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엔비디아, 리눅스용 오픈 소스 GPU 커널 모듈 공개

2022-05-12 11:21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엔비디아가 리눅스용 GPU 커널 모듈을 오픈 소스로 공개했다.


R512 드라이버 배포와 함께 GPL/ MIT 라이센스로 엔비디아가 리눅스용 GPU 커널 모듈을 공개함에 따라, 개발자들은 OS와 드라이버를 보다 긴밀히 통합하고 디버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리눅스 커뮤니티는 엔비디아 GPU 드라이버의 품질과 보안 개선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엔비디아는 이후 매 버전 드라이버 소스코드의 스냅샷을 깃허브를 통해 공개한다는 방침으로, 커뮤니티에서 제출한 패치가 검토되고 승인되면 향후 드라이버 릴리즈에 통합될 수 있다.

한편, 엔비디아는 오픈소스를 지향하는 리눅스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미진한데다 사용자나 개발자들이 커스텀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많은 비판을 받아왔으며, 이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사건이 지난 2012년 리눅스의 아버지인 리누스 토발즈의 손가락 욕 사건이다.

때문에 엔비디아가 GPU 커널 모듈을 오픈 소스 공개한데 대해 관련 커뮤니티들은 놀랍다면서도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엔비디아의 공식 발표문은 엔비디아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푸른바다 / 22-05-13 11:37/ 신고
리누스 트볼라스가 Nvidia fuck you 한지 10년만에 open source로 변하는군요.
기존 대체 드라이버(nuevo)의 동영상 가속성능 부족함이나 화면이 불안전하던 것이 사라지겼군요.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AMD도 동창하길 바랍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