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휴대용 스팀 게임기 '스팀 덱' 일부 스펙 수정, 메모리 빨라지고 SSD 교체 가능?

2021-07-21 12:14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밸브(Valve)가 올 연말 출시할 휴대용 스팀 게임기 '스팀 덱(Steam Deck)'의 일부 스펙을 수정했다.


스팀 덱의 홈페이지 기존 제품 스펙에는 16GB 용량 및 5500MT/s 속도를 가진 듀얼 32-bit 채널의 LPDDR5 온보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으나 수정된 스펙에서는 듀얼 채널이 아닌 쿼드 32-bit 채널 메모리 구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메모리 성능이 더 향상됐다.

또한 내부 스토리지 스펙도 용량 및 종류, 인터페이스만 명시했던 기존 스펙과 달리 M.2 2230 소켓 방식으로 교체 가능한 구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M.2 2230 모듈에 대해서는 최종 사용자(소비자)의 교체용이 아니라고 밝혀 소비자가 임의로 기기를 분해하고 스토리지를 교체할 경우 정상 동작을 하지 못하거나 보증 정책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스팀 덱의 출시 가격은 오직 내부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고 CPU/GPU/RAM 같은 하드웨어 성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제품 출시가 이뤄지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스토리지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399달러짜리 64GB 모델을 구입한 뒤 임의로 고용량 M.2 2230 SSD로 교체하려는 시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팀 덱에는 내부 스토리지 외에 저장공간을 늘리기 위한 microSD 카드 슬롯이 포함되나 이쪽은 읽기/쓰기 속도가 내부 스토리지보다 느리기 때문에 고속 NVMe SSD를 확장하는게 게임 설치 및 실행 속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