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테사용기] 방진펜스 SM-203P
 코샤루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1529 , 2003/12/20 03:22
성민건축음향 방진펜스 SM-203P

작성자:김경환 (kosaco@dreamwiz.com)

서론 - 내 위엔 누가 살고 있을까? 할렐루야!

▲ 우리나라 인구의 50%이상이 살고 있는 공동주택

처음 성민건축음향의 방진펜스를 접하게 되었던 것은 제품기사를 통해서였습니다. PC스피커의 방음이라는 다소 엉뚱하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으로 저는 처음 볼때부터 제품기사를 다 읽고 나서도 그 떨떠름하면서도 어색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가 PC스피커가 소리와 울림이 커봤자 얼마나 크다고 4만원대(SM-340P)의 고가 악세사리를 구입하겠느냐는 것이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다지 좋은 성과를 갖지 못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성민건축음향에서는 좀더 저렴해진 가격의 SM-203P를 출시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구매적 매리트가 있는 가격과 좀더 보편화된 5.1CH스피커 시스템을 많은 분들이 갖추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 제품인 SM-340P제품보다는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 생각이 될 뿐만 아니라 패키지상품화하여 SM-203P의 기준모델인 로지텍 Z-640과 함께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어서 5.1CH스피커를 구입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 패키지 상품 참조 다나와(2003/12/18일)

점차 보급화되어가고 있는 5.1채널스피커과 우리나라 인구의 50%이상이 살고 있는 공동주택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매력적이고 좋은 아이디어 상품이라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누릴 것 같지만 남을 위해서 구입하기에는 적지 않을 돈을 투자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소심해서 밤늦게 영화를 보던 음악을 듣던 게임을 하던 아무 말 못하고 귀마개하고 이불로 얼굴을 꽁꽁 싸매며 울면서 잠을 청하는 아랫집주인을 위하여 하나쯤 구입하는 정과 사랑이 듬뿍 담김 제품이 아닐 까하면서 이번 제품 사용기를 시작해 볼까합니다.

제품의 배송 및 박스

▲ AMD의 TAPE이 인상적이다.

배송은 필자가 싫어하는 한진택배를 통해서 받을 수 있었다. 한가지 웃긴 점은 타지역에서는 공기비닐을 뽁뽁이라고 칭하지만 강릉의 택배기사분들은 뿡뿡이 혹은 뽕뽕이라고 한다.. ^^;; 이거 듣고 얼마나 웃었는지..

▲ 검정색의 새련되 보이는 박스 이미지

스펙상으로 무게는 1.2kg정도이며 골판지박스여서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였을 뿐만 아니라 배송상에 뽁뽁이가 없더라도 안전하게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우수하였다.

▲ 제조원과 Made in Rep Korea

전면박스에는 제품명뿐만 아니라 제조원과 포장한 곳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제조국가는 중국일 꺼라는 생각이 든다.

▲ 모델명과 제품 정보

모델명과 제품의 간단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사이즈를 보면 로지텍의 Z-640(7.5인치우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8인치 우퍼가 사용하기에는 조금 작은 크기라고 볼 수 있다.(참고로 필자의 우퍼는 8인치이다.)

▲ 박스 후면

홍보 맨트&사용방안 ▼

제품박스후면에는 간단한 홍보 맨트와 사용방안,방법과 같은 것들이 서술되어 있다.

제품 포장 및 구성

▲ 제품포장상태

비닐포장처리되어 있으며 방부제가 끼워져 있어서 곰팡이? 쓸 일은 없다 ㅡㅡ;

▲ 제품 구성물

제품의 구성상태는 아쉽게도 본 제품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

제품의 디자인

디자인

디자인이라고 말할 수도 없을 정도로 매우 단순하다. 고무밴드가 사이드부분에 부착되어 있으며 겉의 질감은 예상했던 고무가 아닌 포장지(실)같은 재질로 되어 있다. 그래서 그런지 고무냄새도 않나고 깔끔한 느낌을 주었다.

▲ 밴드 접착 상태

고무밴드의 접착은 끈적끈적한 본드류로 되어있어서 필자처럼 일부러 때지 않는 한 떨어지지 않는다.

