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JEDEC, 속도 호환성 개선된 UFS 3.0 카드 확장 표준 발표

2020-12-10 12:01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메모리 및 플래시 관련 산업 표준을 만드는 JEDEC에서 UFS(Universal Flash Storage) 이동식 카드 확장 표준 3.0을 발표했다.

새로운 JESD220-2B UFS 3.0 표준은 최첨단 이동식 저장소를 위해 표준화된 플랫폼을 제공하며, 많은 고급 모바일 및 소비자 중심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 널리 인식되고 있는 인기있는 UFS 3.0 임베디드 장치 표준과 밀접하게 일치하는 기능을 정의한다. 

최대 인터페이스 성능을 이전 버전의 600MB/s에서 1.2GB/s로 2배 높였으며, UFS 3.0 카드를 통한 부팅 지원도 추가되어 이전 제품보다 쉽고 빠르게 부팅할 수 있다. 또한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고 개발 복잡성을 크게 줄이기 위해 이동식 카드에 필요하지 않은 기능 제거를 포함해 선택한 기능을 단순화했다. UFS 3.0 카드는 또한 논리 장치의 수를 최소화하여 스토리지 관리를 단순화한다.

JEDEC는 새로운 UFS 3.0 카드 표준이 데이터 집약적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고급 드론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고해상도 비디오 카메라 데이터를 동시에 기록, 그리고 인포테인먼트, ADAS,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녹화와 같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스토리지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JESD220-2B 표준 문서는 JEDEC 웹사이트에서 구매하거나 유료 JEDEC 회원들이 무료 액세스 할 수 있다.

UFS 카드는 microSD 카드의 뒤를 이어 각종 스마트 기기의 외장 스토리지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중화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삼성전자가 UFS 카드 제품을 출시하면서 앞장서고 있지만 노트북을 비롯한 일부 기기에서만 UFS 카드를 지원하고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ㅇㅇ / 20-12-10 13:32/ 신고
-On Mobile Mode -
썬더볼트가 USB-C 커넥터 쓰듯이 UFS도 마이크로 SD카드 껍데기 쓰면 그나마 대중화될 거 같네요. UFS 인식문제는 둘째치고.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