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현대자동차·기아, 형상기억합금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 공개

2023-12-11 12:32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현대자동차그룹이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겨울철 눈길을 만났을 때 복잡하고 어려운 스노우 체인 대신 손쉽게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형상기억 합금으로 이뤄진 모듈이 평상시에는 휠과 타이어 내부에 숨어있다가 전기적 신호를 받으면 타이어 바깥으로 돌출되며 스노우 체인의 역할을 하는 원리를 적용했다.

기존 스노우 체인은 장착과 해체 모두 복잡해 활용성이 떨어졌지만 스노우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은 휠과 타이어에 피자를 조각 낸 모양과 같이 일정 간격으로 홈을 만들고 그 안에 형상기억합금으로 제작된 모듈을 하나씩 넣어 버튼 한 번 누르는 것으로 차가 알아서 스노우 체인을 장착. 해체하여 눈길에서의 안전 운행을 돕는다.


형상기억합금에 전류를 가하면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 가려는 특성을 이용애 휠 안쪽에 위치한 형상기억합금이 일반 주행 시 용수철의 힘에 눌려 알파벳 'L'자 모양을 하고 있다가 운전자가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하면 전류가 가해지면서 원래 모양인 알파벳 'J'자 모양으로 변하면서 타이어 밖으로 모듈을 밀어낸다.

또한 이 기술은 스노우 체인 역할 외에도 타이어 마모가 심해 타이어의 표면이 일반 주행 모드의 모듈 높이까지 낮아지는 경우 운전자가 타이어 마모를 쉽게 인지해 타이어 교체 주기를 놓치지 않게 되는 효과도 있다는 것이 현대자동차·기아의 설명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기술 개발 고도화 및 내구성·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