▲ PC용 방진펜스의 구조 ▼

방진펜스는 많은 사람들이 사진으로 보기에는 고무판으로 단층구조로 되어있다고 아시는 분이 많다. 그러나 총7층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층마다 역할이 있을 뿐만아니라 방음과 방진에만 염두해두고 아닌 제품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각 층마다의 어떠한 성질을 갖추고 있는지 BrainBox의 리뷰에 정리되어 있는 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는 브레인박스에서 퍼왔음을 알려드립니다.]

소재 비고
제 1 층 마감재층 튜일천  이중 천으로 얇은 실을 가로, 세로로 엮어 밀도를 높여 흡음성을 최소화한 면이 바깥쪽 면이고, 안쪽 면은 음을 반사하는 성질이 있는 PVC재질로 되어 미세한 소리까지 거의 흡음하지 않아 스피커 고유의 소리를 살려주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제 2 층 지지대층 파티칼 보드  원목을 파쇄기에 넣어 분쇄시킨 후에 500t 고압프레스로 압축한 제품으로 스피커와 소스기기의 지지대역할을 하며, 1차로 반사의 역할, 2차로 방진의 역할, 3차로 차음의 역할을 하는 복합제품이다.
제 3 층 제 1 방진층 E.V.A  중.고역대의 방진물질로 고무와 비닐, 화학재료를 공중 합체시켜 만든 제품으로 중.고역대의 진동에너지는 여기에서 90%이상 소멸되게 된다.
제 4 층 합판층 플라이 보드  우리나라는 온돌문화로 계절에 따라 바닥에 열이 있으므로 원목의 수축현상이 일어난다. 이를 억제시키기 위한 제품으로 미세한 바닥진동의 억제효과도 가진다. 원목을 얇게 켜서 종횡으로 겹겹이 엮어 접착한 제품이다.
제 5 층 제 2 방진층 E.V.E.F  저역대의 방진물질로 고무와 비닐, 섬유, 화학재료를 공중합체시켜서 만든 제품으로 저역대의 진동에너지와 위층에서 단계적으로 내려오는 에너지를 소멸시킨다.
제 6 층 차음층 중밀도 섬유판재  원목에서 추출한 섬유질을 720밀도의 프레스로 압축한 재품이다. 윗 표면을 코팅처리 함으로써 위층에서 내려오는 나머지 에너지를 차단하는 재료이다.
제 7 층 마감재층 튜일천  제 1층과 동일한 제품으로 마감천이다.

위 표를보면 알수 있듯이 필자가 처음 디자인부분에서 말씀드렸던 제 1층을 보면 튜일천이라는 소재로 되어있는 것을 알수 있다. 필자의 경우 냄새와 부수적인 부분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던 것을 알수 있따. 그리고 제3층 구조를 보면 90%이상의 진동에너지를 소멸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면 엄청나다는 것을 알수 있다. 성능테스트를 하기전부터 상당히 기대가 되는 바이다.

표에서 살펴보면 진동와 방음에 큰 도움이 될뿐 음질향상에는 큰 역할을 해줄수 있을지 의심이 좀 든다. 35mm두께를 통해서 방음과 방진의 100%에 가까운 체감성능을 느낄수 있을지 이제부터 차근차근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설치방법 및 간단하게 성능알아보기

▲ 테스트 환경[슈마 어쿠스트 515]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슈마 어쿠스트 515제품은 1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비해 8인치 우퍼를 통하여 폭발적인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다.

▲ 스파이크 장착

스파이크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방음,방진과 음질에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필자의 경우 새벽에 영화감상을 위하여 방진펜스의 필요성이 절실하였는데 어떠한 성능을 보여줄지 상당히 기대되는 바입니다. [기본]

▲ 스파이크+방진펜스 장착

그러나 방진펜스를 사용시에는 방음,방진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음질향상과 미관성 좋은 평가를 내릴 수는 없었다. [방진펜스를 아래에 깔고 스피커를 들어서 방진펜스 가운데 올려두면 설치 끝]

▲ 스파이크 미장착 모델

스파이크 미장착시에는 바닥으로 진동이 그대로 전해져서 아래층에서 사람 올라오라고 대모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받아들 일수 있을 정도로 진동이 쉽고 강하게 느껴졌다. Z-[스파이크를 분해]

▲ 방진펜스 장착

스파이크+방진펜스장착보다 오히려 나은 성능을 갖고 오는 것 같아서 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로지텍의 Z-640의 경우 필자처럼 스파이크가 제공되는 스피커가가 아니므로 방진펜스와 조합한다면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파이크 분해 및 방진펜스 장착]

