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10세대 인텔 CPU와 GTX 1660 Ti로 고성능 제공,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

2021-02-03 13:00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데스크탑 PC 기준이 게임 중심으로 바뀌면서 어떤 CPU와 그래픽 카드를 사용했느냐가 PC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 스펙이 PC 선택의 전부가 되는 것은 아니다.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곳이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이 많지 않은 사람은 가성비만 찾기 보다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편의성과 서비스가 잘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업무 효율이 중요한 기업에서는 PC 고장이나 성능 저하는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이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보안에 취약한 제품을 쓰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기업 차원에서 더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는 고성능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1660 Ti 그래픽 카드, 그리고 모니터 뒤에도 설치할 수 있는 작은 크기에 뛰어난 확장성으로 기업 어느 곳에서도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작지만 강한 미니 PC, HP EliteDesk 800 G6

기업 내 업무 환경이 변하면서 어디서나 들고 다닐 수 있는 노트북 PC 수요가 증가했지만 책상 위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거나 여러 대의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기타 주변 장치가 많이 연결된 환경에선 오히려 노트북을 사용하는게 비효율적이 될 수도 있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는 그 이름처럼 손바닥 위에 올려놓을 정도로 작은 미니 PC에 일반 데스크탑 PC 성능을 구현해 어떤 장소와 공간에서도 기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는 10세대 인텔 코어 i5-10500T 저전력 데스크탑 프로세서에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 모바일 GPU를 결합해 본체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소비전력을 낮추면서 데스크탑 PC 못지 않는 성능을 제공한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별도의 쿨링 팬이나 에어 덕트를 사용하지 않고 상단을 외부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메쉬 디자인에 CPU와 GPU 쿨링 팬에서 배출되는 공기가 바로 케이스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게 설계됐다. 177(가로) x 175(세로) x 34.2(높이)mm 크기에 무게는 1.25kg부터 시작해 부품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 전면은 10Gb/s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USB 3.2 Gen2 Type-C 포트와 Type-A 포트 각 1개와 5Gb/s 속도의 USB 3.2 Gen1 Type-A 포트 1개, 3.5mm 오디오 콤보 잭, 그리고 전원 LED 버튼, 스토리지 동작 LED 등이 배치되어 있다.

전면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별도로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거나 스피커가 달린 모니터를 쓰지 않더라도 미니 PC 자체에서 괜찮은 음질의 사운드를 출력해준다.

 

후면에는 2개의 DP(DisplayPort) 1.4 및 USB 3.2 Gen2 및 Gen1 Type-A 포트, RJ-45 LAN 포트, 전원 어댑터 단자 등이 들어가며, 중앙 및 우측 상단에 위치한 확장 포트는 주문자 임의로 원하는 입출력 포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원터치 나사로 손쉽게 열 수 있으며 도난 방지 및 보안을 위해 잠금 장치 설치도 가능하다.

보드나라에 제공된 테스트 샘플에는 추가 DP 및 mDP 갯수를 늘렸으나 기업에서 시스템 사용 환경에 맞춰 DP 포트 갯수를 더 늘리거나 HDMI, USB, LAN, 썬더볼트3 포트를 추가하는 등의 옵션 변경도 가능하다.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인텔 Wi-Fi AX201 802.11ax 및 블루투스 M.2 콤보 카드가 달려있어 Wi-Fi 무선 네트워크 및 블루투스 장치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보다 많은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해 미니 DP 포트 옵션을 선택했다면 일반 DP 포트로 변환시키는 Mini DisplayPort to DisplayPort 변환 젠더를 사용해야 한다.

  

본체 하단에는 VESA 마운트 홀이 마련되어 별도의 브라켓 등을 이용해 모니터 뒷면에 장착하는 등 PC 설치 공간을 줄이거나 유연하게 구성하도록 도와준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는 다른 저전력 미니 PC들과 마찬가지로 노트북용 모바일 PC 부품 설계를 적용했다. 쿨러를 제거하면 DDR4 SO-DIMM 메모리와 M.2 SSD 같은 부품을 교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CPU-GPU 쿨러에 별 모양 나사를 사용하고 히트파이프도 연결되어 있으며 후면 Flex I/O 모듈 분해 과정에서 씰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워런티(A/S) 등을 고려하면 임의로 분해 교체하는 것보다 제품 주문시 정확한 사양을 맞추는 것이 좋다.  

