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배속의 시대를 연다! 라이트온 LWD-811S
 이현준
 조회 : 1407 , 2003/12/27 16:30

 라이트온 DVD레코더 LDW-811S

 

   작성자 : 이현준(blue3856@intizen.com)

 ◇ 들어가며

  개인적으론 DVD레코더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거의 초창기 제품인 LG 멀티 DVD 레코더도 사용해보고 했습니다만 DVD 레코더의 보급은 상당히 더딘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 계열 모두 8배속까지 지원하는 제품은 많이 나오지 않은 상황으로 8배속 제품은 +계열 8배속 레코딩 지원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라이트온의 경우 삼성과 LG가 버티고 있는 국내 ODD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외산 브랜드로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점유율을 본다면 두 국내 업체에 비해서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늘 매력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으며, DVD 레코더로 ODD가 넘어감에 발빠른 움직임으로 고배속의 DVD 레코더들을 국내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열 8배속 레코더인 LDW-811S도 그런 제품이죠.

  아무리 시장에서 좋은 제품을 만든다고 해도 소비자가 구입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지금의 DVD 레코더들은 기술적으로 품질적으로 상당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장당 1000원 수준의 DVD 미디어들을 보면 가격대 저장비가 우수함에도 아직까지 반응이 없는 것은 가격적으로 20만원을 상회하기 때문에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4.7GB 라는 용량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듀얼레이어의 DVD 타이틀을 복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다른 호응이 없지 않나 한번 생각해봅니다. -_-;

LITEON 8배속 DVD±RW LDW-811S

인터페이스

ATAPI/E-IDE

버퍼 메모리

2MB

데이터전송률

 DVD+R쓰기

8X(10800KB/SEC)

DVD+RW다시쓰기

4X(5400KB/SEC)

DVD-R쓰기

4X(5400KB/SEC)

DVD-RW 다시쓰기

2X(2700KB/SEC)

DVD-ROM 읽기

12X(16200KB/SEC)싱글레이어

DVD-ROM 읽기

8X(10800KB/SEC)듀얼레이어

DVD±RW 읽기

6X(8100KB/SEC)

CD-R 쓰기

40X(6000KB/SEC)

CD-RW 다시쓰기

24X(3600KB/SEC)

CD-ROM 읽기

40X(6000KB/SEC)

랜덤액세스시간

140ms

지원미디어

DVD

DVD 싱글레이어/듀얼레이어(PTP,OPT),DVD-R,
DVD+R,DVD-RW,DVD+RW

CD

모든 CDROM포멧

디스크 로딩방식

트레이 방식

설치 가능방향

수평방향

오디오 정보

60 dB

전력요구사항

DC±12V±5%
DC±5V±5%

시스템요구사항

CPU

펜티엄 166MHz이상

OS

윈도우 98SE/2000/ME/XP

메모리

128MB이상 (256MB권장)

하드디스크

650MB이상의 여유공간과,5GB이상의 용량
(DVD 레코딩시)

크기 및 무게

145 X 41.3 X 170 mm
0.9Kg

  ◇ LDW-811S의 레이아웃

  전면 베젤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아이보리톤으로 심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ODD들의 전면모습이 좀 더 세련되고 화려해지는 경향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전면의 모습은 심플즉 단순 그 자체입니다.

  전면의 구성을 살펴보면 좌측부터 헤드폰 단자, 볼륨조절, 상태표시 LED, 트레이 강제 추출구, 정지/꺼내기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 베젤을 통해서는 제조사와 함께 홈페이지까지 알 수 있다는 것이 좋았지만, 지원 배속은 어떤지등을 확인할 방법이 없으며, 지원 규격에 대한 로고도 한정되어 마킹되어 있어서 쉽게 알아보기 힘들어 제품의 장점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합격점을 주기엔 다소 어려울 것 같습니다.

  후면부는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2핀 디지털 출력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쿨링을 위해서 40mm 쿨러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만 LDW-811S는 별다른 특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윗면의 모습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모델명을 비롯한 제품의 전반적인 사양과 각종 인증 규격등이 적혀있는 스티커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모델명이 LDW-811S 임을 알 수 있으며 2003년 11월, 게이트 컴에서 나온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트레이를 강제 추출구를 통해서 연 모습으로 보게 되면 수직 장착을 위한 후크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크 때문에 좌/우 어느방향으로도 수직으로 장착하여도 트레이 내의 시디가 흘러 내리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데, 이 후크는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ODD들은 기본적으로 수직장착용 후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레이의 구동 방식은 기어방식이 사용되었는데 벨트 방식보다는 상대적으로 소음이 다소 발생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일반 ODD와 Liteon LDW-811S의 크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Liteon LDW-811S가 일반적인 ODD에 비해서 길이가 약 3cm 정도 짧기 때문에 베어본이나 슬림PC등에 장착하기에 좀더 용이한 편이다.

