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460의 완성형!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2부 성능편
 lovenabi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4470 , 2010/11/07 13:22

 

 

 

 

1부 외형편에 이어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4. 성능테스트

 

성능테스트에 앞서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을 소개하겠습니다.

 

CPU : Intel Core i5-750(3.8GHz O.C.)
CPU cooler : Thermolab BARAM2010
M/B : Gigabyte GA-P55A-UD6
RAM : OCZ DDR3 PC3-10666 CL7 Platinum 2G
VGA :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 power pack starcraft2

         eMTek HV 지포스 GTX275 O.C. 왕대박 896MB AC Xtreme
         ZOTAC GeForce GTX460 AMP DDR5 1GB
SSD : Micron RealSSD C300 64GB 
PSU : NCTop powerplus 850W
Fan Con. : NCTop iGuard

Fan : CoolAge 120SX1
Case : Turex DIY 4.0
OS : Windows 7 Ultimate KR 64bit SP1

드라이버 : 260.89

전려계 : Wattman HPM-100A

소음계 : CEM DT-805L

 

▶ Wattman HPM-100A를 이용하여 실시간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1초마다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최대 소비전력을 결과로 사용하였습니다.

▶ CEM-805L 소음계를 이용하여 FurMark 1.82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 준 상태에서 소음을 측정, 최대 소음값을 취합하였습니다.

▶ Colorful GTX460 iGAME 1GB Shark의 경우 디폴트 클럭(GPU 675MHz, Memory 3600MHz)와 원터치 오버클럭 버튼을 이용한 오버클럭(GPU 820MHz, Memory 4000MHz)을 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을 지원하는 않는 모델로 일부 벤치마킹(DX11 기반 벤치)에서 제외시켰습니다.

▶ 사용된 드라이버는 260.89 입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모니터는 23인치짜리 제품으로 모든 테스트는 1920X1080의 해상도에서 진행이 었습니다.

1920X1200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아 3DMarkVantage의 경우 High와 Performance를 테스트하였습니다.

▶ 진행한 모든 테스트에서 피직스를 비활성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 각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측정된 소비전력은 2부 마지막에 2개의 그래프로 별도 표기하였습니다. 

 

 

▲ 외부로 노출된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클럭하였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은 상태(좌)에서 오버클럭을 할 경우(우) GPU 클럭은 675MHz에서 820MHz로, 메모리 클럭은 3600MHz에서 4000MHz로 오버클럭이 되었습니다. 

 

▲ ZOTAC GeForce GTX460 1GB AMP는 810MHz, 4000MHz로 오버클럭이 된 제품입니다.

 

▲ eMTek HV 지포스 GTX275 O.C. 왕대박 896MB AC Xtreme 역시 650MHz, 2400MHz로 오버클럭된 제품입니다.

 

▲ FurMark 1.82를 이용하여 로드시 GPU의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GPU-z 센서의 온도값을 사용하였으며, 전원 인가 후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0분을 보내고 다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0분을 보낸 뒤 아이들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FurMark로 로드를 걸어 10분 뒤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경우 오버클럭을 하지 않은 디폴트 클럭 상태와 오버클럭을 한 상태 모두 아이들시 온도가 상다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Furmark를 이용하여 로드를 걸어주더라도 비교 제품들에 비해 온도가 상당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이는 출시될 때 기본적으로 2300~2400rpm(40%)로 설정되어 듀얼팬이 다소 고속으로 구동하게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이에 반해 Zotac GTX460 1GB AMP의 경우 아이들시 1300~1400rpm(20%), 로드시 최대 2070rpm(38%), eMTek GTX275 왕대박의 경우 아이들시와 로드시 모두 1360~1382rpm(40%)로 구동이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테스트 당시 실내 온도는 21.7~23.2도 였으며, 테스트 시스템의 주변부 온도는 22.3~24.1도 였습니다.)

오픈 케이스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서인지 온도가 생각보다 비교적 낮게 나온 것 같습니다.

 

▲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서 캡쳐한 생활소음기준입니다.

(http://www.noiseinfo.or.kr/about/info.jsp?pageNo=942)

▲ 테스트 당시 실내온도가 낮아 로드시에도 온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어서인지 팬의 rpm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때문에 비교제품들은 소음 또한 비교적 낮게 나왔지만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경우 설정된 rpm이 2300~2400rpm(40%)로 높게 잡혀 있어 팬 소음이 다소 있는 편이었습니다. 추후 설정을 달리해서 rpm을 낮출 경우 소음 또한 줄어드리라 여겨집니다.