   

미니 PC 구성에 맞게 전원 공급은 본체 내부가 아닌 외부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고 있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에 포함된 외부 전원 어댑터는 하드웨어 스펙에 따라 65W부터 150W까지 제공되며 89% 효율 및 액티브 PFC를 채용한 것으로 나온다. 리뷰 샘플에 포함된 어댑터는 Lite-On에서 만든 것으로 19.5V 7.7A 출력을 지원한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 액세서리로 HP 유선 데스크탑 320MK 키보드 및 마우스를 선택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1.8m 길이의 USB 케이블로 무선 제품 만큼은 아니지만 PC 설치 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 편이다.

HP 유선 데스크탑 320K 키보드는 미니 PC에 잘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에 업무 환경에서 자주 쓰는 기능 키가 추가로 달려있어 편의성이 높고, HP 유선 데스크탑 320M 마우스는 1,000 DPI 광 센서와 좌우 대칭형 디자인의 스크롤 휠 포함 3버튼 구조로 설계됐다.

 

터치스크린 기능 더해진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는 작은 크기의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와 잘 어울리는 24형 터치스크린 FHD 모니터다. 기업 업무 환경의 표준에 해당하는 23.8인치 화면 크기에 1920x1080 FHD 해상도, 16:9 화면 비율, 300nit 밝기, 1000:1 명암비, 5ms 응답시간(GtG)을 지원하며, 가장자리에서 봐도 색상 왜곡이 적은 IPS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했다.

 

블랙 컬러의 패널 부분과 실버 컬러의 스탠드가 날렵하고 슬림한 모습을 보여주며, 전원 및 OSD 조작 버튼도 모니터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심플하게 구성됐다. OSD 버튼을 누르면 화면 하단에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표시되므로 사용도 어렵지 않다.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의 특징 가운데 하나가 HP Eye Ease 기능이다. 별도의 OSD 설정이 필요없고 모니터 색상 정확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내장형 상시 켜짐 블루라이트 필터를 사용해 하루종일 모니터를 보는 업무 환경에서 눈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다.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의 기본 스탠드는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그리고 피벗까지 4가지 모니터 움직임을 지원하므로 사용자에게 맞는 최적의 모니터 배치가 가능하다.

 

하단 입출력 단자 구성을 살펴보면 좌측에 모니터 전원 케이블 연결 단자를 시작으로 DP 1.2 입력, HDMI 1.4 입력, VGA(D-SUB) 입력, 그리고 USB 허브 및 터치스크린 기능을 위해 PC에 연결하는 USB Type-B 포트와 이를 통해 사용 가능한 4개의 USB 3.2 Gen1 Type-A 포트가 제공된다.

 

USB 허브로 제공되는 4개의 USB 3.2 Gen1 포트는 2개는 모니터 하단에 2개는 모니터 좌측 후면에 달려있어 PC 본체의 설치 장소와 관계없이 모니터 뒤로 빠르게 USB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의 기본 스탠드는 원터치 방식으로 모니터에 손쉽게 장착 가능하지만 모니터 암(arm)이나 다른 스탠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VESA 마운트 홀도 제공된다.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의 가장 큰 특징은 제품 이름처럼 터치스크린 기능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LG디스플레이 인셀 터치 기술이 탑재된 IPS 패널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처럼 손가락을 이용한 정전식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한다. 모니터에 탑재된 터치스크린 기능도 PC와 USB 3.0 연결을 통해 USB 허브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OSD(On Screen Display) 메뉴는 밝기와 컬러, 이미지, 입력, 전원 등 모니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능을 위주로 심플하게 구성되었으며, USB 포트를 통한 전원 공급이나 슬립 타이머 등 사무공간에 유용한 옵션도 갖췄다. 다만 OSD 특성상 PC에 터치스크린 기능을 활성화시켰다고 터치 방식으로 조작하진 못하고 모니터에 달린 OSD 조정 버튼을 써야 한다.

