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성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80
 인생한방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230 , 2020/06/17 16:56
  이 게시물의 태그 : 넷기어, Wi-Fi


이번 리뷰에서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넷기어 라우터 제품군중에서 최상급의 성능을 지원하는 하이엔드급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80 입니다. 일단 가격대도 상당히 높은만큼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WiFi6 규격을 포함해 최신 기술을 지원하는 고급형 와이파이 공유기 입니다.


WiFi6 공유기부터 새롭게 지원하는 802.11ax 규격은 OFDM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FDMA는 각 유저마다 주파수를 나눠 할당하는 방식으로 제공된 무선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파수를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주파수 영역뿐만 아니라 시간(위상) 영역을 합성해 더욱 더 많은 유저가 서로간에 간섭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 바로 OFDMA입니다. 보통 와이파이 공유기에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할 경우 간섭으로 인한 속도 저하가 발생하는것은 필연적입니다. 특히 카페나 공공기관처럼 제한된 하드웨어를 활용해 다수의 유저에게 와이파이 자원을 할당해야 하는 경우 유저수가 증가하면 하드웨어를 추가해야 하며 하드웨어를 추가한다고 해서 비례해서 대역폭이 늘어나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OFDMA를 지원하는 기기는 하나의 기기로 자연스럽게 더욱 더 많은 유저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자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시스템일수밖에 없습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는 기본적인 외부 연결 속도가 1Gbps입니다. 하지만 고급형 와이파이 공유기답게 외부 연결속도를 2배인 2Gbps로 늘릴 수 있는 멀티기가비트 기술을 지원합니다. 물론 주변 환경이 지원을 해줘야 하지만 적어도 1Gbps로 한정된 대역폭을 2개 묶어 2Gbps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802.11ax 6000 수준의 무선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2.4GHz 주파수대역에서 최대 1200Mbps, 5.0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800Mbps급의 와이파이 대역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연대역폭 수준만 봐도 이 제품의 진면목이 나타납니다. 일반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오버스펙에 해당한다고 보여집니다.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무실이나 카페에서 사용해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공식 스펙을 살펴보면

WiFi 802.11ax 듀얼밴드(2.4G,5G) 지원 (AX6000)

2.4G/5G 모두 4X4(Tx/Rx) 1024QAM을 지원해 256QAM에 비해 4배의 효율 제공

6개의 기가비트 이더넷포트(1WAN/5LAN) 제공

1.8GHz 64비트 쿼드코어 중앙처리 장치를 적용해 뛰어난 데이터 처리 속도 제공

2포트 포트 병합 기능 제공 (외부전송속도 최대 2Gbps로 확장 가능)


AX6000으로 무선대역폭측면에서는 최근 출시되는 가정용 고급형 라우터 제품들이 AC2600 정도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는거에 비해 상당히 넓은 대역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WiFi6 규격을 지원해 동시접속자수가 많더라도 쾌적환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유기 제품들도 단일 또는 소수의 클라이언트가 접속한 경우에는 최적의 속도를 제공하지만 접속자 숫자가 증가할 수록 효율과 성능이 낮아지게 됩니다.



802.11ax (WiFi6)를 기본 지원하는 넷기어 RAX80



대역폭의 활용도를 높인 OFDMA를 적용한 WiFi6 지원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80



OFDMA의 진정한 성능은 단순히 속도가 빠르다가 아니라 동시에 여러 장치가 통신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마치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속도가 빠른 하이패스 1군데를 줄지어 지나가는것과 8군데로 나눠 지나가는 것과 비교됩니다. 하이패스 라인이 속도가 빨라 줄지어 지나가도 유저수가 적을 경우에는 약간의 지연만 발생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수많은 유저가 지나가려 한다면 아무리 빠른 하이패스라도 느려질수밖에 없습니다. 이럴때 게이트 숫자를 8개로 늘린다면 유저의 숫자가 갑자기 증가해도 유연하게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WiFi6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런 지연시간의 최소화 기술인 OFDMA를 지원하고 있다는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넷기어 RAX80 WiFi6 와이파이 공유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802.11ax를 지원하는 기기를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물론 하위 호환을 보자하기 때문에 802.11ax를 지원하지 않아도 기존 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80 제품을 개봉하면 가장 먼저 엄청난 외관의 넷기어 RAX80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공유기하고는 차원이 다른 디자인과 묵직한 무게는 엄청난 성능이 잠재된 맹수의 느낌이 물씬 납니다.



