고 있기 때문에 구입후 별다른 추가 비용의 부담없이 NAS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HDD를 포함해 20만원대 중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 출시된 1 Bay NAS 제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물론 USB 포트를 갖추고 있어 여기에 USB 장치를 연결해 이를 함께 공유할 수도 있으며 PC가 없더라도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등을 NAS에 연결해 미리 설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파일을 NAS에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PC와 USB로 연결할 경우 별도의 외장 드라이브로 인식할 수 있어 이를 통해 보다 빠르게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저소음, 저전력을 이해 온도에 따라 FAN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팬 조절 기능, 일정한 시간동안 HDD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슬립모드로 전환되는 기능 또한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와 부가기능 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기가비트 유선랜 연결을 제공하지만 스펙상 최대 데이터 전송률이 읽기 : 16.25MB/s, 쓰기 7.75MB/s (NTFS 기준)으로 여타 다른 보급형 NAS 제품 과 차별화를 보이지 못하는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제공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은 간단한 설정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파일 전송시 FTP접속이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를 제공해 쉽고 편리한 웹 접속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제공되는 설명서가 제품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담고 있지 않다는 점, 스마트폰용 앱인 ipDISK의 소개에 동영상 스트리밍 용도로 활용가능하다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원활한 플레이가 힘든 점(제조사에서도 ipDISK보다는 미디어서버(DLNA)를 권장하고 있다)들은 앞으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은 실제 사용시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부분이며, 그동안 ipTIME 제품들은 네트워크와 관련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되었으며 이를 통해 큰폭의 성능 향상 및 기능 개선이 이뤄졌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제 막 출시된 ipTIME NAS101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이나 SOHO 등에서 NAS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뛰어난 안정성은 물론 설치/운영에 대한 편의성을 원하는 경우라면 ipTIME NAS101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