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Acer, 도시 통근용 AI 기반 전기 자전거 'ebii' 발표

2023-03-21 13:54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에이서(Acer)에서 AI 기반 전기 자전거(e-bike)를 출시했다. 


에이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도시 통근용으로 설계된 AI 기반 지능형 차량 컨트롤 박스를 갖춘 단일 모터 전기 자전거인 ebii로 전기 자전거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에이어 ebii는 배터리 팩과 컨트롤 박스를 하나의 소형 지능형 차량 컨트롤 박스에 장착하는 시그니처 모듈식 아키텍처로 차별화를 꾀했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충전 및 배터리 운반이 간편하다. 무게는 16kg으로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을 사용하였으며, 무광택 흰색 마감과 반투명 헤드라이트, 핸들 바 중앙에 위치한 LED 디스플레이 등이 돋보인다.

모터 위치에 설정된 휠은 강력한 단면 포크 설계와 48V CAN 버스 및 40Nm 토크 성능을 갖춘 고효율 250W/350W 모터로 최대 속도 25km/h의 보조 주행이 가능하며, 라이더의 필요에 따라 전면, 중앙 또는 후면 허브로 구성된다.



AI 기반 ebiiAssist 기능은 라이더의 페달링 파워, 라이딩 조건 및 선호하는 모터 지원 수준에 적응하는 동시에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라이딩에 지능적으로 적응한다. 주행 중에 컨트롤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모터 출력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사용자의 페달링 및 경로 환경을 기반으로 손쉬운 주행을 제공한다.

ebii의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ebiiGO 컴패니언 앱을 통해 사용자들의 활동을 수집한다. 라이더는 블루투스를 통해 휴대폰을 전기 자전거에 연결한 다음 ebiiGO를 사용하여 권장 경로, 배터리 수명, 주행 속도, 자동 잠금 해제 설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ebiiAssist와 함께 작동하는 적응형 임무 제어 앱인 ebiiRide에 액세스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라이딩 선호도에 맞게 절전을 위한 에코 모드, 현재 도로 상황과 목적지까지의 거리에 따라 속도와 모토 출력을 조정하는 부스트 모드, 스마트 밸런스를 위한 마이 ebii 모드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ebii는 최대 110km를 달릴 수 있고 2.5시간 만에 100% 충전할 수 있는 급속 충전 기능이 들어간 내구성 있고 탈착 가능한 배터리와 함께 제공되며, AI 최적화된 전원 분배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여 하루종일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배터리팩을 제거하여 다른 장치의 휴대용 충전기로 쓸 수 있으며, ebiiGO 또는 핸들 바의 스마트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배터리 전원 공급을 확인할 수 있다.

ebii의 전조등과 후미등은 어두운 환경에서 자동으로 켜지며 차량 컨트롤 박스 아래에도 추가 조명이 있어 야간 주행시 가시성을 높인다. ebii에는 후방 충돌 경고 레이더 센서가 시트 아래에 장착되어 라이더가 뒤에서 접근하는 물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충돌 감지 및 전기 자전거 상태 알림으로 장거리 주행이나 여행 중에도 안심할 수 있다.



그 밖에 ebii의 에어리스 타이어(airless tires) 다층 폼 인서트를 장착해 펑크 걱정을 없애고 고속 주행에서도 안전하다.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펑크 방지 타이어는 폐루프 재활용 재료로도 쓸 수 있다. 카본 벨트 드라이브는 녹슬지 않고 유지 보수를 위한 윤활이 필요하지 않으며, 탈착식 배터리팩은 라이더가 이동 중 배터리를 원활하게 교체하거나 전기 자전거 전체를 바꾸지 않고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3-03-21 23:19/ 신고
전기자전거의 기본 디자인은 아니네요. 눈에 띄긴하네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