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RE i-BOX공유기 [1부]-함께 나누는 즐거움
 코샤루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1576 , 2003/12/12 18:04

작성자: 김경환(kosaco@dreamwiz.com)

서론- 몸이 두개였으면..

▲ 아무리 바쁘다지만 이건 오버다!

할 일이 많거나 바쁘거나 혹은 몸이 지치거나 할 때 많은 사람들은 이런 생각들을 한다고 한다. 필자 또한 예외는 아니다. 이 처럼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갖고 싶어했고 더 좋은 것을 갖고 싶어했다. 화장실까지 두 개이상인 집까지 생겨난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화장실이 두 개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다리기 싫어서 편리하니깐 그렇다 사람들은 편리하고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이런 것들을 보면 컴퓨터가 2대 이상인 집이 생겨난 것은 그다지 놀랄 일이 아니다. 필자의 집 또한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동생까지 가족 모두가 PC를 간단하게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시간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아버지는 간단하게 뉴스와 신문검색 그리고 어머니는 고스톱 동생은 메일검색과 게임 그리고 카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풍경은 하루가 다르게 많은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며 대단한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1가구 2PC가 보급되기에는 그리 큰 문제점이나 걸림 돌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많은 가정에서 2PC이상을 소지하고 있거나 그럴 예정인 가정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인터넷 공유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필자가 이번에 사용하게 된 CRERE사의 i-BOX는 과연 저렴한 가격과 안전성 그리고 성능이라는 공유기의 본질적 성능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고 필자가 생각하는 가정용 최적의 공유기라는 예상에 알맞은 제품인지 하나하나 테스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포장상태

물건을 구입할 때 무엇을 가장 처음 보게 될까? 그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바로 제품박스를 가장 먼저 보게 된다. 새련되 보이는 박스와 몇 년 지난 것만 같은 제품박스 중 많은 사람들은 물론 세련된 박스의 제품을 선호한다. 이처럼 박스라는 것은 분명 한번 보이고 제품을 넣어두는 통에 불구하고 제품을 꺼낸 후에는 재활용 처리가되 버려서 우리들 손에서 멀어져 버린다. 그렇지만 박스의 이미지를 통해서 제품의 성능과 기능들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느 회사도 박스이미지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쓴다. 필자가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i-BOX의 박스는 그러한 면에서 상당한 노력이 보인다는 것이다. 세계화 시대에 발 마추어가는 듯해 보이는 2명의 외국인이 인터넷을 하는 모습과 i-BOX의 아담하고 세련 되 보이는 제품 박스에서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연설명을 통해서 공유기가 무엇인지 어떤 곳에 활용되는지 모르는 유저들에게도 알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까지 간단하게 요약해둔 것을 볼 수 있다.

제품 박스 후면에는 i-BOX의 제품성과 구성 그리고 보증기간과도 같은 설명서에 나올 법한 것들을 서술해두었는데 이것은 제품을 구입시에 A/S기간과 소비자에게 필요한 기능이 제공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는 똑똑한 유저을 위한 부분이다. 공유기라고 해서다 똑같은 제품은 아니라는 것은 다 아실 것이다. 그러나 다소 제품구입에 떨어지는 분들이라면 그냥 공유기가 다 같다고 생각하고 구입할 수 있지만 똑똑한 유저라면 A/S기간도 철저히 기능도 철저히 탐색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제품박스를 열어서 설명서를 꺼내보고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박스 후면에 제품에 대한 간단한 요약정리를 해두어서 좀 더 편하고 확실하게 제품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제공되어 있다.

측면부분에서는 MADE IN CHINA라는 표시를 볼수 있다. 이것은 원가절감의 이유로 들수 있다. 그렇다고 중국제품은 불량제품이라는 예전에 많이 떠돌던 이야기는 몰랐을 때 이야기이므로 지금은 그런 생각을 전혀 할 필요가 없다.

제품 박스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내용물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구성물들은 패키지 구성항목에서 알아보기로 하자.

제품의 패키지 구성

제품 구성상태는 i-BOX본체,전원어댑터,이더넷 케이블,설명서로 총 4개로 볼 수 있다. 필자가 처음 본 제품을 열어보았을 때 상당히 조촐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구성물도 타제품들과 똑같이 제공되고 있음에도 그러한 생각을 한 것은 i-BOX의 크기가 상당히 작기 때문인데 차후의 제품디자인 항목에서 다시 알아보겠지만 상당히 아담하고 깜찍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어댑터의 크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공유기 크기의 딱 반만 하다. 이것은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공유기가 매우 작다. 그리고 어댑터가 매우 크다. 멀티 콘덴서를 사용시에 저렇게 큰 어댑터는 2개의 콘덴서를 한곳밖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필자는 공유기의 어댑터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방법으로는 내장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발열과 크기 그리고 안전성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혁신적인 개발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것은 GigaLAN 케이블이다. 별도로 제공되는 것으로 10m,5m짜리가 제공되고 있다.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크기로 일반 케이블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성능과 안전성면에서 필자가 크로스케이블 연결공유시에 사용했던 케이블과 차이가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BOX 외형 살펴보기

i-BOX의 상단면을 보면 투명아크릴처리가 되어 있어 한층 고급스러움을 뽐내고 있으며 각 제품상태를 확인하기 편리하도록 타제품과 마찬가지로 상당부분에 깔끔하게 동작상태 LED가 나열되어 있다. PoWER,RUN,WAN그리고 4개의 LAN LED가 있다. 그리고 i-BOX의 깔끔한 로고가 인상적이다.

