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QHD로 점프 노리는 게이머를 위해, Gainward GeForce RTX 4060 파이썬 II

2024-05-13 13: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FPS 계열 경쟁 게임에서의 우위, 시스템 혹은 그래픽 카드의 가격대 성능비, 전기 요금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직도 Full HD에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기본 성능이 증가하고 있는데다, 고해상도 모니터 가격도 현실적이 되었고, 업스케일링 기술까지 결합되면서 QHD 게이머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지포스 RTX 40 시리즈의 막내인 지포스 RTX 4060도 Full HD 게이머를 겨냥한 제품이긴 하지만, 실제 성능을 보면 QHD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인 것이다.

여기, 후끈한 여름을 앞두고 출시된 따끈 따끈한 지포스 RTX 4060 신 모델이 있다.

디앤디컴이 국내 유통을 책임진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GAINWARD GeForce RTX 4060 PYTHON II)이다. 

 

RTX 40 시리즈 막내에 어울리는 성능,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레퍼런스 클럭 디자인 모델이다. 922mm 듀얼 쿨링팬을 탑재해 냉각해준다.

냉각 팬에는 제로 RPM 팬 기술을 적용, 3DMark Time Spy Stress Test 기준으로 GPU 온도 상승 기준 57℃ 부터 회전이 시작되고, 쿨링팬이 회전 중일 때는 GPU 온도가 36℃ 이하로 낮아지면서 팬의 회전이 멈추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출력포트 구성은 3개의 DP와 1개의 HDMI로 평범한 구성이며, 제품 보호를 위한 백플플레이도 갖췄다. RTX 30 시리즈부터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의 정체성으로 자리잡은 스크린 쿨링 구조도 갖추고 있지만, 아쉽게도 방열판이 통짜 구조라 '핀' 구조에 비해 스크린 쿨링의 효율이 낮아지는 점은 아쉽다.

 

제품 내부를 보면 총 5페이즈 전원부, 보통 DTH(Direct Touch Heatpipe)로 불리며, GPU의 발열을 히트파이프에 직접 전달하는 방식의 냉각 솔루션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방열판은 GPU와 VRAM의 발열을 직접 흡수, 앞서 살펴본 92mm 듀얼 쿨링팬으로 식혀주는 구성이다.

방열판은 통짜 알루미늄 구조지만, 쿨링팬에 노출된 쪽에는 요철 디자인으로 발열 배출 면적은 넓혔다. 방열판 돌출 부위에는 가로로 슬릿을 내어 바람이 방열핀 구석 구석으로 흐르고, 일부는 PCB에 흐르도록 냉각 성능 최적화를 꾀했다.

방열판은 베이스에는 스탠드가, GPU 주위에는 GPU 가드를 더해 조립 과정시 발생할 수 있는 GPU 파손을 방지한다.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는 S 자형 단일 히트파이프, 통짜 방열판에 기반한 쿨링 솔루션을 적용해 비용 절감 효과를 노려 냉각 성능이 불안할 수 있지만, 3DMark Time Spy Stress Test로 확인해 본 냉각 성능은 이러한 불안을 씻어내준다.

최고 GPU 온도는 약 68℃ 수준으로 과열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RTX 4060의 TGP 자체가 115W로 높지 않은 영향도 있겠지만, 제품에 적용된 쿨링 솔루션이 충분한 성능을 발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의 게임 성능을 간단히 살펴봤다.

예상대로 Full HD에서는 충분히 여유로운 성능을 발휘하고, QHD에서는 살짝 아쉬운 부분은 있어도 게임을 즐기기에 특별히 지장은 없는 수준의 성능을 내준다. 이정도면 지포스 RTX 40 시리즈의 막내로서 제역할은 톡톡히 한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메인스트림 게이머에게 딱,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

지포스 RTX 40 시리즈의 막내로서 지포스 RTX 4060은 Full HD 게이머가 충분히 만족할 성능을 내주는데 그치지 않고, QHD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수준의 모델이다. QHD에서 약간의 그래픽 옵션 타협은 필요하지만, 최신 게임들은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극 지원하는 경향이 있어 크게 문제될 것은 아니다.

이번에 살펴본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II도 이런 RTX 4060 제품 중 하나로, 가성비를 우선시하는 게이머를 위해 과하지 않은 가격과 제품군에 어울리는 냉각 성능, 여기에 유통사인 디앤디컴에서 무상 보증 3년을 기반으로 지원하는 다이나믹 케어 서비스 적용 모델이기도 하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