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연결과 공유에 중점을 둔 변화, 애플 WWDC 21 주요 내용은?

2021-06-08 16:24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3. 아이패드와 더 친해진 macOS Monterey



 

macOS Monterey(몬터레이)의 새로운 툴들은 사용자들이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macOS 기본 브라우저 사파리(Safari)는 사용자들이 스크롤할 때 페이지 내용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탭 디자인을 도입했다. 새로운 탭 막대는 웹페이지의 색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탭, 툴바, 검색 필드를 하나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통합한다.

탭 그룹은 탭을 쉽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여행 계획을 짜고, 쇼핑을 하거나 사용자가 매일 방문하는 탭들을 저장하기에 유용하다. 탭 그룹은 또한 Mac, 아이폰, 아이패드에 걸쳐 동기화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어디서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고, 친구 및 가족과 쉽게 탭을 공유할 수도 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와 마찬가지로 Mac의 단축어도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여러 일들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직 Mac만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사전 세팅 동작 갤러리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즉시 파일을 공유하고, 움직이는 GIF 파일을 만드는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은 파워 유저들은 Mac의 단축어 편집기를 사용해 자신의 워크플로에 맞게 단축어를 맞춤화할 수 있다. 단축어는 메뉴 막대, 파인더(Finder),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여기에 Siri 핸즈프리 기능까지 macOS 전체에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가 어느 앱에서든 단축어를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빠른 메모는 사용자들이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 바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적어둘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시스템 내 어떤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든 메모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사용자들은 앱에서 빠른 메모로 링크를 추가해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데, Safari의 웹사이트나 지도의 주소도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메모를 이용해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멘션을 추가하고, 새로운 활동 보기에서 모두의 편집 내용을 확인하고, 태그로 메모를 분류해서 새로운 Tag Browser와 태그 기반의 스마트 폴더에서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macOS에도 도입된 집중 모드 기능으로 Mac 사용자들은 지금 진행하는 작업과 관련 없는 알림을 자동으로 숨겨, 진행 중인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해 다른 사람들에게 지금 집중하고 있으니 방해하지 말아달라고 알릴 수 있다. 사용자가 하나의 기기에서 집중 모드를 설정하면 그 사용자의 다른 기기에서도 자동으로 설정된다.

 

페이스타임(FaceTime)은 이제 통화가 더욱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느껴지도록 만들어주는 새로운 오디오 및 비디오 기능들을 포함한다. 공간 음향 덕분에 상대방의 목소리가 그 사람이 있는 위치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리고, 음성 분리 기능은 사용자의 목소리가 선명하게 들리도록 하면서 머신 러닝을 이용해 배경 소음까지 제거해준다.

또한, 와이드 스펙트럼 기능은 구역의 모든 사운드가 들리도록 해서 통화 참가자들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인물 사진 모드가 M1 칩의 애플 뉴럴 엔진(Apple Neural Engine)에 도입되어 사용자의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해 멋진 비디오 효과를 연출해주고, 새로운 격자 보기는 통화 참가자들을 같은 크기의 타일로 보여준다.

 

쉐어플레이(SharePlay)는 페이스타임 통화 시 사용자들이 공유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시스템 모음이다. 사용자들은 좋아하는 음악, TV 프로그램, 영화, 프로젝트 등을 친구 및 가족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함께 음악 감상 파티를 시작하고,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화면 공유로 앱 내 협업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간편한 도입을 위해 설계된 API를 이용해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자체 개발한 앱을 페이스타임에 바로 통합할 수 있다.

 

'사용자와 공유됨' 기능은 사진, 동영상, 기사 등 메시지를 통해 공유된 모든 멋진 콘텐츠들을 사진, 사파리, 애플 팟캐스트, 애플 뉴스, 애플 TV 앱의 사용자와 공유됨 탭에서 바로 쉽게 찾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유니버셜 컨트롤(Universal Control)은 사용자들이 어떤 설정도 필요 없이 하나의 마우스 및 키보드로 Mac과 아이패드를 오가면서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사용자들은 기기 간에 드래그앤드롭으로 콘텐츠를 옮길 수도 있는데, 아이패드에서 애플 펜슬로 그림을 스케치한 다음 Mac의 키노트 슬라이드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에어플레이(AirPlay to Mac)을 이용해 사용자들은 최신 영화와 게임부터 휴가 사진과 프레젠테이션까지 거의 모든 콘텐츠를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바로 Mac의 디스플레이로 재생, 발표, 공유할 수 있다. 또한, Mac의 하이파이 사운드 시스템을 에어플레이 스피커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은 Mac에서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재생하거나 Mac을 보조 스피커로 활용해 멀티룸 오디오를 경험할 수도 있다.

 

지도 앱의 새로운 인터랙티브 지구본 기능과 멋지고 몰입감 넘치고 디테일한 도시 경험을 제공하며, 라이브 텍스트 기능은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이용해 사진에서 전화번호, 웹사이트, 주소, 운송장 번호와 같은 텍스트를 감지해내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이 정보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전화를 걸고, 웹사이트를 열고, 더 많은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비주얼 룩업(Visual Lookup) 기능 역시 머신 러닝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사진 속 동물, 예술작품, 랜드마크, 식물 등에 관해 검색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능들은 사진, 메시지, Safari 등 macOS 내 다양한 앱에 걸쳐 작동한다.

iCloud+는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iCloud의 모든 장점을 추가비용 없이 나의 이메일 가리기, 확장된 HomeKit 보안 비디오 지원, 혁신적인 신규 인터넷 개인 정보 보호 서비스인 iCloud Private Relay 등의 새로운 프리미엄 기능들과 통합해준다.

AirPods Pro 및 AirPods Max가 M1 칩을 탑재한 Mac 모델에서 공간 음향을 통해 극장에 온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Mail 개인 정보 보호 같은 개인 정보 보호 기능들이 사용자들이 자신의 Mail 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이메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Mac 녹화/녹음 표시가 이제 Mac의 마이크에 액세스 중인 앱을 보여준다.

새로운 손쉬운 사용 기능들이 누구나 마크업에서 바로 대체 이미지 설명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고, 향상된 전체 키보드 접근 및 새로운 커서 맞춤화 옵션이 Mac 탐색 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macOS Monterey의 개발자 베타 버전은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Apple Developer Program) 회원들에게 제공된다. 일반용 베타 프로그램은 beta.apple.com/kr에서 다음 달 Mac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macOS Monterey는 이번 가을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된다.

호환 가능한 Mac 모델을 포함한 더 많은 정보는 apple.com/kr/macos/monterey-preview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능은 변경될 수 있다. 일부 기능은 지역 또는 언어에 따라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이전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