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외장형 캡쳐보드 Live Gamer Mini 사용해 보니 ...
 soohan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30 , 2019/03/18 00:33


최근 1인 미디어, 1인 방송이 인기를 얻으면서 필수장비 중에 하나가 캡쳐보드입니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실시간 방송으로 즐기는 지극히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캡쳐보드는 내장형과 외장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게임이라는 특성상 여러대의 PC와 다양한 미디어 디바이스와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외장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상도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 대개 캡쳐보드하면 비싸다라는 선입견으로 선뜻 구입하기 어려웠죠. 


하지만 이런 선입견도 Live Gamer Mini 캡쳐보드를 보시면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싶은데요. 왜 그런지,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볼겠습니다.








바스트 Live Gamer Mini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 작고 슬림한 컴팩트한 사이즈의 외장형 캡처카드

- Full HD 입/출력 지원 외장형 영상캡처 카드

- 1080p, 1080i, 720p, 576p,480p,480i 해상도 지원

- USB 2.0 인터페이스 지원

- Plug & Play 및 UVC지원으로 쉽고 간단한 설치, 사용

- V35MA 내장 영상 프로세서 탑재

- H.265+AAC,H264 하드웨어 인코더 탑재

- RECentral프로그램으로 영상캡처 및 스트리밍을 간편하게

- Hardware Encode, STREAM ENGINE을 통해서 PC사용을 보다 쾌적하게!






미니형 캡쳐 보드답게 박스는 작은 편이며 비닐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Live Gamer Mini의 정확한 모델명은 GC311로 에버미디어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모델명으로 검색해야 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박스 후면에는 한국어를 포함 다국어로 특징을 알기 쉽게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 Full HD 1080p60 녹화

- 플러그 앤 플레이 비디오 캡쳐

- 하드웨어 인코딩

- 컴팩트한 디자인

- RECentral : 강력한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제공


이미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입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 스펙, 시스템 권장 사항이 심플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겉박스를 개봉해보면 안에는 다시 속박스가 있으며, 이 속박스에 구성품이 안전하게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Live Gamer Mini 캡쳐보드, USB 2.0 Type-A to Micro-B 케이블, 퀵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퀵 가이드에는 각부 명칭, 입출력 포트 종류와 케이블 연결 방법을 글과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놓고 있으며 박스에 표기되어 있던 스펙이 다시한번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뒤 페이지에는 한국어로 내용물, RECentral 소프트웨어, 부품 및 포트, LED 상태표시, 설치방법을

멀티미디어 기기와 포트별로 매칭하여 연결할때 참고하도록 했습니다.






Live Gamer Mini 캡쳐 보드를 처음 보고 든 느낌은 정말 작고 앙증맞다 였습니다. 이 작은게 그 험악한(?) 일을 해내는 캡쳐 보드라니? 보기보다는 손으로 들어보면 약간 묵직함이 느껴집니다. 


측면 테두리는 하이그로시 코팅으로 반짝반짝, 먼지가 잘 묻는다는 것 외에 특별히 단점은 없습니다. 실사용하기 위해서 보호필름을 제거합니다.






USB 2.0 포트를 통해 PC와 연결하는 USB 2.0 Type-A to Micro-B 케이블입니다. 마이크로 5핀 커넥터는 Live Gamer Mini에 연결하고 A타입의 커넥터는 PC의 USB 포트에 꽂아줍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2미터로 직물 소재를 적용하여 단선이나 혼선의 위험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길어서 2대의 PC를 사용하여 셋팅할때 연결하기 좋습니다.






올블랙의  Live Gamer Mini는 정말 작고 깜찍할 정도의 크기로 처음 봤을때 이게 정말 캡쳐보드가 맞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신용카드보다 살짝 큰 사이즈로 가로 10cm, 세로 1.7cm로 가로가 긴편입니다.


무게는 74.5g으로 에버미디어에서 출시된 캡쳐 보드중 가장 작고, 컴팩트한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AVerMedia 브랜드 명 바로 아래의 일자형 라인은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들어가 있는 구조로 구체적인 LED 색상별 내용은 뒤에서 살펴볼게요.