 

모니터와 스탠드 외에 제품 구성품으로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HDMI 케이블, PC USB 연결 케이블, 그리고 다국어 빠른 설치 가이드 및 제품 보증서가 제공된다.

 

업무 환경을 위한 다양한 HP 소프트웨어 탑재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는 기본적인 시스템 관리 및 제어, 보안 솔루션 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도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보안 솔루션 및 다양한 편의 기능을 기본 제공한다.

  

HP Support Assistant는 사용자의 시스템 사양부터 시스템 진단 및 지원 요청, 바이오스 펌웨어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워런티 등록 및 확인, 스토리지 상태 확인, 윈도우 보안 등 다양한 시스템 관리 기능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일반 데스크탑 PC 중에는 바이오스를 USB 저장장치에 담아 직접 BIOS 설정 화면으로 진입해서 수동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HP Support Assistant에 있는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윈도우 환경에서 시스템 바이오스와 드라이버 등을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및 오디오 설정은 대개 윈도우 제어판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쓰는데,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에 HP E24t G4 모니터를 연결하면 HP 디스플레이 센터에서 모니터 OSD로만 조작할 수 있던 모니터 밝기, 대비, 선명도 등의 디스플레이 옵션도 윈도우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다.

 

HP 오디오 컨트롤은 EliteDesk 800 G6 본체에 달린 기본 스피커 뿐만 아니라 3.5mm 오디오 잭에 연결된 헤드셋이나 다른 포트로 연결된 오디오 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를 담당한다. 외부 마이크가 달린 헤드셋/이어폰은 마이크를 이용해 주변 소음을 감지하고 줄여주는 노이즈 캔슬 기능을 지원하며, 이퀄라이저 항목에서 자동 모드와 프리셋 설정 외에 10개의 EQ 항목을 조절해 자신이 원하는 음색을 맞출 수 있다.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스펙을 파악하고 하드웨어 성능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볼 수 있는 진단 기능도 제공한다. HP Hardware Diagnostics Windows는 이름 그대로 시스템 및 구성 부품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그 밖에 기업 환경에서 중요한 보안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HP Client Security나 HP SureClick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도 지원 가능하다. HP SureClick은 악성 프로그램을 가상 시스템 환경에 가둬 웹사이트 또는 읽기 전용 오피스 및 PDF 첨부 파일을 이용한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는다.

 

10세대 인텔 프로세서에 지포스 GTX 1660 Ti로 업무 능력 검증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에는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코드네임 코멧 레이크)가 탑재된다. 제품 주문시 옵션에 따라 인텔 펜티엄 골드부터 코어 i3, 코어 i5까지 다양한 CPU로 선택 가능하다.

보드나라에 제공된 샘플 제품에는 10세대 인텔 코어 i5-10500T 헥사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는데, 2.3GHz 베이스 클럭과 3.8GHz 터보 부스트 클럭, 6코어 12스레드 CPU 구성에 12MB L3 캐시가 달려있다. 일반 코어 i5-10500보다 낮은 35W TDP를 가진 저전력 프로세서로 미니 PC에 적합하다.

메인보드는 인텔 Q470 칩셋이 들어간 HP 870F, 여기에 16GB DDR4-2666MHz 듀얼 채널 메모리와 인텔 UHD 그래픽 630 내장 그래픽과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 외장 그래픽 기능이 들어간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은 인텔 UHD 그래픽 610/630으로 일반적인 PC 업무 수행에는 문제가 없으나 3D 그래픽 성능이 더 많이 필요하거나 GPU 연산이 많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에 들어간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 외장 그래픽 카드가 바로 이럴 때 내장 그래픽의 부족한 GPU 성능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튜링(Turing)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GTX 1660 Ti는 모바일 버전도 GPU 클럭이 낮을 뿐 데스크탑용과 동일한 1,536개의 CUDA 코어와 12Gbps 대역폭을 가진 6GB GDDR6 메모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데스크탑 PC와 비슷한 업무 환경을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6코어 12스레드로 구성된 10세대 인텔 코어 i5-10500T 프로세서는 4코어 CPU보다는 강력한 멀티스레드 성능과 8코어 CPU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제 4코어 이상급으로 변하는 PC 환경에서 적절한 가성비를 발휘할 수 있는 제품이다. CineBench R23 및 GeekBench 5 테스트 결과를 봐도 싱글코어 대비 5.4~5.8배 가량 높은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온다.

