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AMD GPU의 칩렛 구조 특허 포착, 차세대 아키텍처는 MCM 방식?

2021-01-04 10:14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AMD에서 라이젠 CPU에 이어 라데온 그래픽 카드도 칩렛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12월 말 미 특허국에 등록된 AMD의 GPU 칩렛 특허를 통해 예상된 것으로, 대형화된 고성능 GPU의 수율을 높이고 가격 안정화를 꾀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공개된 특허 내용에 따르면 다수의 GPU 칩렛 중 하나만 CPU에 직접 연결되고, 다른 GPU 칩렛들은 패시브 크로스링크로 해당 GPU에 연결되는 방식이다. 해당 방식의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칩렛에 종단 레벨 캐시(LLC, Last-Level Cache)가 탑재된다.

AMD는 단일칩 구성의 RDNA2 아키텍처서 인피니티 캐시로 명명한 대용량 LLC를 탑재했는데, 향후 새로운 아키텍처에서는 이들을 칩렛 별로 나눠 탑재하는 라이젠의 CCX 방식 설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AMD뿐 아니라 인텔 Xe 아키텍처와 엔비디아의 호퍼 아키텍처 역시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암드렛츠고 / 21-01-04 13:06/ 신고
암드 너네 고스트런칭 소리 듣기 싫으면 샘숭 파운드리에도 좀 맡겨봐라. 트스믹이가 이젠 할인도 안해준다하고 리드타임도 길어지는데 왜 자꾸 트스믹꺼만 쓰냐? 설마하니 샘숭이 암드 기술 훔쳐가겠냐? 업종 분야가 다른데... 차기 스마트폰 AP에 암드꺼 GPU도 넣는다는데 협조못할 이유 없다고 생각한다. 모바일용 GPU VRAM으로 GDDR6를 넣어도 되나 HBM2를 넣는 것도 용이할 것이고... 샘숭이 메모리는 잘 나가니까.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