좌우 측면에는 특기할 만한 것이 없는 하이그로시 코팅으로 마감되어 심플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패스쓰루 용도로 사용하는 HDMI IN, HDMI OUT 단자와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연결 단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원 단자를 보면 기기별 연결하는 방법이 머리속에 그려집니다. HDMI IN에는 PC 그래픽 카드, 콘솔게임, 미디어 플레이어와 같은 외장 장치를 연결하며, HDMI OUT 포트는 화면을 출력한 모니터에 연결합니다. 


마지막 USB 케이블은 캡쳐 및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PC의 USB 포트에 연결해 주면 하드웨어 설치 작업은 간단하게 끝납니다. 이후 RECentra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에 방송할 미디어에 로그인하여 영상을 녹화하거나 실시간 방송을 하면 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기능의 고무 패드가 네 귀퉁이에 부착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입력전압, 제조국, 각종 안전인증마크가 새겨져 있습니다.







Live Gamer Mini 외장 캡쳐보드를 이용하여 방송을 하고자 하는 경우, PC 1대만 있어도 가능하지만 모니터링과 인터넷 검색, PC 내부의 다양한 자료를 찾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2대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PC 2대로 구성한다고 가정, 게임 방송을 하기 위한 연결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HDMI IN :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그래픽 카드의 HDMI 단자와 연결한다.

2.HDMI OUT(패스쓰루) : IN 단자와 동일하게 모니터의 HDMI 단자에 연결한다.

3.USB 포트 : 1대의 PC를 사용하는 경우 그 PC의 USB 포트, 2대의 PC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모니터링

PC에 연결한다.

4.AVerMedia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RECentra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5.RECentral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녹화, 방송에 맞게 설정을 한후에 1080p/60fps 고해상도로 게임, 영상을 녹화, 스트리밍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USB 케이블은 반드시 PC의 USB 포트에 연결해야 소프트웨어에서 인식합니다. 단순히 전원만 공급하는 케이블이 아니더라구요.






사운드 기본 장치, 녹음을 위한 마이크가 기본 장치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게임 방송시 게임 사운드는 내장 사운드 카드를 통해서도 충분히 좋은 음질로 전송할 수 있어 별도의 사운드 카드가 그렇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잡음없는 사운드, 좋은 소리를 구별해 내는 절대 청각이 있는 분들, 고음질의 사운드가 필요한 분들은 별도의 사운드 카드를 구입하셔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니터와 Live Gamer Mini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하기 때문에 모니터가 4K UHD를 지원하더라도 1920 x 1080 해상도로 연결됩니다. AVT GC311 모델명은 Live Gamer Mini를 의미하며 케이블 연결만 제대로 해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케이블 연결 작업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면 에버미디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RECentral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캡쳐 보드가 정말 많습니다. 


꼭 GC311 모델명으로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RECentral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www.avermedia.com/gaming/download/live_gamer_mini#tab-1





실행하면 RECentral 프로그램의 전체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캡쳐보드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잡아주며 USB 포트가 연결되지 있지 않는 PC에서는 기능 자체가 비활성화됩니다.


크게 설정, 캡쳐 / 스트림, 미디어 공유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설정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할 것은 탄축키 기능으로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단축키 하나로 레코딩, 스트리밍 외에도 스냅샷 촬영, 라이브 편집에 타임 마크 추가, 누구고 이야기 하기, 마이크 지정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캡쳐 보드의 품질(해상도, 리프레시 속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색상의 설정을 누르면 색 범위, 밝기, 대조, 색조, 농도 등을 상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코드 형식은 H.264 하드웨어 인코더를 통해 처리하는게 아무래도 CPU 사용률을 줄이고 화질을 향상시키는게 도움이 되므로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캡쳐 / 스트림 메뉴는 Live Gamer Mini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영상 녹화, 이미지 캡쳐는 물론 개인 방송(스트리밍)을 이곳에서 설정합니다. 


먼저 싱글, 멀티 방식으로 게임 방송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리밍 메뉴를 누르고 아래의 스트리밍 플랫폼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스트리밍 프로필 편집 창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자기가 주로 방송하는 플랫폼(방송 서비스)을 선택하여 로그인 - 권한 허용으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하게 셋팅합니다. 


권한을 허용한 다음에는 방송 제목, 카테고리, 설명, 태그, 게인정보 보호 등을 임의로 설정한 후에 저장을 눌러 닫습니다.





 
0


 
125.7.132.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