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로딩시간에 고통받는 사용자들을 위한 SSD,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대원 CTS

2018-12-04 12:00
최주혁 기자 axis9958@bodnara.co.kr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의 덩치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파이널 판타지 15 윈도우즈 에디션 요구 사항표, 출처 : 스팀)

온라인 게임은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패키지 게임은 DLC를 구매하게되면 그만큼 추가 컨텐츠로 인해 점점 덩치를 키운다. 커져 버린 덩치만큼 게임의 로딩속도 또한 늘어져 이젠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을 경지가 되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엔 SSD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인데, SSD가 출시된 초기에 비해 현재는 용량도 커지고 가격도 상당히 낮아져 답답한 로딩속도를 끌어올리는데 모범답안이 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게임 설치 공간도 확보하면서 로딩속도의 걱정도 줄여주는 SSD,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대원 CTS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블랙색상의 깔끔한 마감처리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대원 CTS의 제품 본체는 군더더기 없는 검은색 무광 케이스로 마감 처리되어 있으며, 양 측면과 아래에는 SSD를 설치하기 위한 나사 홀이 마련되어 있다.

 

나사 홀을 제외한 커버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푸른색의 마이크론 크루셜 로고가, 하단에는 BX의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보급형 제품인 것을 고려했을 때 플라스틱 커버는 아쉽지만 그런데도 깔끔한 마감처리로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합리적인 가격대비 용량과 성능

동급의 용량을 가진 SSD의 평균 가격이 8만 원 이라는 걸 생각 했을 때,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대원 CTS의 경우 인터넷 최저가 기준 79,300원으로 1GB당 165원이라는 합리적인 조건을 제시한다..

용량도 480GB를 가졌으니 게임 전용 디스크로 써도 부족함이 없는 크기이다.

제품의 성능을 간단히 알아보기 위해 크리스탈디스크 마크를 이용해 측정한 결과 1GiB 및 32GiB 테스트 모두 562MB/s의 읽기속도와 526MB/s의 쓰기속도를 보여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제품 구성으로는 SSD 본체와 제품 시작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제품 시작 가이드에는 설치 안대와 최적화 및 펌웨어를 관리하는 방법을 직접 작성해두지 않고 링크만 명시해두어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온다.

 

로딩 시간에 고통받는 자들에게 구원을

최근 출시되거나 기존에 출시되었던 온라인게임 및 패키지 게임들도 DLC나 업데이트를 거듭할수록 차지하는 공간이 점점 커지기 마련인데, 기존에 HDD를 사용하던 사용자라면 DLC와 업데이트로 인해 점점 늘어지는 로딩 시간에 답답함을 느꼈을 수도 있다.

게임의 로딩 시간을 단축하려고 PC의 메인 컴포넌트인 CPU나 RAM을 바꾸자니 투자한 가격만큼 획기적으로 줄어들지도 않을뿐더러, 교체작업 또한 시스템에 따라서는 완전 분해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니다.

NVMe M.2 SSD를 구매하면 높은 성능으로 인해 획기적으로 로딩속도를 줄일 순 있겠지만 몇몇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문제도 있으며, 높은 가격으로 인해 쉽사리 손이 가지 않는다.

가격과 용량 그리고 성능으로 적당한 타협을 본다면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480GB 대원 CTS가 괜찮은 선택지가 아닐까?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전투기 f15c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2-04 12:44/ 신고
S-ATA 방식 SSD 는 가격이 점점 착해지고 있네요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2-04 21:38/ 신고
그냥 단순히 저렴한 제품일뿐이라는 얘기네요.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2-05 9:22/ 신고
-On Mobile Mode -
보급형 SSD도 HDD와는 비교불가이니...
가격이 이미 많이 하락해서 SSD 구매하긴 좋은 시기죠.
윈도리트윗 / 18-12-05 11:46/ 신고
요즘 SSD는 3D낸드나 TLC를 넘어 QLC로 가서 크기를 더 줄일 수 있을듯한데
열어보면 안에 텅텅 빈 애매한 현재 크기말고 좀더 작게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그게 오히려 달기 애매하니 가능한 작게 만들고 3.5 플라스틱 가이드 같이 줘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2-10 11:00/ 신고
낸드 종류가 TLC인지 QLC인지 기사 내용에 왜 없는지..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