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은 여전히 발군 화려함을 더했다. THERMOLAB BARAM Shine
 부산사랑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2393 , 2009/11/20 12:55
  이 게시물의 태그 : 써모랩

작년 이때 쯤 출시된 써모렙 바람 CPU쿨러가 새롭게 단장을 하고 출시되었습니다. 제품명 Shine에서 느껴지듯 히트씽크 전체를 니켈도금하고 최상의 평탄도를 자랑하는 SFT를 적용. 한층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이미 'BARAM'의 성능은 상당한 이슈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쿨러의 외형적인 성능뿐 아니라 부속품으로 제공되는 각종 클립등도 상당히 업그레이드가 된 THERMOLAB BARAM Shine.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THERMOLAB BARAM Shine 부속품>

기존의 BARAM과는 부속품부터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NTEL 1156,1366 CPU 소켓을 지원함은 물론 단일 백플레이트로 AMD,INTEL CPU소켓을 지원하여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여분의 볼트를 제공하는 모습은 여전한 써모렙의 배려인듯 합니다. 기존의 바람의 구성품은 <클릭-> 기존부속품>

THEMOLAB BARAM Shine은 유선형의 방열판을 사용하여 공기의 흐름을 최대한 돕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기존 BARAM과 동일한 스타일이며 니켈도금되어 한층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7x132x160(LxWxH)mm의 크기와 625g의 무게이며 순수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총 방열면적은 7,580cm제곱입니다.

밋밋한 느낌이 강하던 상측은 글자를 새겨넣음으로 한층 디자인의 화려함이 강해졌습니다. 아노다이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문등에 취약한 점이 있으니 장착시에 항상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열판은 층마다 모양을 다르게 하여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여 히트파이프에 바람의 영향을 극대화 합니다.

히트파이프가 일열로 정렬되어 있지않고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열분배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바람의 영향도 많이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히트파이프에도 니켈도금이 되어 변색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써모랩에서 개발된 SFT(Super Flatness Technology)는 육안으로 보기엔 상당히 거칠게 보이지만 저런 거친 면적으로 써멀그리스가 파고들어 최상의 평판도를 지니게 됩니다. 기존의 래핑방식보다 한층 높은 기술로 더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THERMOLAB BARAM Shine>

THERMOLAB BARAM Shine CPU쿨러는 냉각팬을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4개의 팬 와이어 클립을 이용하여 2개의 120mm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절대 FANLESS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냉각팬을 장착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120mm 듀얼냉각팬을 장착하여 사용하시면 여름에도  CPU는 낮은 온도로 동작할 것입니다.

<위 INTEL클립방식, 아래 AMD 클립방식>

최근에 보급형으로 출시된 써모렙 바다 CPU쿨러와 같은 방식으로 소켓따라 스마트클립의 방향을 선택하면 됩니다. 테스트용으로 사용될 메인보드가 AMD시스템이기 때문에 저는 저렇게 조립을 했습니다.

볼트를 이용하여 조립을 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 바람과 달리 시스템의 앞뒤로 보게끔 장착되는 점이 달라졌습니다. <클릭-> 이전 바람의 경우>

<THERMOLAB BARAM Shine>

<TEST1>

<TEST2>

테스트용으로 준비된 시스템은 Nano Silencer CPU쿨러가 장착된 AMD-1640 CPU입니다. 오픈형 케이스를 사용하며 VGA,메인보드칩셋등에 냉각팬이 따로 없습니다. 스마트팬기능은 OFF된 상태이며 첫번째 온도측정은 CPU냉각팬만 가동하고 두번째 온도측정은 CPU냉각팬을 OFF상태로 후면120mm냉각팬을 가동시켰을때의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보통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후면에 냉각팬이 있기 때문에 대체용으로 USB냉각팬을 장착하였고 겨울이라 실내온도가 20도미만으로 쿨러간의 성능차이가 확연히 나지 않을 것같아서 실험을 저렇게 했습니다.

CPU냉각팬을 OFF하고 후면팬을 가동시와 OFF시의 온도를 측정했습니다. 오픈 케이스라 아무래도 후면 냉각팬의 효율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공기의 흐름이 제대로 제어되지 않아서 인듯하며 일반적인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온도의 차이가 있을거라 생각해봅니다.

나노사일런서 CPU쿨러는 낮은 높이로 히트파이프가 2개달린 제품입니다. BARAM Shine CPU쿨러에 비해 방열면적과 히트파이프의 갯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두제품의 성능차이는 확연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부팅시부터 120mm냉각팬이 작동하여 아이들시 온도에서 차이가 나며 로드시에 샤인의 온도변화는 제로에 가깝습니다. 실내온도가 20도정도를 유지하였는데 거의 실내온도와 비슷한 CPU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팬OFF 상태에서 샤인의 성능을 보면 대략 10분정도가 되면 45도까지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나노사일런서의 온도변화와는 큰 차이를 보여주며 냉각팬을 가동하면 1분 이내에 온도가 아이들시 온도까지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빠르게 열을 냉각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요즘같이 쌀쌀한 날씨가 아니라면 더욱 온도차이가 커질것으로 예상하며 이미 샤인이전의 바람제품의 성능이 뛰어남은 많은 리뷰와 각종 벤치사이트에서 증명되어 왔습니다. SFT기술의 적용으로 한층 높은 성능을 예상하며 니켈도금으로 더욱 화려해져 고급CPU쿨러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많은 종류의 CPU쿨러를 생산하진 않으나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CPU쿨러를 제작하는 써모랩은 단순 유통사가 아닌 국내에서 직접 실험 연구하는 제조사입니다.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CPU쿨러 제조사이나 아무래도 대형 유통사에 비해 규모가 작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과 업그레이드되는 모습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고 성능개발에 힘쓰고 있는 만큼 그 노력의 대가를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58.79.38.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