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 와이파이공유기 2.4Gbps로 유선보다 빠른 무선 연결이 가능해지는군요
 아리마퐁퐁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54 , 2020/10/04 13:46


넷기어의 공유기 시리즈 그 두 번째 입니다. 2주 단위로 넷기어의 새로운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제품으로 AX WIFI6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RAX4 와이파이 공유기 제품 입니다.


 WIFI6 규격이 스마트폰과 노트북 중심으로 보급이 되고 있는 상황인만큼 아직 대중적이지는 못하지만,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다수의 기기의 데이터 전송과 무선 규격의 속도 확장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구입할 가치는 있어 보이는데 한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넷기어 공유기 AX4 는 WIFI6 지원으로 5Ghz 대역에서 최대 2.4Gps로 유선 속도인 1Gbps 기가비트 인터넷 속도를 넘어서면서 내부 파일 공유에 있어서도 유선보다도 빠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의 장점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것보다는 5Ghz 대역에서오는 속도하락과 주파수 간섭 문제를 개선하고 다수의 기기의 데이터 전송시에 오는 속도 저하 현상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이반 AC 와이파이 공유기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크기는 살짝 크고 디자인은 독특하네요


중앙에 LED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사실상 조작성은 필요 없을듯 합니다.



초기 로그인은 브라우저에 http://www.routerlogin.net 입력만으로 넷기어 RAX40 설정창에 접근이 가능하지만 앱을 통한 설정이 더 간편하고 편리 합니다.



푸른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넷기어에서 공유기별로 최근에 앱을 별도로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르비가 있고 나이트호크 앱이 있는등...통일할때도 된것 같기는 하는데 말이죠 대신 동일한 계정으로 제품 등록과 관리는 가능 합니다.



부착된 초기 설정 QR코드를 인식하면 바로 설치가 되고 설정과 동시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는것까지 해서 사용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앱을 넷기어 앱들이 그러하듯이 레이아웃은 비슷하고 디자인은 살짝 다르게 해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각 기기별로 연결 상태와 연결 속도와 연결 여부등을 앱을 통해서 모두가 설정이 가능하고 외부에서도 LTE망을 통해서도 RAX40 라우터를 설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우터를 통해서 입출력 되는 데이터 확인과 통계수치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앱으로 설정을 했다면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추가적인 설정은 필요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결 속도라든지 내부에서 사용되는 기기에 대한 기기별 속도제어 게스트네트워크설정 무선 설정에 대한 상세 변경을 할 시에는 설정창에 접근을 해야 합니다.



5Ghz 대역 기준으로 최대 2.4Gbps까지 무선 속도로 연결이 됩니다.



2.4Ghz 대역은 최대 600Mbps 입니다. 2가지 주파수 대역에 대해서는 나이트호크 RAX40 라우터가 환경에 맞게 스스로 선택해서 연결을 해주게 됩니다. 다만 거리가 애매한 시점에서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고민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이럴 경우에는 스마트커넥터 옵션을 꺼주면 됩니다.



그 외에 포트포워딩이라든지 DNS Vlan 설정까지도 가능 합니다. 링크어그리게이션까지 지원했다면 정말 딱이였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옵션값 하나 무선 설정 중에 5Ghz 대역에 대해서 Airtime Fairness 사용을 하게 되면 최대 연결 가능한 무선 인터넷 속도가 1.2Gbps로 반토막이 나버리게 됩니다. 요즘은 802.11n 규격 이하의 무선 기기가 찾아보기 힘든 만큼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꺼두는것을 추천합니다.




데스크탑에 무선랜카드 하나가 꼽혀 있는데...음 너무 느리군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AC 카드만 만원대에 구입해서 장착해보았습니다. 과연 최대 대역폭을 끌어 올 수 있을까요




음./..무선 2.4Gbps 유선 1Gbps로 정상적으로 인식되는것으로 확인 하하하



무선 속도 또한 들쭉 날쭉한 거실 컴퓨터의 무선 속도도 안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넷기어 공유기인 RAX40은 최대 160MHz 채널까지 지원하는것도 확인 5Ghz 대역의 채널 간섭현상에서 그래도 자유롭겠네요



각 기기별로 테스트 진행..맥북은 노트북이니까 신호 수신율이 좋아진만큼 그동안 음영지역이라고 생각했던 곳에서 대부분 회선의 대부분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개의 대역별 스마트폰도 성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예전 3-4만원대 공유기에서 신호가 가지 못하던 곳에서의 회선 속도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듯 합니다.



자 여기서 궁금한점 USB3.0 포트를 지원하는 외장 SSD를 연결하면 빠르게 파일 공유가 가능할까?



맥과 윈도우 모두 내부 네트웍망에 1Gbps과 무선망을 통해서 기가비트급으로 연결되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공유 폴더 만들고 내부망에서도 이용가능하고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도록 간이 NAS형태로 설정도 가능했습니다.



단 유무선 속도 모두 100Mbps초반대에서 전송이 되는것으로 생각보다 음..성능이 음...좋지는 않네요 외장 SSD의 대역폭이 5Gbps정도는 나오니까....음.그냥 작은 문서 파일 정도 공유 정도에 활용해야 할것 같습니다. 유선 무선 모두다 그렇군요


 

 
0


 
122.38.215.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