  

높은 CPU 성능에도 불구하고 코어 i5-10500T에 탑재된 인텔 UHD 그래픽 630 내장 그래픽은 3D 그래픽 렌더링을 비롯해 GPU 작업을 처리하기에는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 6GB GDDR6 외장 그래픽 카드가 추가되면서 벤치마크 프로그램 GPU 점수 기준으로는 내장 그래픽의 거의 10배 정도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전반적인 PC 성능을 측정하는 PCMark 10 Extended 테스트 결과를 보면 전체 점수 5,800점대로 6코어 프로세서 기준으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물론 8코어 시스템과 비교하면 CPU 멀티스레드 작업 항목에서 점수가 떨어지지만 지포스 GTX 1660 Ti가 GPU 점수를 높여 다방면으로 무난하게 활용 가능한 균형잡힌 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SATA SSD나 HDD보다 빠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PCIe NVMe M.2 SSD를 탑재해 스토리지 전송 속도도 일반 SATA SSD/HDD보다 훨씬 빠르다. 테스트 시스템에는 전문 크리에이터를 위한 WD SN730 M,.2 NVMe 256GB SSD가 들어갔는데, PCIe 3.0 x4 인터페이스에 NVMe 1.3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순차 읽기 성능 최대 3,150MB/s, 순차 쓰기 성능 최대 2,100MB/s를 지원한다.

물론 SSD 성능은 용량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512GB나 1TB 등 더 높은 용량 옵션을 선택할 경우 성능이 더 향상될 수 있다. (가령 WD SN730은 1TB 모델에서 순차 쓰기 성능이 최대 3,100MB/s까지 올라간다)

더 많은 스토리지 용량이 필요할 경우 본체에 있는 고속 USB 포트를 이용해 USB 외장 저장장치를 추가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는 1920x1080 해상도, 60Hz 재생률, 최대 밝기 300nit, 명암비 1,000:1을 지원하는 8-bit(6-bit + FRC) IPS 패널로 HDR 모드는 지원하지 않는다.

USB 연결시 모니터에 내장된 LG디스플레이 인셀 터치 기능이 활성화되어 10포인트 멀티터치 스크린 기능을 지원하므로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보다 터치스크린 기능이 꼭 필요한 환경에 잘 어울린다.

 

캘리브레이션 장치 및 프로그램을 이용해 모니터 컬러를 간단히 측정한 결과 Rec.709/SRGB 기준 표준 색상을 무난하게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은 크기에 실속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는 작은 크기에도 강력한 성능으로 어느 곳에서든 제 몫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제품이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로 향상된 CPU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니 PC에 불리한 GPU 성능도 지포스 GTX 1660 Ti 모바일 그래픽 카드 탑재로 해결했다.

물론 10세대 인텔 프로세서가 탑재된 업무용 노트북 중에서 비슷한 스펙을 찾을 수 있겠지만, 휴대성과 이동성이 특별히 요구되지 않고 노트북 화면보다 큰 모니터가 사용되는 공간이라면 이런 형태의 미니 PC가 가성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물론 여기에 HP E24t G4 FHD Touch 모니터 같은 제품이 추가되면 미니 PC에 잘 맞는 23.8인치 화면에 터치스크린, USB 허브, 다기능 스탠드가 더해져 업무 환경의 유연성을 한층 더 높여준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2-03 22:59/ 신고
공유기라고 오해하기 딱 알맞은 크기인데 있을것은 다 있군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