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M2 칩셋 맥북과 최신 macOS/ iOS/ iPadOS/ watchOS, 애플 WWDC 22 키노트

2022-06-07 19:42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애플(Apple) 전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운영체제(OS)와 하드웨어를 소개하는 WWDC22 행사를 개최했다.

애플은 6일(현지시간)부터 시작된 WWDC22에서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 iOS 16을 비롯해 iPadOS 16, watchOS 9, 그리고 macOS Ventura(벤추라)를 공개했다.

또한 M1 시리즈에 이어 Mac용으로 특별히 디자인된 차세대 애플 실리콘 M2 칩과 이를 탑재한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맥북 에어(MacBook Air)와 업데이트 된 맥북 프로 13(MacBook Pro 13)도 발표했다.

애플 CEO 팀쿡(Tim Cook)은 키노트에서 차세대 개발자 육성과 전세계 개발자 아카데미 설립 현황을 언급하면서 애플 개발자 수가 3,400만명 이상으로 확대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M1 대비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2세대 5나노 공정 M2 칩

애플은 자체 개발한 애플 실리콘 M1 칩 시리즈로 이미 거의 모든 Mac 제품 라인이 전환된 상태이며, Mac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애플 실리콘 2세대에 해당하는 M2를 소개했다.

 

기존 M1 시리즈 칩은 확장 가능한 다양한 성능과 역량을 제공하여 기본형 M1에서 M1 Pro, M1 Max, 그리고 M1 Ultra까지 칩셋 크기와 스펙, 성능을 꾸준히 향상시켰는데, 애플은 성능을 위해 전력 소모를 늘리는 여타 제품들과 달리 전력 효율이 높은 성능에 집중하여 성능은 극대화하면서 전력 소비는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와 커스텀 기술을 결합해 전력 효율에 집중한 결과 M2는 한층 나아진 성능과 새로운 역량을 가장 인기있는 Mac 제품들에 가져왔다고 밝혔다.

M2에는 향상된 TSMC의 2세대 5나노 공정 기술을 사용했으며 M1 대비 25%가 늘어난 200억 개가 넘는 트랜지스터를 집적해 M2의 모든 기능을 강화했다.

 

메모리 컨트롤러는 초당 100GB의 통합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여 M1 대비 50%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M2에서는 최대 24GB의 통합 메모리 용량을 구성할 수 있어 훨씬 크고 복잡한 작업량도 처리한다.

 

8코어 CPU 구성은 이전과 같지만 4코어로 구성된 성능 코어는 더 빠른 속도와 16MB로 더 커진 공유 L2 캐시 사이즈를 가졌으며, 4코어 구성 효율 코어는 스펙상 보이는 변화는 없으나 성능이 상당히 개선되어 이 모든 강점이 결합된 8코어 M2 CPU는 M1 대비 18% 향상된 멀티스레드 성능을 제공한다.

 

최신 10코어 노트북 PC용 CPU와 비교해 M2의 CPU는 동일한 전력일 때 1.9배 정도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성능 향상을 위해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한 최신 12코어 노트북 PC용 CPU 대비 단 25% 전력만으로 12코어 CPU의 87%에 가까운 최대 성능을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M2는 애플의 차세대 GPU를 탑재해 8코어 GPU였던 M1 대비 최대 10코어 GPU까지 확장 가능하고 더 커진 캐시와 메모리 대역폭으로 M1과 동일한 전력일 때 25%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최대 전력일 때 3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최신 노트북 PC에 들어가는 경쟁 내장 그래픽 기능 대비 동일한 전력일 때 2.3배 빠른 성능을 선보이며, 20% 전력으로 동일한 수준의 최대 성능을 구현한다. M2의 향상된 와트당 성능 덕에 시스템 배터리 시용 시간이 길어지고 고사양 그래픽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대용량 RAW 이미지를 편집할 때도 발열이나 소음이 없다는게 애플의 설명이다.

 

M2는 차세대 Secure Enclave와 Neural Engine을 탑재하여 초당 최대 15조 8천억 회의 작업을 처리하는데 이는 M1보다 40% 높은 수준이다.

 

또한 차세대 미디어 엔진을 내장하여 8K H.264 및 HEVC를 지원하는 더 높은 대역폭의 비디오 디코더가 포함되어 있고 ProRes 동영상 엔진은 다수의 4K 및 8K 동영상 재생을 가능케 한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윈도라트윗 / 22-06-07 21:59/ 신고
-On Mobile Mode -
어제 2시간을 다 봤는데 올해 아이폰 구매하시려던 분들은 웬만하면 건너뛰어도 될거 같습니다. 프로는 몰라도 일반은 HWSW모두 놀랄만큼 역대급으로 허접하네요. 잠금화면에서 크기도 못 줄이는 시계폰트 바꾼다고 물고빠는데 어이 털렸는데 내내 그럼. 아니폰 사려고 적금 붓는걸로 플스VR풀셋이나 사볼까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