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레이븐 릿지로 플루이드 모션 사용하기
 베리블루
 조회 : 880 , 2018/04/09 18:18
  이 게시물의 태그 : AMD, Fluid Motion, AMD 퓨전(레이븐 릿지)


[라이젠 레이븐 릿지 플루이드 모션 이벤트 참여!]



안녕하세요


요즘 10만원 초반대 가성비 CPU AMD 라이젠3 레이븐 릿지 2200G CPU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븐릿지 2200G는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라데온 VEGA 8 내장그래픽 칩셋을 탑재하여 뛰어난 내장그래픽 성능으로 오버워치, 디아블로3 등 3D 게임도 옵션 타협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 자체만으로도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제품인데 여기에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가지고 있는 AMD 플루이드 모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용기에서는 레이븐릿지 2200G를 활용하여 AMD 플루이드 모션에 대해서 살펴보고 비교 테스트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AMD 레이븐 릿지 2200G




테스트는 레이븐 릿지 2200G, MSI B350M 박격포 메인보드, 마이크론 4GB x 2 메모리입니다.


CPU는 3.9GHz (1.32v, LLC2), 메모리 2933Mhz (16-18-18-36-2T) 각각 오버클럭을 적용하였습니다. 사실상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CPU 오버클럭을 크게 상관이 없으나 메모리는 내장그래픽의 성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수율이 허용하는 선에서 적당수준의 오버클럭을 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Fluid Motion) 이란?


-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쉽게 24프레임 혹은 30프레임으로 되어 있는 영상을 60프레임으로 늘려 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영화 및 애니메이션의 경우 24프레임으로 제작되는데 이걸 앞, 뒤 프레임을 기반으로 60프레임으로 만들어줍니다. 플루이드 모션은 AMD 카베리, 브리스톨 릿지, 레이븐 릿지와 같은 APU, 라데온 GCN 1시대 (HD 7000 시리즈) 이상의 외장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합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비교 영상


-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하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영상으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영상은 제가 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30프레임과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한 60P 영상을 직접 캡쳐보드를 이용하여 각각 녹화를 하여 만든 영상입니다. 그외 유튜브에서 플루이드 모션으로 검색하시면 기존 사용자들이 여러 비교 영상을 올려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카메라가 이동하면서 시점을 잡아줄 때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풍차의 날개도 보다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각 장면의 전환이 빠르면 차이를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레이븐 릿지가 최근에 출시되어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한지 오래되지 않았는데 체감 보다는 역체감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 AMD 플루이드 모션 설치


 - 플루이드 설치 및 설정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은 4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1. 동영상 필터 설치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2. BlueskyFRC 설정


3. AMD 디스플레이 제어판에서 플루이드 모션 활성화


4. 동영상 플레이어(팟 플레이어 활용) 시스템 코텍 등록




- 첫번째로 BlueskyFRC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다음 사이트에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bluesky23.yukishigure.com/en/BlueskyFRC.html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이 존재하며, 쉬운 설정을 위해 설치버전을 이용합니다.




- BlueskyFRC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Driver Setting 부분의 Enable AFM support 부분을 눌러 주면 시스템 재시작 문구가 뜹니다. 확인을 누르면 시스템이 재시작 됩니다.




다음으로는 바탕화면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RADEON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비디오 - 사용자 지정 - AMD 플루이드 모션 비디오 부분을 켜짐으로 바꿔줍니다.


레이븐릿지 드라이버만 설치를 했을 경우 해당 메뉴에 플루이드 모션 부분이 없으며 BlueskyFRC 프로그램에서 활성화를 시켜야 설정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BlueSkyFRC로 돌아와서 AFM Mode 및 Rate Conversion의 24p 및 30p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모드 1보다는 2가 더 부드럽고 직접 환경에 따라 사용을 해보시고 개인에 맞는 모드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제가 동영상 플레이어로 주로 쓰는 다음팟 플레이어를 켜줍니다.