▲ 스파이크+방진펜스 장착

튜일천 재질로 되어 있어서 보시다 싶이 스파이크와 동시 장착할 경우 찟어질 수도 있는 문제 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장착시에 조금은 조심스럽게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성능 테스트

▲ 8cm의 힘

우퍼 스피커가 8cm나 떠있는 모습을 보면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위태위태한 모습에 별로 성능에도 큰 영향을 못미칠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해봤다. 그래서 필자는 성민건축음향의 Q&A게시판에 문의한 결과 답변을 받을 수 있었는데

답변

오디오 펜스는 기본적으로 단독 사용을 기준으로 만든 제품입니다.
그러나 일부 하이엔드 유저들의 의견에 따르자면, 스파이크가 진동원을 줄여서 진동에너지를 빨리 내려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파이크와의 혼용이 방진성능의 극대화에 득이 된다고도 합니다. 소위 "댐핑"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 우퍼크기에 비해서 방진펜스가 작았다는 점 때문일까 오히려 8cm의 힘은커녕 보기에도 않좋고 성능에도 별로라는 느낌이 들었다.

▲ A3용지 사용

A3용지를 이용하면 어떠할까? 스파이크 사용시와 비사용시 모두 체크해본 결과 진동과 방음면에서는 차이를 조금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다 어중간히 비슷한 느낌은 지울 수가 없었다.

▲ 방석3장 사용

이번에는 방석3장을 깔아서 사용해보도록 하였다. 물론 스파이크 착용 미착용 모두 테스트 해보았다. 그러나 역시 방음면에서는 탁월하다고 느낄 수 있었지만 음질면에서는 좋은 느낌은 아니였다. 휴.. 그러나 이것 역시 어중간한 느낌이었다..

FEEL+ MIND VERSION [다소 신뢰하기 어려움]

1단계 (스파이크 미사용시)

사용제품/효과

진동

방음

음질

A3용지(종이)

☆☆

☆☆

☆☆☆

방석3장(이불)

☆☆☆☆☆

☆☆☆☆☆

방진펜스

☆☆☆☆☆

☆☆☆☆☆

☆☆☆☆☆

2단계 (스파이크 사용시)

사용제품/효과

진동

방음

음질

A3용지(종이)

☆☆☆☆

☆☆☆☆

☆☆☆

방석3장(이불)

☆☆☆☆☆

☆☆☆☆☆

☆☆

방진펜스

☆☆☆☆☆

☆☆☆☆☆

☆☆☆☆

제 생각과 느낌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방석3장을 사용했을 경우 진동은 전혀 느낄 수 없었다. 그러나 A3용지를 사용시에는 바닥에 진동이 오는 것을 다소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방진펜스 사용시에는 왼지 모르게 전체적으로 고른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FEEL VERSION [막귀일찌 모르지만 들리는대로 평]

1단계 (스파이크 미사용시)

사용제품/효과

진동

방음

음질

A3용지(종이)

☆☆☆☆

☆☆☆

☆☆☆

방석3장(이불)

☆☆☆☆☆

☆☆☆☆☆

☆☆☆

방진펜스

☆☆☆☆☆

☆☆☆☆

☆☆☆☆

2단계 (스파이크 사용시)

사용제품/효과

진동

방음

음질

A3용지(종이)

☆☆☆☆

☆☆☆☆

☆☆☆

방석3장(이불)

☆☆☆☆☆

☆☆☆☆☆

☆☆☆

방진펜스

☆☆☆☆☆

☆☆☆☆

☆☆☆☆

들리는 그대로 저희 가족 분들이 함께 들어주면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눈을 감고 수차래 테스트 다양한 음악도 들어보고 서로의 의견도 이야기해보았지만 결국은 어중간히 다 비슷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그러나 방진펜스 사용시에 스파이크도 함께 사용하면 음질면에서 다소 떨어저 보이는 느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방진펜스 사용시 스파이크의 필요성 과연?

방진펜스 사용시에 스파이크를 사용해도되는 것은 확실하면 일부 하이유저분들에게는 더 좋은 성능을 느낄 수 있다고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크기의 불균형 때문인지 혹은 고가의 스피커 시스템이 아니라서 그러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방진펜스 사용시에 스파이크를 사용하면 미관상이나 성능면에서 오히려 떨어진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이번 제품의 전체적인 성능테스트는 느낌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라 저도 크게 언급할 수 없는 점 이해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성능테스트

▲ 천장 방음도 가능할까?

