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더 사실적인 디스플레이를 위해,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버전 1.1 발표

2023-05-23 10: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비디오 전자공학 표준 협의)는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의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of-screen) 성능에 관한 최초의 공개 표준으로, 업데이트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 규격은 보다 포괄적이며 엄격한 테스트를 특징으로 한다.

사람이 느끼는 빛에 대한 감도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회색-대-회색(G2G) 테스트를 5 x 5 테스트 매트릭스에서 9 x 9 테스트 매트릭스로 확대함으로써 G2G 테스트 시나리오 수가 세 배 이상 늘어났다. 또한 과구동(overdrive)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을 때 고정 비율의 오버슈트 및 언더슈트 한계를 지각 양자화(Perceptual Quantization, PQ) 값에 근거한 한계로 교체했다.

이와 함께 VESA는 기존 규격을 이용해 제품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인 기업들을 위해서 2023년 8월까지는 계속해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은 2022년 5월에 공표되었다.

VESA측은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에 도입된 새로운 G2G 테스트 요구 사항들은 궁극적으로 컨슈머용 디스플레이에서 더 우수한 가변 주사율 성능을 달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노트북PC에 대해서 50가지 이상의 방대하고도 엄격한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또 두 가지 성능 등급으로 구성되는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