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구글 크롬 앱 정책 매니페스트 V3, 광고 차단기에 치명타?

2023-12-04 11:18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광고 차단기를 막기 위한 구글과 기업간 창과 방패의 싸움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 앱 스토어에 등록되는 앱 관련 정책인 매니페스트(Manifest)를 현재 V2에서 V3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천명했는데, 이에 따라 2024년 6월 부터 사전 안정 버전(Dev, Canary, Beta)에서 매니페스트 V2 앱 사용이 중단되며, 테스트를 거쳐 빠르면 7월부터 일반 배포 버전까지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 중이다.

구글은 매니페스트 V3 전환에 대해 더 안전한 사용 환경과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지만, 이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필터링 규칙의 제한이 없는 매니페스트 V2 규격과 달리 매니페스트 V3는 3만개로 제한 되었다. 이도 처음 5천개로 제한했던 점이 광고 차단기를 노린 정책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그런 가운데 techspot은 이번 매니페스트 V3 규격에서 확장 기능 업데이트 승인과 배포를 위해서는 정밀 검토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추가적인 검증이 이뤄지는 만큼 전체적인 확장 앱 생태계의 보안 레벨은 상승하겠지만, 빠른 필터링 규칙 업데이트가 필요한 광고 차단기의 특성을 감안할 때 이들 앱에는 치명적인 정책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구글은 현재 광고 차단기가 탐지될 경우 재생 중단, 로딩 지연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중 재생 중단 조치와 관련해서는 사용자 승인없이 이뤄지는 것을 문제삼이 EU에서 형사 고발이 이뤄진 상태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