Q&A게시판을 보면 간혹 천장방음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도 물으시는 분들이 있다. 물론 윗집의 아이가 뛰어 놀거나 하는 문제 때문이겠지만. 혹시 방진펜스를 스피커 위에 올려놓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올려 놓아 보았지만 크게 달라지는 점은 전혀 없었다.

▲ 저음을 좀더 고르고 알차게

위의 사진처럼 하면 저음이 좀더 고르고 쭉~ 뻗어서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시도해봤지만 넓게 저음이 퍼지지 않아서 저음의 느낌과 필요성에 대한 부분을 상실해 버렸다는 느낌 뿐이 였다.

▲ 측면방음과 음을 단단하게

측면에 했을 경우 음이 더 강해지고 측면방음을 해준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 생각한 것이.. 상하좌우를 좀더 보강하는 그러한 방진펜스를 만드는 것이 어떨 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그럴 경우 가격 때문에 더 고가의 스피커를 사는 것이 좀더 가격적인 면에서 이득이겠지만.. 측면의 경우 왼지 모를 강한 느낌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A/S 및 문의사항

▲ 성민건축음향 메인페이지

성민건축음향 홈페이지(http://www.s-sungmin.co.kr)는 오디오음향과 피아노음향으로 나뉠 수 있는데 SM-203P 관련 내용은 오디오음향홈페이지에 있다. 간단하게 둘러보면 Q&A게시판,FAQ등과 같은 부분 외에도 사용기와 설치사례등을 볼 수 있는데 다양한 고가시스템에 사용된 것이 대부분이어서 PC스피커용 방진펜스는 아직까지는 사용자층이 두텁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Q&A 게시판

Q&A게시판에서 주로 질문으로 올라오는 내용을 살펴보면 크기에 대한 문의를 가장 많이 한다. 그 다음으로는 성능부분인데 운영자분의 말씀을 들어보면 이론적으로는 상당히 방진펜스가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필자가 사용해보기에는 성능의 도움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장단점/결론

방진펜스를 처음 접할 때 많이 당혹스러웠다. 확실히 느껴지지 않는 성능과 음질향상 그리고 2만원대 중반이라니 PC스피커의 어울리지 않는 고가 악세사리. 방진펜스는 좋은 제품이다. 그러나 성능향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크게 느낄수 있는 부분이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2만원이라는 돈을 투자하기에는 많은 망설임들 존재하는 제품임은 분명하다.

필자가 사용하면서도 사실 "누가 살까"라는 생각을 상당히 많이 했다. 그렇지만 중요하게 집고 넘어가야할 것은 방음과 방진효과에 있어서는 필자의 스파이크보다는 성능이 우수하다. 그런면에 있어서 단 1%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있는 분이라면 구입하라고 추천해줄만 하다. 하지만 그 이상은 아니였다. 이 말은 추천해줄 만한 제품은 아니라는 것이다. 굳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에게는 구입해도 할말이 없지만 굳이 스파이크를 때 버리고 구입하기에는 돈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로지텍의 Z-640의 경우는 다르다. 스파이크가 있는 것도 아니며 최적화 된 제품임만큼 분명 더 나은 성능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Z-640시스템을 사용해서 테스트하면 분명 좋은 결과가 나올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이번 사용기는 상당히 많은 아쉬움이 남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장/단점을 살펴보면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시고 관심 갖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장점

단점

방음,방진 성능 우수 미비한 음질 향상 효과
SM-340P에 비해 저렴해진 가격 가격에 비해 내키지 않는 성능
스파이크 사용시 보다 안정화된 우퍼 한정되어 있는 사용자층
문의사항에 대한 빠른 답변(서비스) 메일문의시 답변 불가능

2003/12/18 쫌만 있으면 크리스마스다!! ^^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kosaco (ID) kosac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3-12-20 3:23/ 이댓글에댓글달기
  삭제 수정이 불가능하네요 이런 ㅡㅡ; 버튼이 다 어디로 도망가찌 ㅡㅡ;
  kosaco (ID) kosac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3-12-20 3:23/ 이댓글에댓글달기
  담부터는 그냥 HTML로 쏴야겠네요 ㅡㅡ; ㅋ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