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EPIC Games)에서 서비스하는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에 음성 신고 기능이 도입됐다.
포트나이트는 지난 1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음성 신고 기능을 도입하여 다른 플레이어를 차단, 음소거, 신고하는 것과 더불어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한다고 의심되는 사례에 대한 오디오 증거물을 제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게임에서 음성 신고 기능을 켜면 음성 채팅 오디오를 5분 단위로 저장하게 되고 새로운 오디오를 저장하면 5분 이상 지난 기존 오디오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따라서 이용자는 지난 5분 동안 만의 오디오를 신고할 수 있기 때문에 음성 신고를 하려면 빠르게 저장된 오디오를 제출해야 한다.
신고자는 익명 처리되며 접수된 신고 내용을 바탕으로 제재가 가해지면 신고된 플레이어는 에픽 계정에 연결된 이메일 주소로 자신이 신고된 사실을 알 수 있다. 제재 내용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도 포함되어 있으며, 제재 결정에 실수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음성 채팅 오디오는 에픽게임즈 서버가 아닌 게이밍 콘솔 또는 PC 등 개인 기기에 안전하게 저장되며, 사용자가 사이드바에서 음성 신고 기능을 켠 상태로 제출하지 않으면 에픽게임즈도 오디오를 열람할 수 없다.
검토를 위해 에픽에 제출한 오디오 클립은 14일 또는 제재 기간 중 더 긴 기간만큼 보관 후 자동으로 폐기된다. 이의 제기가 발생할 경우 제재 내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보관 기간이 최대 14일 연장될 수 있으며, 에픽이 법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오디오 클립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 법적으로 요구되는 기간만큼 보관한다.
18세 미만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음성 채팅은 음성 신고 기능이 향상 켜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음성 채팅 오디오 저장을 않을 경우 마이크를 음소거하거나 음성 채팅 설정에서 기능을 완전히 끌 수 있다. 부모나 보호자는 에픽 계정 포털에 로그인하거나 에픽의 기존 자녀 보호 설정에서 자녀의 음성 채팅 권한을 관리할 수 있다.
18세 이상이라면 포트나이트 설정에서 음성 신고 기능을 '항상 켜기' 또는 '가능하면 끄기' 등으로 제어할 수 있다.
다만 에픽이 운영하지 않는 다른 채팅 서비스에서 이뤄진 대화를 신고할 수 없으며 음성 신고는 포트나이트 게임 내 음성 채팅에서만 작동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