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FSP..파워 서플라이 추천..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사용기
 GamerZ
 조회 : 25 , 2018/11/11 01:08


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PC를 구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

여러분은 파워 선택시 어떤 부분을 염두하고 고르시나요? 제조사의 네임? 가격? 품질? A/S?

네 사실 모든 부분이 맞는 말이긴 하지만 저의 경우엔 사실 각종 리뷰를 보고 내부에 어떤 부품이 사용되었는지 하다못해 콘덴서는 어디 제품인지를 염두하고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합니다.

FSP는 사실 몇해전만해도 파워서플라이 분야를 쥐락펴락 할 정도로 대단한 인지도를 자랑했던 제조사입니다. 현재 국내 공식 유통은 너무나도 익숙하게 잘 알려진 (주)스파클텍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의 스펙을 살펴보면 정격 600와트의 출력과 주로 고가 파워에서 사용하는 +12볼트 싱글레일 출력 방식으로 가용력을 90%까지 지원하며, ACTIVE PFC로 역률 99%와 최대 효율 85%에 이르는 고효율을 갖춘 파워서플라이입니다.


Package


패키지 박스는 블랙과 옐로우 컬러의 조합으로 상당히 고급스러운 외관 포장 상태이며, 80PLUS 인증과 5년의 워런티에 관한 부분 그리고 스파클텍의 공식 유통 제품임을 알려주는 정품인증씰이 부착되어진 모습입니다.



패키지의 기본 구성은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와 전원 케이블 고정 볼트와 한글 메뉴얼로 깔끔한 구성입니다. 메뉴얼은 초보자도 쉽게 보고 따라할수 있도록 꼼꼼하고 알기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Design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는 파워서플라이는외부 표면의 블랙 코팅 처리된 디자인과 파워서플라이 자체의 철제 타공망 방식이 아닌 별도의 그릴 처리된 팬그릴을 사용합니다. 파워 자체 타공 방식보단 발열 통풍에 좀 더 유리합니다.



높은 전력 효율을 위한 ACTIVE PFC 에 관한 표기가 파워서플라이 후면부에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으며 통풍구조에 유리한 벌집 모양의 타공망을 갖고 있습니다.



파워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에는 케이블타이 마감처리가 되어 있으며, 메인 24핀 케이블 라인은 쉴딩 처리되어 있습니다. SATA전원 및 IDE 4핀 전원 케이블도 쉴드 처리했다면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원 출력단은 24핀(20+4) 메인케이블과 CPU 보조전원(4+4)케이블, PCI-E (6+2) 2개, SATA 전원 6개, IDE 4핀 3개, 3.5 FDD 전원 케이블 1개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워에 붙은 워런티 스티커를 제거시 A/S에 문제가 생기니 절대 떼지 않도록 합니다.


Feature


사용된 120mm 쿨링팬은 2200RPM과 88CFM의 풍량, 그리고 40dba의 소음도를 가진 슬리브 베어링 쿨링팬이 사용되었습니다.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에 사용된 평활 콘덴서는 TEAPO 社의 420볼트 390 마이크로패럿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TEAPO社는 CAPXON과 더불어 대만을 대표하는 콘덴서 제조사입니다. ACTIVE PFC는 파워의 역률을 개선하기 위한 장치로 파워의 효율을 높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브릿지 다이오드의 경우 대부분 고온을 띠기에 방열판에 주로 붙어 있으나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저발열 설계로 인해 나홀로 브릿지가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작동시 노이즈 방사의 원인이 되는 주파수를 억제해 파워와 주변기기에 영향을 주는것은 방지하는 역할을 EMI 필터에서 담당합니다. EMI 필터는 회로 동작에 필요한 신호만을 통화시키고 작동으로 인한 노이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요즘 가성비 좋다는 파워서플라이에서 고주파 문제로 각종 커뮤니티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 서플라이 제품은 고주파음없이 굉장히 정숙하고 조용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스위칭 트랜스부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는 OVP (Over-Voltage Protection) : 과전압 보호 OCP (Over-Current Protection) : 과전류 보호, SCP (Short-Current Protection) : 단락 보호 회로 기능이 있습니다.



고온을 내는 다이오드와 칩셋들은 깔끔하게 방열판에 부착된 모습입니다.



출력라인부에 사용된 콘덴서 역시 CapXon사의 16볼트 1,000 마이크로 패럿 제품이 사용되어 확실한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메인 24핀 전원과 CPU 보조전원라인의 전압 테스트 결과로 +12볼트 라인이 아주 좋은 전압을 자랑하네요. 참고로 저는 파워테스트는 occt 같은 프로그램은 돌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부정확하여 오차가 너무 심하며, occt 의 방식또한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통한 방법을 이용하나 이 역시 메인보드 전압 측정치도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버젼별로도 전압의 측정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PCI-E 라인의 전압 측정 값 역시 굉장히 좋습니다.



3.5인치 FDD용 4핀 전원 케이블도 모두 정상적 범위내의 측정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SATA 라인의 전압역시 12볼트, 3.3볼트, 5볼트 너무나 안정적입니다. 역시 칼같은 전압을 보여줍니다.



IDE 4핀 전원라인 역시 12볼트, 5볼트 기가 막히게 잘 나와줍니다. 전압 측정치는 ± 5% 이내면 정상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3D MARK나 직접적인 게임을 실행해서 로드를 걸어봐도 소음도는 굉장히 정숙한 수준으로 일반적으로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상태나 풀로드 상태에서의 소음의 변화를 크게 느낄수 없습니다. 실제 파워서플라이 유닛에서 발생되는 온도 역시 아주 미지근한 정도이고, 120mm 쿨링팬 자체가 워낙 저소음 설계로 만들어져 있어 상당히 조용한 정숙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Conclusion


FSP HYPER K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파워서플라이는 정격 600와트 80PLUS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왕년의 FSP의 뛰어난 안정성과 효율성을 그대로 다시 느껴볼수 있는 좋은 제품였습니다. 내부에 구성된 콘덴서 하나하나도 이미 안정성이 정평이 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각종 커뮤니티에서 많은 유저들이 호소하는 고주파 문제도 전혀 찾아볼수 없었으며, 120mm
쿨링팬이 굉장히 정숙해서 파워팬의 소리를 거의 들을수 없을 정도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움을 꼽아보자면 케이블의 슬리빙 처리 정도이며,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충분한 케이블 라인의 갯수등 제품의 가격대비 상당히 만족도가 높아서 장시간 사용하는 게이밍용 PC에 사용할 파워서플라이로 충분히 추천드릴만한 좋은 제품였습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0


 
180.228.247.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