상대적으로 본체의 위용에 비해서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본체, 간단한 퀵가이드와 CAT6 랜케이블, 그리고 최대 60W 수준의 전력지원이 가능한 전원어댑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AX80 전용 전원 어댑터는 19V/ 3.16A 규격입니다. 일단 그동안 봐왔던 일반 공유기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른 어댑터 규격입니다. 보통 성능이 어느정도 높다는 제품들도 24V/2A, 48W 수준이었지만 넷기어 RAX80은 60W 수준의 전원어댑터를 사용합니다. 물론 전원어댑터 전력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제품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넷기어의 기술력으로 미루어 짐자하건데 이정도 전력을 필요로 한다는것은 그만큼 엄청나게 좋은 성능을 제공할거란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존 공유기라인업의 제품들이 대부분 스타워즈의 우주선을 연상케하는 디자인이었던것처럼 마치 스타워즈 제국군의 우주선같은 느낌입니다. 공유기라고 말하지 않고 책상에 전시해 놓으면 마치 하나의 프라모데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디자인 하나는 정말 멋있습니다. 더군다나 저 날개가 접혀지기 때문에 그런 느낌이 더 강한거 같습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는 내부 발열을 고려해 제품의 상단, 하단에 발열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열구만 있는게 아니라 자세히 보시면 상단에는 쿨링팬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마 AX6000급의 무선대역폭과 최대 2Gbps급의 외부 전송대역폭을 감당하려면 발열이 어느정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벼운 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는 거의 열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당연하지만 초기 부팅시외에는 쿨링팬이 동작하는 상황을 거의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넷기어 RAX80 제품은 2개의 USB3.0 포트를 지원해 저장장치 연결 확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SSD 외장하드를 연결해 나만의 극장을 만들기에 충분해보여 마음에 듭니다.



1개의  WAN 기가비트 포트와 5개의 LAN 기가비트 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4/5번 LAN포트에 [Aggregate]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2개의 LAN 포트를 병합해서 속도를 2배로 높여주는 기술이 적용되었습니ㅏ. 2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통합해 순간적인 파일 전송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 인터넷 포트도 병합해 2기가비트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한 다음 부팅 과정을 거치면 정면에 동작상황을 알려주는 LED가 점등되는것을 볼 수있습니다. 화이트 LED톤이 상당히 밝은편이며 환경설정을 통해 LED 제어가 가능합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환경설정은 전용앱인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비밀번호나 로그인은 본체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활용하시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환경설정을 하는 과정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한번에 끝냈습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특징상 폭발적인 대역폭의 네트워크 전송속도 뿐만 아니라 최적의 안정화된 속도를 유지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확실히 장소나 거리에 따른 변동폭도 적은편이며 최저 속도 보장 측면에서는 확실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한 환경설정은 간단하고 쉽지만 좀 더 자세한 환경설정을 원하는 유저는 웹을 통해서 복잡하고 세세한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환경설정의 초기 언어는 영어로 되어 있으며 다국어를 지원하기때문에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시면 확실히 좀 더 편리하게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100Mbps급의 외부 네트워크 상태라서 큰 의미는 없어보이지만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네트워크 속도의 변동폭이 상당히 적은편이라는 점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에서 약간 낮은 속도가 나오는 이유는 IPTV로 할당된 대역폭(10~20Mbps)이 사용중이기 때문입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제품은 USB3.0 표준포트를 2개 제공하고 있으며 USB포트를 활용해 간이 NAS 구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DLNA 미디어서버를 제공해 스마트기기나 스마트TV에서 외장하드에 저장된 동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 모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서버 기능은 한번 사용해보면 확실히 매력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로 가정에 전용 NAS가 없는 유저에게는 상당히 간편하게 간이NAS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미 유선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를 무선 AP로 추가 할당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가 유무선 공유기이더라도 성능 좋은 무선 AP로 추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유저에게는 그다지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특정 환경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 VPN입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는 VPN 서비스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802.11ax를 지원하는 공유기답게 무선 설정에서 AX활성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802.11ax를 지원하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AX활성화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속도 지원여부보다는 평균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측면에서 확실히 좀 더 쾌적한 네트워크 자원 사용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RAX80 와이파이 공유기 제품에 대한 리뷰를 마치며 총평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공유기 성능이나 안정성 스펙적인 측면에서는 흠집을 잡을만한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 제품 라인업중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되는 제품으로 최고의 성능을 보장해주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그동안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에서 항상 쉽고 편리하게 공유기 설정을 담당했던 나이트호크앱을 통해 일반 유저도 손쉽고 간편하게 공유기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고급형 제품답게 공간에 대한 커버리지만 우수한게 아니라 각 공간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해준다는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굳이 하나의 단점을 꼽으라면 일반 개인 유저가 접근하기에는 다소 비싼 가격대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순수하게 개인용도가 아닌 소규모 사무실이나 카페같은 업장에서 사용할 목적이라면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이 제품과 함께 넷기에서 판매되는 메쉬네트워크용 제품을 사용한다면 웬만큼 넓은 공간과 수많은 사용자를 보장할 수 있기때문에 관리자 측면에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본 리뷰는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대여 받아 실제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0


 
49.167.217.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