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안정성과 게임 경험에 집중, 윈도우10 1903서 주목할 점은?

2019-06-12 12: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에 대해 SaaS(Software as a Service) 개념을 적용하면서 매번 상반기와 하반기에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2018년 하반기 기능 업데이트인 1809 버전에서는 DX12의 DXR(DirectX Raytracing) 지원이 게이머들에게 가장 크게 기억될 것이고,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로 알려진 1703 버전에서는 게임 경험 개선을 위한 게임 모드 업데이트가 있다.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운영체제의 많은 부분이 바뀌기 때문에 의도치 않았던 크고 작은 버그가 이슈화되어왔고, 때문에 요즘은 신규 기능업데이트 배포가 시작되면 바로 적용하는 것보다 잠시 시간을 두고 상황을 파악한 후 적용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가 나오면 기존 버전의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지원은 순차적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각종 보안 업데이트 적용을 위해서라도 언젠가 업데이트하는 순간이 다가오기 마련.

이번 기사에서는 가장 최근에 공개된 윈도우 10 1903 버전(Pro 64bit 기준)에서 주목할 점을 정리해 보았다.

 

업데이트 문제로 인한 피해 최소화, 홈 버전도 설치 지연 적용

윈도우 10 업데이트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예기치 않은 버그로 인한 사용자 피해를 들 수 있다. 1903 버전 바로 직전에 배포된 1809 버전은 업데이트시 기본 문서 폴더에 저장된 사용자 파일을 삭제하는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했고, 이에 따라 버그 수정을 위해 일시 배포 중단까지 단행했다.

기존 버전에서도 업데이트 자동 설치 지연은 가능했지만 Pro나 엔터프라이즈 같이 전문가용 에디션에서만 지원했는데, 이제는 일반 사용자 대상의 홈 버전에서도 업데이트 설치 지연이 가능해졌다.

7일 단위로 다섯 번, 총 35일간 윈도우 업데이트 강제 설치를 연기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지나면 업데이트를 연기간 기간 동안 배포된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다시 업데이트 시기를 연기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연기 시점이 '기간' 기준이 아니라 '날짜' 기준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즉, 기존 1809버전 까지는 연기 기간을 '7일'로 설정하면 쭉 이어서 적용되어 특별한 일이 없다면 다시 설정할 필요가 없지만, 1903 버전에서는 7일 연기를 설정하면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7일 후 연기 정책이 풀리기 때문에, 강제 업데이트 설치를 미루기 위해서는 다시 연기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기존 버전과 달리 기능 업데이트 설치 연기 기간을 별도 설정할 수 없다. 

 

무엇이 문제인가, 패치 업데이트 롤백 지원

큰 변화가 뒤따르는 기능 업데이트의 특성상 유달리 주목받고 있지만, 매월 배포되는 월간 품질 업데이트나 긴급 버그 수정등을 위한 패치 또한 종종 사용자 시스템 불안정성을 가져왔다.

이번 1903 업데이트는 바로 이러한 윈도우 패치로 인한 부팅 실패시 자동으로 롤백해 시스템이 정상 실행되도록 한다. 이렇게 삭제된 업데이트는 이후 30일간 자동 설치 대상에서 제외되며, 해당 기간이 지난 다음에는 다시 자동 설치를 시도한다.

하지만 1809 버전의 2019년 3월 누적 업데이트 설치로 인한 게임 성능 저하처럼 '부팅 실패'가 아닌 다른 부작용에 대해서는 자동 삭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업데이트나 프로그램 설치 시기가 윈도우 패치 설치 시기와 겹친다면, 사용자가 문제의 원인 파악과 해결에 고통받는 것은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PC속의 또 다른 독립 PC, 윈도우 샌드박스

윈도우 10에서 주목받는 또 다른 기능은 바로 샌드박스다. 쉽게 이야기해 윈도우 10을 구동하는 물리적인 PC(호스트 PC) 안에서 윈도우 10이 구동되는 가상PC(게스트PC, 샌드박스)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호스트 PC와 샌드박스는 물리적으로는 동일한 PC지만 논리적으로 별개의 PC로 취급되므로, 샌드박스에서의 작업은 호스트 PC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샌드박스를 종료하면 그 안에서 이뤄졌던 모든 내용이 초기화된다.

도대체 이걸 어디다 써먹을 수 있을까 하겠지만, '떡칠'된 엑티브X와 각종 보안 프로그램이 넘쳐나는 국내 각종 공공기관과 금융권 사이트 방문시 샌드박스를 이용하면 호스트PC가 이들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해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윈도우 10 1903 기본 상태에서 샌드박스는 실치되어있지 않으므로, 샌드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 항목에서 '윈도우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해 추가해 주어야 한다.

