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AMD 라데온 RX 6800 시리즈 품귀 현상, AIB와 가격 조정도 논란?

2020-11-27 11:09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AMD 라데온 RX 6800 시리즈가 재고와 가격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현재 라데온 RX 6800 시리즈의 재고는 지포스 RTX 30 시리즈 초기 출시 때보다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며, 제조사들의 커스텀 버전도 MSRP보다 최소 100달러 이상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스위스쪽 매채인 sweclockers는 리뷰 제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받아온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번 RX 6800 시리즈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를 전혀 받지 못해 판매점을 확인해야 했다는 입장을 알려왔다. 또한 스위스의 한 온라인 몰(komplett)은 라데온 RX 6800 시리즈의 재고가 매우 낮다(extremely low)며, 겨우 몇 개를 확보할수 있었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AMD 라데온 RX 6800 시리즈의 재고 부족과 관련해 파트너사와 AMD간의 가격 협상이 한 요인으로 지목받고  있는데, sweclockers에 따르면 파트너사들은 보통 10% ~12%의 마진을 책정하지만, AMD는 이번 RX 6800 시리즈에 대해 거의 0 수준으로 역대 최저 수준 마진(historically low)을 요구 중이라고 전했다.

해당 소식에 따르면 AMD 라데온 RX 6800 시리즈의 품귀 현상의 원인은 제조사와 AMD간의 가격에 대한 이견이 한 요인으로 판단되는데, AMD가 엔비디아와의 경쟁을 위해 제품의 가격(MSRP)을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책정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한편, AMD와 제조사들 모두 공식적으로 제품 품귀 현상의 원인과 해소 시점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