환경설정 - 코덱/필터 - 개별 필터 우선 순위의 시스템 코덱 추가를 눌러줍니다.


전역 필터를 설정해도 무방하지만 여러 영상을 자주 보고 각각의 설정이 다르다면 개별 필터로 설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추가해줍니다.




우선순위를 최우선 사용으로 하고 적용을 눌러주면 설정이 끝납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사용 테스트


- 그러면 위에서 설정한 플루이드 모션 실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920x1080p, AVC1, 24p 고화질 유튜브 영상


직접 보유하고 있는 고화질 영상이 없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4k로 검색하시면 고화질의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볼 수 있고 다음팟 플레이어에서 주소 열기 기능으로 유튜브 영상을 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59.93 프레임으로 보여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사용률은 약 10%대, GPU 사용률 65%, GPU 클럭은 400~500정도에서 작동하고 있습니다.




- 1920x1080p, AVC1, 24p 걸그룹 뮤직비디오 플루이드 모션 적용


걸그룹 뮤직비디오도 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해서 보다 부드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플루이드 모션의 경우 화면 전환이 정신없이 많은 뮤직비디오 보다는 아이돌 가수를 기준으로 카메라가 주변을 돌아가며 비춘다던지 걷거나 뛰는 장면 등의 무빙이 많을 경우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 1920x1080p, AVC1, 24p 애니메이션 플루이드 모션 적용


플루이드 모션이 가장 능력?을 발휘하는 부분이 바로 애니메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등장 인물의 움직임, 무너지는 건물 등 여러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 QHD(2560x1440p), AVC1, 24p 고화질 유튜브 영상


QHD급 해상도의 영상도 프레임 드랍 없이 깔끔하게 작동하며 GPU 클럭이 700~800 정도로 작동을 합니다. CPU 및 GPU 사용률 면에서는 FHD 환경과 마찬가지로 여유가 있습니다.




- 4K UHD(3840x2160p), VP90, 30p 고화질 유튜브 영상


4K 영상은 GPU 로드율이 96% 까지 올라가며 GPU 클럭이 1100Mhz로 최대치까지 작동합니다. 프레임도 52프레임까지 드랍이 발생하며 영상과 음질의 싱크가 어긋나게 됩니다. 4K 영상도 비트레이드에 따라서 부하량이 다르지만 레이븐 릿지 2200G의 VEGA 8 기본클럭으로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GPU 오버클럭을 통해 성능을 높여 프레임 상승 효과를 기대해볼 수는 있으나 제가 가진 레이븐릿지 혹은 메인보드의 수율 문제상 GPU 오버클럭은 적용하질 못했습니다.


여러 전문가 리뷰, 기존 사용자들의 의견을 살펴보면 4K 영상의 경우 플루이드 모션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븐 릿지 2400G(VEGA 11)으로 올리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4K 영상은 플루이드 모션보다는 60프레임 영상을 DXVA 하드웨어 가속기능을 이용하여 감상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FHD 영상 플루이드 모션 사용시 GPU 온도 입니다. (AMD 레이스 스텔스 기본쿨러 사용)


최대 49도, 로드율 66% 수준으로 아주 무난하며, 4K 영상의 경우 최대 로드율 98%, 65도정도 측정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온도 및 점유율(사용량) 등에 대한 걱정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마무리 하며


지금까지 AMD 레이븐릿지 2200G를 이용하여 플루이드 모션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4K 영상을 플루이드 모션을 돌리는데에는 다소 버거운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QHD급 이하 해상도에서는 깔끔하게 사용이 가능하였으며 평소 애니메이션과 영화를 즐겨보는 유저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설령 플루이드 모션이 없다고 하더라도 10만원 초반대의 2200G의 가성비는 매우 대단하다고 볼 수 있는데 플루이드는 덤입니다. 나중에 별도의 외장그래픽을 장착하더라도 플루이드 모션을 그대로 사용을 할 수 있으니 이 보다 좋은 옵션을 없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1


 
116.44.24.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