 

▲ 3DMarkVantage 테스트 결과 High, Performance 두 테스트 모두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Zotac GTX460 1GB AMP 보다 조금이나마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Cinebench R10 & R11.5의 테스트 결과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Zotac GTX460 1GB AMP보다 OpenGL 값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DX11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Tessellation 테스트에서 GTx275의 경우 DX11이 지원되지 않는터라 테스트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Tessmark 0.2.2를 이용하여 DX11의 주요 특징중 하나인 Tessellation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Map set1, Tessellation - normal, extreme, MSAA 4X, 1920X1080)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를 오버할 경우 성능향상을 가져왔으며, normal 테스트에서는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Extreme 테스트에서는 미세하게 Zotac GTX460 1GB AMP가 score에서 앞서는 모습이었습니다.

 

▲ TessMark 벤치마크에서처럼 GTX275는 Heaven Benchmark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Heaven 벤치마킹 결과 오버클럭에 따른 성능 향상은 보여주었지만 FPS, Score 값 모두 미세하게 앞서기는 하나 그 점수차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비슷하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GTA EFLC, FarCry2, ResidentEvil 5, The Last Remnant, StreetFighter 4, DevilMayCry4, FinalFantasy 14, LostPlanet 2, Stalker - Call of Pripyat 등 9종 게임벤치마크 결과입니다. GTX275의 경우 DX11 미지원 제품으로 DX11 벤치마크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 GTA EFLC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향상된 성능을 보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와 비교시 큰 차이는 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 FarCry2 테스트 결과 역시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향상은 보여주지만 Zotac GTX460 1GB AMP와 비교시 크게 앞서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 ResidentEvil 5 테스트 결과 입니다. 앞선 테스트에 비해 오버클럭시 Zotac GTX460 1GB AMP 보다 DX9, 10 모두 좀 더 앞선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The Last Remnant 테스트 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시 FPS 증가는 보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에 크게 앞서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 StreetFighter 4 테스트 역시 오버클럭을 통한 FPS, Score 모두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DevilMayCry4 테스트 결과 입니다.

DX9의 테스트 결과 오버클럭을 통해 FPS가 증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scene 2, 3에서는 오버클럭을 하였지만 Zotac GTX460 1GB AMP보다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X10의 결과에서는 모든 scene에서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 FinalFantasy 14 테스트 결과 입니다. 별도의 옵션없이 해상도만 두 가지(1280X720, 1920X1080) 모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오버를 통해 두 가지 모드 score의 증가를 보였지만 1280*720 모드에서는 미세하게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을 지원하는 않는 제품으로 DX11 테스트를 할 경우 위와 같은 오류창이 뜨면서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DX11 테스트에서 GTX275는 제외되었습니다.


 

▲ LostPlanet2 테스트 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DX9, 11 모두 FPS의 증가를 보였으며, 오버클럭한 상태에서의  DX9 type B 테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테스트에서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Stalker - Call of Pripyat DX10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한 FPS의 증가와 함께 Day 테스트의 최대 FPS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에서 제일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GTX275의 경우 DX11 미지원으로 테스트 모드에서 DX11 테스트자체가 들어있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GTX275는 테스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DX11에서의 테스트결과 입니다.

오버클럭을 통해 모든 구간에서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FPS가 낮게 측정되었지만 평균과 최소 FPS는 제일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resident evil 5를 제외한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미세하게 Zotac GTX460 1GB AMP를 앞서거나 일부 약간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게임 벤치마킹을 제외한 나머지 테스트에서 소비전력을 측정한 결과들입니다.

Cinebench R10 테스트를 제외한 모든 테스트에서  Colorful GTX460 iGAME D5 1GB Shark 의 소비전력이 낮은 모습이었습니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을 경우 3w~43w의 전력차이를 보였으며, 오버클럭을 할 경우 같거나 12w의 소비전력차이를 보였습니다.

 

▲ 게임 벤치마크때 소비전력 결과들입니다.

앞선 소비전력 그래프와 달리 게임 테스트에서는 GTA EFLC Test 1, FarCry2 DX10, StreetFighter 4 그리고, Lost Planet2 DX11 Type A 테스트에서 오버클럭한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Zotac GTX460 1GB AMP보다 다소 높은 모습(3w~11W )을 보였습니다. 이외 나머지 모든 테스트에서 Zotac GTX460 1GB AMP보다 낮은 소비전력을 보였습니다.    

 

▲▲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소비전력을 보이면서 전반적으로 크지만 않지만 다소 앞선 결과를 보여주는 테스트였습니다.    

 

 

5. 마치며  

 

이상으로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 power pack starcraft2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부분들입니다.  

 

장점  

 

1. 타사 오버클럭된 제품에 비해 전반적으로 소비전력이 (비슷하거나) 낮으면서 비슷하거나 다소 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2. 쿨링성능이 뛰어나다.