제품의 크기는 타제품이 비해 매우 작을 뿐만 아니라 깔끔하다는 것을 필자가 종종 말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정사각형의 안정된 디자인과 크기가 작은 것에 비해 높이가 약간 높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타제품에 비해 매우 작다.

바닥부분은 4개의 고무발이 장착되어있으며 제품명, 제조사, 제조연도, 일련번호등과 같은 제조관련 정보 스티커가 붙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개의 고무발은 스티커 형식으로 붙여져 있어서 때어내면 제품을 분해해서 내부를 볼 수 있다.

뒷면에는 WAN포트1개 LAN포트4개 그리고 전원어댑터 포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포트는 10/100Mbps 규격의 Fast Ethernet 규격을 지원하여 VDSL을 지원하고 있다. 그외에도 백업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WAN포트 외에 LAN포트를 사용하여 연결이 가능하다.

i-BOX 내부 살펴보기

제품 바닥부분에 부착되어 있던 고무발을 빼면 나사가 보인다. 나사를 분리하면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내부기판의 모습이다. 몇몇 칩셋들이 보이고 각 부분마다 LED가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각 칩셋별로 어떠한 기능과 스펙을 갖추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스펙 및 세부설명은 브레인박스 기사를 인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히 보면 삼성이라는 마크가 보일 것이다. 이것은 삼성이 만든 S5N8947 Micro controller라는 컨트롤러이며 72MHz로 동작하는 ARM7T 코어의 컨트롤러로 xDSL 지원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2개 채널의 Fast Ethernet 기능을 내장하며 1.8V의 낮은 전압으로 동작하여 전력 소비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S5N8947 Micro controller의 다이어그램

S5N8947은 칩 내부에서 4 Port에 달하는 Hub 기능을 수행하지 않으므로 별도의 Hub Controller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한 역할을 하는 칩이 바로 RealTek RTL8305SB Switch Controller이다. 10M/100Mbps 수준의 Fast Ethernet Hub 기능과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달을 하는 Switch 기능이 포함된 RTL8305SB는 Hub Controller 기능까지 하나의 칩에서 구현하는 KS8695와 달리 S5N8947 컨트롤러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RTL8201BL 단 포트 PHY 리시버

RAM 메모리는 6ns, 8MB SDRAM이 사용된다. 대용량의 메모리를 내장하여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고속 인터넷 공유기의 병목 현상을 최소화 하였다. 그외의 몇몇칩셋은 필자가 자료를 찾아도 구할 수가 없어서 몇가지 중요한 칩셋들만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설치 방법 및 환경설정

필자는 기존에 크로스케이블로 네트윅을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랜카드를 제거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부하와 안전성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물론 벤치 및 실질적으로 보여지는 결과는 없을지는 몰라도 랜카드를 2개 달고 있는 것보다는 안정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많은 분들에게 크로스케이블 연결보다는 공유기를 사용하여 공유하는 것을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크로스케이블이 방안 곳곳을 누비며 다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하여 i-BOX에 연결해보고 사용가능 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부 공유기는 다이렉트 케이블만 지원하고 크로스케이블만 지원해서 케이블을 잘못 구입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크로스케이블은 쓰지 못할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포트 연결시의 LED상태

전원어댑터 연결시 LED상태

WAN포트 연결시 LED상태

2PC 연결시 LED상태

1PC 연결시 LED상태

크로스케이블 연결시에도 안정적인 사용기 가능했으며 뿐만 아니라 각 LED부분이 색상별로 잘 나열되어 있어서 상태 확인하기에 매우 편리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관련

i-BOX의 모든 설정과 사용관련은 웹서버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장소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정화면으로 가는 방법은 익스플로러 주소 창에 (http://192.168.1.1)이라고 치면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한글제작되어 있어서 초보유저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제품 설치에 대한 설정부분만 요약한 후 별도의 기능부분에 대해서는 2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외부 연결 설정 화면

VDSL,ADSL,MY IP등과 같은 서비스 별로 설정하여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초기설정 화면입니다.

▲ 내부 연결 설정 화면

내부의 IP주소를 정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어플리케이션 설정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어플리케이션 주소를 지정해주는 곳입니다.

▲ 내부 서버 설정 화면

FTP와 같은 서버를 사용할 경우 전달하는 IP를 지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시스템 재시작 설정 화면

초기화 및 재시작을 하는 부분입니다. 제품의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한 것입니다.

▲ 펌웨어 업그래이드 화면

펌웨어의 활발한 지원 덕분에 약 2개월에 한번 꼴로 지금까지 개발되어 왔으며 현재의 최신 버전은 1.2.8버전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위 설정화면에서 펌웨어 업그래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품에 대한 외부적인 부분을 다루었던 1부를 마치겠습니다. 2부에서는 실제 사용을 통하여 문제점과 사용방안을 살펴보고 속도 외에도 다양한 부분을 다루어 보도록 하고 사용상에 불편한 점은 없는 지와 같은 실사용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