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퀄컴 aptX와 aptX HD 코덱 인코더,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포함

2023-03-20 11:16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퀄컴의 고효율, 고해상도 오디오 코덱인 aptX와 aptX HD 인코더를 안드로이드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길이 열렸다.


androidpolice에 따르면 퀄컴 엔지니어가 지난해 11월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AOSP, 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 제출한 자료에서 aptX 인코더 관련 자료가 확인되었다.

aptX HD 코덱은 안드로이드 8.0(코드네임 오레오)부터 지원되지만 실제 구현하기 위한 인코더 사용과 관련해서는 퀄컴에 라이센스 비를 지불해야 했기는데, 해당 매체에 따르면 기존에는 장치당 비용외에 6000달러의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때문에 실제 칩셋에서 aptX와 apt HD 코덱을 지원해도 제품에는 구현되지 않은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번에 이들 코덱이 AOSP에 포함되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에서 별도의 라이센스비용 없이 구현할 수 있어, HD 오디오 환경 보급에 조금 더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이번 오픈소스 정책에 포함된 것은 인코더에 한정된 만큼 헤드셋이나 이어폰등에서 감상하기 위한 장치에 필요한 디코더는 여전히 라이센스 비용이 요구된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3-03-21 23:01/ 신고
라이센스 필요없는 새로운 디코더도 나올것도 같은데...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