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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공간 업스케일 기술 FSR, GPUOpen에 오픈소스로 공개

2021-07-16 10:07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AMD의 공간 업스케일링 기술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GPUOpen을 통해 오픈 소스로 공개되었다.


FSR은 특정 코어없이 일반적인 그래픽 카드의 셰이더 엔진을 활용해 동작함에 따라 DX12와 벌칸(Vulkan) 및 DX11 지원 하드웨어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DX11 호환도 지원되어 현재 정식 공개된 것 보다 훨씬많은 하드웨어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GPUOpen에 공개하면서 제공한 백서에 따르면 FSR에 의한 오버헤드는 라데온 RX 5700 XT와 지포스 RTX 2060 Spuer 기준 4K서 최대 1ms 이하, QHD서 최대 0.5ms 이하이며, 고성능 그래픽 카드일수록 오버헤드가 줄어든다. RX VEga 시리즈와 지포스 10 시리즈 이상, 인텔 UHD 그래픽 카드에서는 FP16. 그외 그래픽 카드에서는 FP32 연산을 사용한다.

한편, 현재 엔비디아 지포스 30 시리즈에서 DX11 기반 FSR 사용시 FP16 셰이더로는 이미지 오염을 일으킬 수 있어, 엔비디아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수정할 때까지 FP32 셰이더를 사용하도록 개발자들에게 권고했다.


한편, AMD FSR 지원을 약속한 유니티 게임 엔진의 경우 2021.2b 릴리즈에서 지원이 계획되어 있으며, 곧 Arcadegeddon, Necromunda Hired Gun, Edge of Eternity, Resident Evil Village에 대한 FSR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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