- 듀얼 팬과 가로 방식의 히트파이프와 대형 방열판으로 구성된 쿨링 시스템으로 인해 쿨링 성능이 뛰어나다.  

- 듀얼 팬 구성으로 인해 GPU 뿐만 아닌 전원부 쿨링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3. 푸짐한 패키지를 제공한다.

- HDMI 케이블을 번들로 제공하여 추가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되며, power pack를 제공하여 조립 편의성을 제공한다.  

 

4. 제품의 퀄리티가 양호하다

- 블랙 PCB기판과 도금된 방열판과 히트파이프 등 제품 구성을 이루는 부품들의 퀄리티가 뛰어나다.  

 

5.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 원터치 O.C. 버튼을 제공하여 오버클럭을 보다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향상을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다.  

 

6. 믿음이 가는 A/S 정책

- 국내에서 100% 진행되는  A/S를 통해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아쉬운 부분  

 

1. 사용설명서의 내용이 부족한 편

- 영문과 일부 한글 설명으로 된 사용자 설명서의 내용은 구형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출시되는 제품에 맞지 않는 모습 또는 필요없는 부분 등이 실려 있으며, 원터치 O.C. 버튼과 같은 중요한 내용의 설명을 빠져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 종이로 된 사용자 설명서 대신 차라리 DVD로 해당  내용과 드라이버 설치, 유틸리티 사용 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더 활용도면에서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팬 소음이 다소 높은 편

- 쿨링 성능은 매우 좋은 편이나 기본 설정값이 40%로 높게 잡혀 있어 좋은 쿨링성능과 함께 팬 소음도 함께 높은 편이다.

- 추후 유저 임의로 rpm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하니 rpm을 조절한다면 팬 소음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3.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한 O.C.이 윈도우 상에서 바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

- 유틸리티를 이용한 오버클럭보다 쉽고 간편하게 원터치 O.C. 버튼을 이용하여 성능향상을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하지만 윈도우상에서 오버클럭된 클럭들이 바로 적용되지 않고 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되는 방식이다보니 유저에 따라서는 다소 불편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외형적인 부분

- 레드 아크릴이 덧대어진 부분은 차라리 colorful 로고 또는 Shark 를 각인하거나 LED가 들어온다면 좀 더 퀄리티를 높이게 될 텐데 다소 쌩뚱맞게 부착된 빨간색 아크릴 부위는 왠지 제품의 퀄리티를 떨어뜨려 보이는 요소로 작용하는 건 아닐런지...

 

5. DB상의 오류?

- DB 상에서는 GPU 클럭이 820MHz, 메모리 클럭이 4000MHz로 오버클럭된 클럭이 표기되어 있는데 소비전력은 오버되지 않은 디폴트 클럭때의 160W로 표기가 된 것으로 여겨진다. 오버클럭을 할 경우 오히려 타사의 제품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봐서는 DB상의 소비전력은 오버클럭된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아닌 디폴트 클럭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일 것이다. 그렇다면 오버클럭된 클럭과 함께 소비전력 또한 오버클럭 상태의 소비전력이 표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는 클럭과 소비전력 모두 디폴트 상태로 표기를 하되 오버클럭된 클럭과 함께 소비전력도 병행 표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6. 다소 높은 가격대

- 다양한 편의성과 원터치 O.C. 버튼을 통한 손쉬운 오버클럭, 뛰어난 퀄리티 등이 장점이긴 하나 GTX460 제품중 다소 높은 가격대에 판매가 되고 있어 가격적으로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버튼을 제공하며, 제품의 퀄리티도 뛰어난 Colorful GeForce GTX460 iGAME D5 1GB Shark를 테스트하면서 전반적인 성능이 양호한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타사 제품대비 큰 성능향상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소 앞선 결과와 뛰어난 쿨링성능, 낮은 소비전력(비록 오버클럭시 비슷한 수준이거나 약간이나마 낮긴 하지만,,) 등은 매리트가 충분하리라 여겨집니다.

 

 

좀 더 일찍 출시되었더라면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였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게 되더군요.  

 

 

아직은 Colorful이란 브랜드가 많은 유저들에게 각인되어 있지는 않지만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과 함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지금과 같은 유저들을 배려하는 모습들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사후 관리를 꾸준히 이어간다면 Colorful의 인지도는 금방 자릴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작업들이 마무리 되면 iGAME으로 스타2나 제대로 한번 즐겨봐야겠습니다. ^^

스타2는 이번 테스트에서 일부러 뺐습니다. 평소 스타를 즐기는 터라 한번 설치하고 플레이를 하게 되면 테스트보다 플레이에 빠져버리게 될까봐 말이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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