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C 54Mbsp 유무선 공유기] 필드테스트 사용기 4
 김선우
 조회 : 1990 , 2003/11/30 06:15
smc_5th_day_gabara
 

 

 컴퓨터 관련 가격 정보 비교 전문 사이트인 가바라와 SMC, 유무선 공유기 유통 업체인 디지탈 넷의 협찬으로 진행되는 유무선 공유기 필드테스트스 사용기 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진을 누르면 각각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dvanced Setup 살펴보기!!

 이제는 Advanced Setup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옵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보다 웹깨비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동 아이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제가 겪은 것들은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현재 연결 상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IP 어드레스부터 게이트웨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좌측의 메뉴를 클릭하면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옵션에서는 현재 시간, 설정 옵션 로그인 패스워드 변경, 원격지에서 접속시 ip 어드레스를 확인하는 것은 Enable/Diable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서 기본 설정에서 접속 방식 등을 설정하였지만, 이는 자신의 회선이 변경될 경우 등 재 설정이 필요할 경우에 접속 방식등을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요즘 XDSL 모뎀은 자동 접속 방식과 수동 접속 방식 모뎀 두 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동 접속 모뎀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Dynamic IP를 선택하면 되고, ID 및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방식의 ADSL에서는 PPPoE 방식을 설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정은 자신의 환경 및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직접 확인 후에 더 자세하게 셋팅하면 됩니다.

 LAN IP에서 DHCP 기능은 기본적으로 Enabled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nabled의 경우 몇 대의 PC가 연결되어 있던 자동으로 ip를 부여하게 됩니다. IP Address Pool의 경우 시작과 끝을 정할 수 있는데, 기본설정으로 해도 상관은 없으나 자신이 사용하는 PC 대수에 맞도록 범위를 줄여주면 공유기의 프로세서가 할 일이 적어지니 자원 소모도 줄어들게 됩니다.

 아무래도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핵심은 무선 설정이겠죠? 물론 유선만을 사용할 경우에는 무선 랜 모듈을 Disable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reless의 Channel and SSI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셋팅상으로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미 앞서서 살펴 보았지요? 하지만 무선 인터넷 사용 중 가장 주안점은 보완입니다. 그를 위한 설정이 바로 SSID와 WEP 기능인데, 이것을 설정하지 않을 경우 같은 건물의 아래층 혹은 옆집 사람도 내 AP로 부터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자신이 전송하는 데이터를 가로챌 수도 있는  것이죠. 만약 인터넷 뱅킹과 같은 중요한 업무 처리시에는 보완을 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ESSID 항목을 보면 SMC라고 설정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죠? 이는 바로 다른 네트워크의 사용자가 같은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 SMC란 ID를 부여하여 퍼미션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 하단으로는 Wireless 모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802.11(b+g), 11g, 11b로 되어 있는데, 자신이 사용할 환경에 맞추어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설정은 802.11(b+g) 호환 모드입니다. 그러니 특별히 건드릴 필요가 없겠지요?

 대역폭 또한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최대 54Mbps에서부터 1Mbps에까지 상당히 넓은 폭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채널은 1~11까지 총 11개의 무선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ecurity에서는 보안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No Security로 설정되어 있으나 이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WEP은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같은 패쓰워드와 같은 퍼미션 키가 있는 기기에서만 데이터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키로 해독할 수 없으면, 무선 랜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죠. 이에 대한 것은 64/128bit 방식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 하는 방식도 802.1x 기반이나 미리 입력된 문장과 같은 키로도 설정하여 수시로 보안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NAT은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정상작동을 안 할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이따가 살펴 보겠지만, W3IP와 같은 유동IP를 고정IP처럼 사용하여 유동IP 기반의 PC를 서버로 작동할 때에 Virtual Server를 이용해 DMZ 기능을 설정하거나 하는데 사용됩니다.