또한 카페나 블로그처럼 업로드된 파일의 출처를 장담할 수 없지만 다운받아 봐야 할 때, 혹은 알파나 베타 버전같이 안전성을 보장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의 신 기능 체험할 때 활용하면 좋다.

 

소셜 기능이 통합된 게임 바

게임 녹화와 스크린샷 캡처 정도의 제한된 기능을 제공하던 게임 바가, 윈도우 10 1903 업데이트와 함께 대대적으로 개편되었다. 오디오 조절과 CPU/ Memory/ GPU 사용율 표시, 엑스박스 게이머 태그를 검색하여 팔로우하거나 채팅하는 소셜 기능, 관심 게임 그룹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여기에 캡처한 영상이나 사진을 바로 트위터를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특정 기능의 패널을 On/ Off할 수 있다. 아직 그룹 찾기와 친구/ 채팅 등의 소셜 기능은 베타 단계인 만큼 일부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엑스박스와 윈도우 PC의 게이밍 플랫폼 통합을 추진 중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업데이트로 판단된다.

 

어댑티브 싱크 미지원 타이틀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지원

윈도우 10 1903에 업데이트된 내용 중 잘 눈에 띄지 않는 기능이 있다. 바로 VRR(Varibal Refresh Rate) 기능으로, 윈도우 10 설정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 그래픽 설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교하자면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프리싱크나 VESA DisplayPort의 어댑티브 싱크, NVIDIA 지포스 그래픽 카드의 지싱크에 대응하는 기술로, VRR 기술을 네이티브 지원하지 않는 DX11 게임의 전체화면 모드를 위해 추가된 기능이다.

지싱크나 프리싱크, 어댑티브 싱크 지원 시스템의 기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기에, 해당 옵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싱크나 어댑티브 싱크 지원 모니터, WDDM 2.6 이상 드라이버 및 G싱크나 어댑티비 싱크 지원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해당 옵션은 기본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직접 옵션을 조절해 주어야 하며, 시스템이 위와 같은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VRR 옵션 자체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보다 직관적으로 변한 작업 표시줄의 검색 창

위에서 살펴본 큼직한 변화외에도, 국내 사용자와는 관계 없는 내용이지만 일반 검색과 코타나 검색이 분리되었으며, 앱이나 문서, 이메일, 설정, 폴더, 동영상 등 각 카테고리별로 검색 대상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검색과 인덱싱 옵션이 추가되어 필요한 경우 바로 찾아서 각 항목을 사용자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다. 기존에 윈도우 설정 패널에서 이리 저리 관련 옵션을 찾아 헤매던 때와 비교해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진 것이다.

 

어디서나 쉽게 입력하는 특수문자/ 이모티콘

지금까지 윈도우에서 특수 문자나 이모티콘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한글 자모를 입력 후 '한자' 변환 키를 누르면 뜨는 팝업 창에서 고르거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이모티콘/ 특수문자 입력 창을 불러오거나, 이모티콘/ 특수문자가 정리된 웹 페이지 또는 문서 파일에서 복사, 붙여넣기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윈도우 10 1903에서는 '윈도우 + .' 키를 누르면 이모지 패널이 등장해 클릭하는 것만으로 즉시 입력이 가능해졌다. 자모 변환을 지원하지 않거나 특수문자가 너무 많아 필요한 것을 고르기 어려운 프로그램들에서도 특수문자나 이모티콘 입력 난이도가 대폭 낮아졌다.

당연히 '윈도우 + G' 키 조합으로 불러내는 게임 바의 소셜 기능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어, 단순 텍스트로는 어려웠던 다양한 감정 표현이나 분위기 등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적절한 성능과 성공적인 업데이트를 위한 예약 저장소

1903 버전이 등장하면서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지만, 윈도우 10 사용 중에 각종 프로그램과 게임을 설치하고 패치를 받다보면 공간이 부족해 정작 윈도우 10의 패치와 업데이트 설치를 위한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 10 1903에서는 예정 저장소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말 그대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일정 공간을 미리 할당해 놓는 것으로, 이때문에 윈도우 10의 설치시 필요 공간이 1903 버전에 들어와 32GB로 늘어났다.

단지, 이는 처음부터 윈도우 10 1903 버전이 처음부터 설치된 경우에만 해당되며, 1809나 1803 등 기존 버전에서 업데이트할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06-12 23:45/ 신고
시스템적인것과 추가기능적인 항목은 따로 나눠서 이뤄지면 좋을것 같은데...
여전히 업데이트 문제는 있네요. 7 정리시기도 다가오는데 7 정리 정말 쉽지않을듯.
보드카나라 / 19-06-13 21:51/ 신고
1903 으로 넘어가기는 아직인듯 하군요.
샌드박스라는 기능은 좋은듯 하내요. 잘 봤습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