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인텔, 8세대까지 코어 CPU서 신규 사이드채널 관련 보안 취약점 MDS 발견

2019-05-15 12:47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인텔이 자사 CPU에 새로운 사이드 채널 관련 보안 취약점을 확인해 경고에 나섰다.

 

MDS (Microarchitectural Data Sampling)로 불리는 보안 취약점은 2008년 출시된 네할렘 아키텍처 이후 신규 프로세서에서 발견되었으며, 위스키 레이크와 9세대 코어 프로세서,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에서는 하드웨어 수준의 대응이 이뤄진 취약점이다.

MDS는 공격자가 인텔 프로세서의 아키텍처 보호 기법을 통해 보호받는 데이터를 탈취할 수 있는 취약점으로, 관련 소식을 전한 tomshardware에 따르면,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전환시 마이크로아키텍처 버퍼를 비우거나 덮어쓰기 하는 방식의 소프트웨어 수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완화조치가 이뤄질 경우 높은 수준의 독립성이 요구되는 하이퍼스레딩이 더이상 서로 다른 보안 도메인의 프로세스를 실행할 수 없게되고, 다른 보안 도메인의 스레드는 단순 아이들 상태가 되어 성능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단지 HT를 끄는 것만으로 MDS 취약점 보호가 지원되는 것이 아니므로 워크로드와 소프트웨어 공급사의 지침을 참고해 상황에 맞게 활용할 것을 권고하면서, 완화 조치 유무에 따른 성능차이는 크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구글은 이번에 발표된 보안 취약점의 영향을 고려한 결과 크롬 OS 74 버전부터는 인텔 하이퍼스레딩을 기본 비활성화하고 크롬 OS 75에서는 이와 관련한 추가 완화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다. 인텔 MDS 취약점 관련 세부 내용은 인텔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암드렛츠고 / 19-05-15 15:11/ 신고
멜트다운, 스펙터, 스포일러, 썬더크랩, MDS 종합선물세트로 가지가지 한다. 인텔 ㅋㅋㅋ
그린데이 / 19-05-15 18:13/ 신고
Intel 이름 버려라 ㅋㅋㅋㅋ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