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하고 강력한 쿨러 써모랩 바다 Cirrus
 인생한방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37 , 2018/12/02 09:02
  이 게시물의 태그 : 써모랩, 바다

 

성능좋고 가성비 높은 쿨러로 유명한 써모랩에서 기존에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바다 쿨러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킨 써모랩 바다 Cirrus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기본적인 쿨러의 바디는 기존의 바다쿨러와 동일하지만 쿨링팬의 소음을 극단적으로 줄인 저소음 쿨러를 적용시킨 제품입니다. 실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디폴트로 설정된 500RPM내외로 동작할 경우 소음이 거의 없어서 제로db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실질적인 소음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조용하게 동작합니다. 물론 고성능 CPU 또는 오버클럭을 위해 소음보다는 더 우수한 쿨링 성능이 필요할 경우에는 쿨링팬의 RPM을 최대 1300RPM 수준까지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약간의 쿨링 소음증가에 비해 쿨링성능이 상당히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소음과 성능 둘중 원하는 수준에서 조절해가며 사용하는 재미를 주는 제품입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제품의 가격대는 2018년 12월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 3만원초반대입니다. 히트파이프 타입의 CPU 쿨러중에 저가형 제품은 2만원 중반대부터 형성되어 있다는점을 고려하면 약간 높아보이는 수준이지만 일단 성능은 이미 기존 바다 제품에서 검증된 수준이었고 여기에 더해 저소음 전용 로노이즈 쿨링팬을 적용했다는점을 고려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제품에 적용된 쿨링팬의 회전속도는 500~1300rpm 입니다. 오차를 감안하고 실제 제가 측정해본 수치는 490~1320rpm 수준입니다.500rpm 내외로 동작할 경우에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운 수준으로 조용했습니다. 물론 히트파이프가 내장된 방열판의 성능에 따라 기본적인 쿨링성능이 정해지지만 쿨링팬을 통한 추가적인 냉각효과가 쿨러의 전체적인 성능을 결정하는만큼 쿨링팬을 통한 풍량이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회전속도를 줄일 경우 풍량은 적어지게되고 당연히 쿨러의 성능도 제약을 받게 되기때문에 고성능 CPU를 사용하거나 오버클럭을 생각하신다면 기본 동작모드를 수동으로 변경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저/최고 속도로 동작할 때 같은 동작 클럭이라도 온도차이가 15%이상 발생하게 됩니다. (라이젠 1600 3.8GHz 동작시 최고 63도 최저 55도로 8도차이 발생)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에 적용된 쿨링팬은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저소음/저회전 팬입니다. 당연히 회전속도가 느린만큼 소음도 적지만 팬의 수명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2100rpm에서 최대 1300rpm으로 회전수를 줄여 전체적으로 팬의 수명은 증가시키면서 소음은 감소시켰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 제품 구성입니다.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기준을 적용한다면 인텔 및 AMD 모든 CPU 지원이 가능하며 써모랩만의 트레이드마크인 구성품마다 1개의 추가 여유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하나의 원가 측면에서는 별거 아닐지 모르지만 여유구성품을 제공한다는것은 업체측입장에서 보면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입장에서 단순히 나사하나가 모자라서 겪을수도 있는 불편함은 상당히 치명적일수 있다는점을 생각하면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상당히 친소비자성격의 제품 구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의 통합사용 설명서입니다. 써모랩이 쿨러 라인업을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만들었는지 설명서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중소기업 수준의 제품들이 설명서에 대한 투자를 적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하는 업체가 부지기수인 상황에서 몇몇 업체는 설명서를 통해 제품의 설치방법 부터 다양한 문제해결까지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업체가 바로 써모랩입니다. 초보자라도 쉽게 제품 설치가 가능하도록 컬러로 인쇄된 통합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설명서 제공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통합] 설명서이기때문입니다. 다른 라인업의 제품이라도 설치 방식을 일원화시켜 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당연히 이 회사가 여러 제품을 만들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면서 제품을 구성하고 제품을 제조했는지 알 수있는 대목입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의 기본적인 쿨링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CPU 클럭은 3.2GHz로 고정했으며 쿨링팬 속도 조절은 메인보드 디폴트 스마트 모드를 적용했습니다. CPU온도가 60도를 넘어가지 않으면 최저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에 479rpm으로 동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기본 모드에서의 동작을 살펴보면 아이들시 30도내외 풀로드시 최대 58도까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60도를 넘어가지 않기때문에 쿨링팬의 속도가 500rpm을 넘지 않고 있습니다. 당연히 최저 회전속도로 동작하기때문에 쿨러의 소음은 전혀 느낄수가 없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의 오버클럭 쿨링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CPU 클럭을 3.8GHz로 오버한 후 고정했으며 쿨링팬 속도 조절은 메인보드 디폴트 스마트 모드를 적용했습니다. 풀로딩시 CPU온도가 60도를 살짝 넘어가기 때문에 중간에 쿨링팬 속도가 약간 높아졌지만 거의 최저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에 500~700rpm으로 동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기본 모드에서 3.8GHz로 오버클럭된 경우의 동작을 살펴보면 아이들시 40도내외 풀로드시 최대 63도까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60도를 살짝 넘어가면서 쿨링팬 속도는 200rpm이상 높아졌지만 여전히 쿨러의 소음은 전혀 느낄수가 없습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쿨러의 최대 쿨링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CPU 클럭을 3.8GHz로 오버 클럭한 후 고정했으며 쿨링팬 속도 수동 옵션을 적용 메인보드 최고값으로 적용했습니다. CPU온도에 상관없는 수동모드라서 최대 회전수인 1347rpm으로 동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써모랩 바다 Cirrus 최대성능 모드에서의 동작을 살펴보면 아이들시 31도내외로 기본 회전수보다 무려 9도가 낮아졌습니다. 풀로드시 최대 55도까지 상승했지만 기본 회전수일때 63도에 비해 무려 8도가 낮아진 모습입니다. 약간의 소음이 동반되는 최대속도 모드에서는 쿨링 성능이 최대 15%이상 높아지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대 회전속도에서는 확실히 소음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이 소음마저도 그다지 크지 않아서 그래픽카드나 파워 쿨링팬 소음에 충분히 묻히는 수준이었습니다. 확실히 소음측면에서는 많은 개선이 이뤄진 제품같습니다.

 

 

 

 

 
0


 
49.167.217.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