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능에 충실한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 RAPOO VPro VT200 에센셜
 스코비아
 조회 : 136 , 2019/03/18 17:29

사진 / 글 : 스코비아


세상의 모든 것, 스코비아 입니다. 


치열한 난전이 펼쳐지는 중요한 순간에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상대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고수는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다' 라는 정설이 있지만 우리는 그 부류에 대적할 수 있는 높은 감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게이밍 기어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이처럼 키보드와 더불어 입력장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마우스를 게이밍 기어로 탈바꿈 시킨 중국 컴퓨터 주변기기 업체로 유명한 라푸社에서 새로운 광학 게이밍 마우스를 출시하였는데요. 최대 6,200DPI 까지 설정할 수 있는 PIXART社의 PMW3327 센서와 6,000만 회의 클릭 내구성을 자랑하는 자사의 'Mechanical Switch' 가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과연, 게이머들의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내용들은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dev0en/221491292609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 제품박스와 구성품



2002년 창립된 RAPOO(=라푸)社는 중국 광둥성에 위치한 MLK GROUP의 자회사로써 다양한 컴퓨터 주변기기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는 라푸의 게이밍 기어 제품군인 VPRO 시리즈 중 하나로 2만원대의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보증 기간이 1년인데, IT기기 전문 수입 유통기업인 '(주)이공'에서 정식 수입된 제품으로 오직 한국에서 2년동안 무상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공같은 경우 사후지원 서비스가 괜찮기 때문에 보증 서비스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구성품은 마우스와 중국어로 표기된 사용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 제품외형과 특징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의 제품 외형입니다. 양쪽 손을 모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대칭형 디자인으로 마우스 커버는 무광 코팅하여 손에 땀이 차도 끈적거리지 않으면서 이물질이 묻어도 딱히 표가 나지 않아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크기는 123.94 x 68 x 39.13mm 이며 무게는 케이블 포함 133.6g, 케이블 제외시 99g 이라고 합니다. 실측 무게를 알아보기 위해서 측정해본 결과, 제품에 기재된 무게와 거의 흡사한 수치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를 잡을 때 손목이 바깥으로 자연스럽게 외전하는데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라고 한다면 중지, 약지, 소지가 자연스럽게 위치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손목의 부담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보통 오른손 사용자 기준으로 마우스의 왼쪽 버튼이 오른쪽 버튼보다 높에 위치하는 비대칭형 구조로 설계하곤 합니다.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는 이와 반대로 대칭형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위치하는 부분의 사이드 그립은 고무 재질로 되어있으며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위치할 수 있도록 살짝 움푹 들어가 있어서 편한 그립감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키보드 기준으로 F1~F11 까지의 손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로지텍 G403 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인텔리 마우스처럼 크기가 큰 마우스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왼쪽부터 VT200, 몬스타 M416, 로지텍 MX 애니웨어 2)

제가 사용하는 옵티컬 마우스보다는 다소 작은 편이지만, 의외로 한 손에 부드럽게 꽉 차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소형 블루투스 마우스 보다는 크고 일반 게이밍 마우스보다는 작은 크기라서 손바닥이 허공에 놀고 있는 일이 적어 손목에 부담이 덜 했습니다. 99g 정도의 무게 또한 장시간 사용시 손목의 통증을 줄여주는 요소로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스크롤 휠 버튼은 플라스틱 재질이며, 미끄럼 방지를 위해 중앙에는 고무 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사이드 버튼과 DPI 조절 스위치를 합하여 총 6 개의 키에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버튼 설정이 가능하고, 메모리 칩셋이 내장되어 있어서 다양한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DPI 버튼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200-6200DPI 까지 100DPI 단위로 총 7단계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하단 중앙에는 센서가 위치해 있으며 슬라이드와 브레이킹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상단과 하단에 테프론 피트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단선 방지를 위해 직물 처리로 가공된 패브릭 케이블과 USB 커넥터에는 노이즈를 감소시키기 위해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약 1.8M로 줄넘기를 해도 될 정도로 여유로운 편인데 덕분에 선 정리가 난감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케이블에는 별도의 벨크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 LED 기능



RAPOO VPro VT200은 RGB LED 기능을 지원하여 측면라인, 휠 스크롤, 로고에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6만 8천 컬러 중 원하는 컬러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백라이트 효과와 LED 색상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 사용해보기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는 6,000만 회의 내구성을 보증하는 자사의 'RAPOO Mechanical Switch'와 PIXART社의 PMW-3327 적외선 광학 센서가 적용되었습니다. 트래킹 속도는 220IPS이며, 가속도는 30g, 최대 6200DPI 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우스의 센서를 간략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성능을 측정해봤습니다. 전문적인 장비를 이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Plot Type로 X, Y 축의 수치값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이동방향을 설정하여 측정했습니다. 아래 파란색 점은 X 축이고, 빨간색 점은 Y축으로 DPI 감도에 따른 변동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PI 수치가 올라갈수록 검출되는 트래킹값(=그래프에 찍히는 점의 갯수)이 높아지고 실선이 매끄럽게 그려질수록(=특히 그래프 상하의 꼭지점 부분)안정적으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DPI 값을 400으로 설정한 측정치입니다.



DPI 값을 800으로 설정한 측정치입니다.



DPI 값을 1600으로 설정한 측정치입니다.



DPI 값을 3200으로 설정한 측정치입니다.



DPI 값을 6200으로 설정한 측정치입니다.





RAPOO VPro VT200 에센셜 마우스 전용 소프트웨어



메인 설정에서는 DPI 와, 포인터 속도, USB 보고율, 스크롤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 는 총 7단계로 조절이 가능한데요. 최대 6200 DPI 까지 100DPI씩 세부적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LED 의 색상과 연동하여 현재 DPI 의 값을 구분할 수 있도록하는 기능이 없어서 직관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차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각 버튼에 매크로나 임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키 설정이 가능하고 메모리 칩셋이 내장되어 있어서 여러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121.129.130.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