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애플의 Arm 라이선스 비용은 칩당 30센트 미만?

2023-11-30 13:47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애플(Apple)의 Arm 라이선스 로열티가 경쟁사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The Information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Mac, 애플워치, 애플TV 및 홈팟 등 거의 모든 기기에 Arm 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Arm에게 코어 수에 관계없이 30센트 미만의 정액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매출 기준 ARm의 가장 큰 스마트폰 칩 고객 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로열티율로 Arm의 연간 매출에서 애플이 차지하는 비중은 5% 미만으로 다른 상위 2개 업체인 퀄컴(Qualcomm)이나 미디어텍(MediaTek)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rm을 인수했던 일본의 투자사 소프트뱅크 그룹 CEO인 손정의(마사요시 손)는 2017년 Arm Holdings 경영진들에게 애플이 Arm 지적 재산권을 라이선스하기 위해 지불한 것보다 새로운 아이폰 화면을 보호하는 플라스틱 조각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Arm은 지난 9월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제출한 문서를 통해 애플과 2040년 이상으로 확장되는 칩 기술에 대해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으나 로열티 인상과 관련된 협의가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