 왜냐하면 W3IP의 경우 FTP, Mail, Wep 서버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럴 경우 특정 포트가 열려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 부분이 기본적으로 막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웹서버로 주로 사용되는 80번 포트, 메일 서버로 주로 사용되는 25포트, FTP 서버로 주로 사용되는는 21번 포트의 경우 별도로 DMZ를 설정하면 막혀 있던 포트가 열려 비로소 자신의 유통 IP 기반 PC를 서버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물론 각종 P2P 프로그램 등 사용시 특정 포트가 막혀 있을 때에도 이를 열어 주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설정 및 활용하는 방법은 자신이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그 용도에 따라 다르므로 일일이 다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따 W3IP를 통해 윈도우 XP Professional 상에서 자신만의 웹서버를 설정할 때 이 옵션 설정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메뉴로는 Address Mapping, Virtual Server, Special Application가 있습니다. 국산 제품의 경우에는 Virtual Server는 가상서버란 이름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 그대로 서버는 공인 고정 ip를   사용해야 합니다만, 유동 아이피를 사용할 경우 이를 가상으로 설정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즉 W3IP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각 웹 서버의 종류에 따라서 사용할 포트를 열어서 외부 PC에서 가상으로 공인 아이피와 같이 인식하여 도메인으로 접속할 수 있게 설정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실제로는 유동아이피를 사용하는 것이죠.

 위 사진의 Virtual Server 항목은 일부러 웹서버 및 메일 서버 포트를 열기 위해서 각각 80과 25번 포트를 열어 놓은 상태입니다. 디폴트는 아무것도 열려 있지 않습니다. Special Application은 특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포트를 프로그램 명으로 구분하여 열 수 있도록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아무래도 ip보다는 도메인이 기억하기 쉽듯이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명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직관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관리상 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방확벽 기능은 기본으로는 Disabled로 설정되어 있으나, Enabled로 바꾸면 각종 보안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구.. 짧게 간단히 알아본다는게 너무 길어지는군요. 지루하실 것 같아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간단히 알아보고 지나가겠습니다.

 DDNS와 UPnP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은 특별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DDNS는 비교적 사용빈도가 높을지 모르겠으나, UPnP는 그다지 높지 않고 각각의 용어를 또 설명하자면 글이 너무 길고 지루해 지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Tools 옵션에서는 공유기 설정 사항을 백업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초기 설정 상태로 Reset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로 VDSL 환경에서의 속도 테스트

 집에서는 KT, ADSL PREMIUM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54Mbps의 성능을 다 끌어낼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교 선배의 아파트로 원정을 가서 하나로 VDSL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선배의 데스크탑에 단독으로 연결했을 때, SMC 공유기에 유선과 무선으로 공유했을 때의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공유기들이 단독 연결시에 비해 속도 저하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환경은 Advanced Setup 상의 디폴트 설정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ADSL 상에서 그다지 속도 저하가 없었는데, VDSL 환경으로 옮기는 다운로드 상에서 큰 속도 저하가 있더군요. 이 부분은 다소 아쉽습니다. 엔토피아와 같은 환경에서 테스트하면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이 환경에서 인터넷을 즐기는 사람이 주변에 없어 테스트는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장애물 환경 테스트

 장애물 환경에서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개인주택인 저희 집에서 테스트 하였고, 환경은 KT, ADSL PREMIUM입니다.

 야외에서 테스트 환경을 자세히 소개하고자 디카와 노트북을 들고 나왔으나, 아쉽게도 비가 내리더군요. 그래서 하는 수 없이 다음 날로 미루고 노트북에 비가 맞지 않는 환경에서만 간단히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저기 큰 창이 보이시죠. 저 안이 바로 AP가 설치되어 있는 제 방입니다. 방해물은 벽 하나죠. 방안에서와 별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직선 거리가 2~3미터 밖에 안 되는 것도 한 요인일 겁니다. 그럼 다음 날 간단히 진행한 장애물 및 거리상의 속도 테스트 결과 입니다.

 벽 한 개 정도는 그다지 큰 무리가 없지만, 벽을 수없이 통과하여 마당 한 가운데에서 측정할 때에는 절반도 안되는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거 테스트하는 날 바람이 무지하게 불었는데, 손가락이 얼어 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ㅠㅠ

 그 밖에도 스타 동시에 한방에서 게임하기가 안되는 현상도 나타났고, 소리바다나 eMule 3.0C는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펌업이 필요할 수도 있고, 1주일가량의 테스트 기간 동안 제품의 모든 것을 알아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W3IP를 통한 서버 구축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