  ◇ LDW-811S의 인식 및 팜웨어 업데이트

  부팅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드라이브를 인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사는 LITE-ON, 모델명은 LDW-811S, 펌웨어 버전은 HS06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상에서 간단히 알아본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DW-811S의 12월 25일짜 팜웨어 HS0J 다운로드

  팜웨어를 실행하게 되면 가장 먼저 묻는 문구가 위처럼 나타납니다. 일단 ODD 팜웨어 업데이트시 가장 기본이 되는 트레이 내 미디어를 제거하라는 내용이 첫 번째이고, 팜웨어 업데이트 중간에 전원을 끄지 말라는 것이 두 번째입니다.

  팜웨어는 상당히 간단한데요. 프로그램 형태로 되어 있어서 실행을 하면 됩니다. 보게 되면 업데이트 전의 팜웨어인 HS06이 보이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HS0J로 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선 간단하게 업데이트 버튼만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업데이트 완료 후 자동적으로 재부팅이 되고 그렇게 되면 팜웨어 업데이트는 완료된 것입니다.

  네로 버닝롬을 통해서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신의 팜웨어 업데이트가 왜 중요한지는 이후 테스트를 하면서 좀 더 본격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최신 팜웨어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 말입니다.

  ◇ LDW-811S의 드라이브 정보

  네로 인포툴을 통해서 LDW-811S을 알보면 DVD-R/RW 콤보 드라이브 타입으로 40배속 읽기, 40배속 쓰기 (CD 기준) 성능을 제공하고, 펌웨어 버전은 HS0J(업데이트 후), 버퍼 크기는 2MB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DVD-RAM을 제외한 모든 미디어의 읽기를 지원하며, 쓰기 작업은 DVD-RAM을 제외한 네로 인포툴에 나타난 모든 미디어는 쓰기가 가능합니다. 즉 CD-R/RW, DVD-R/RW, DVD+R/RW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가장 하단에는 DVD 지역 보호에 대한 언급으로 지역코드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코드프리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VD인포 프로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네로 인포툴을 통해 알아본 것과 비슷한 결과를 표시하고 있는데 지원되는 읽기/쓰기 작업등이 보다 자세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마운트 레이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출시된 DVD 레코더들의 공통된 부분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 LDW-811S의 DVD 미디어 호환성

  DVD 레코더가 보급되면서 국내에선 DVD-R/RW 계열이 인기입니다. 미디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인데요. 4배속 레코딩시 15분 안팎, 8배속 레코딩시 10분이면 레코딩이 가능한데, 사실상 DVD-R/RW 계열에서 8배속 레코딩을 지원하는 제품이 많지 않고 DVD+R/RW 계열은 몇 제품이 나와 있지만 8배속 미디어를 쉽게 구할 수 없기에 몇종의 -계열, +계열 미디어를 가지고 미디어 호환성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8배속 미디어를 구하는데로 추가할 수 있으면 이 부분은 나중에 덧붙이겠습니다.

  먼저 +계열부터 보시겠습니다.

DVD-R 계열 미디어

HS06 팜웨어

HS0J 팜웨어

  Sony DVD+R 4X

8배속

8배속

  That s DVD+R 4X

8배속

8배속

  Be all DVD+R 4X

4배속

4배속

  RiTEK DVD+R 4X

8배속

8배속

  Data Cube DVD+R 4X

8배속

8배속

  Melody DVD+R 4X

2.4배속

4배속

  Data Cube DVD+R 2.4X

2.4배속

2.4배속

 +계열의 경우 몇종을 구입하지 않아서 테스트가 조촐하게 이루어 졌는데요. 위 결과를 보시면 팜웨어에 따라서 최대 레코딩 가능한 배속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를 미디어 호환성이라고 하는데요. 구형 팜웨어 버전에서 최신 팜웨어로 업데이트를 했더니 멜로디 미디어가 정상적으로 4배속 레코딩이 가능해졌습니다.

  4배속 미디어이지만 다이오유덴 계열과 리코 계열에서 제조된 4배속 미디어의 경우 8배속까지 레코딩이 가능했습니다. 리코의 제품들이 더 저렴한 가격을 이루고 있는 만큼 8배속 레코딩을 위해선 리코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코 계열의 제품으로 라이텍 제품과 데이터 큐브 제품, 소니의 제품이 있고, 데츠의 경우 다이오유덴 계열의 제품입니다.

DVD-R 계열 미디어

HS06 팜웨어

HS0J 팜웨어

  LG DVD-R 4X

1배속

2배속

  imation DVD-R 4X

4배속

4배속

  That s DVD-R 4X

4배속

4배속

  Be all DVD-R 4X

4배속

4배속

  Samsung DVD-R 4X

4배속

4배속

  Data Cube DVD-R 4X

4배속

4배속

  SKC DVD-R 4X

4배속

4배속

  RiTEK DVD-R 4X

4배속

4배속

  Melody DVD-R 4X

1배속

4배속

  DVISION DVD-R 4X

4배속

4배속

  OCTOPLUS DVD-R 4X

1배속

4배속

  IOI DVD-R 4X

4배속

4배속

  -계열의 경우 가지고 있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팜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미디어 호환성 향상을 좀 더 확실하게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도 자세히 말씀 못드렸지만 ODD에서의 팜웨어 업데이트는 흔히 미디어 호환성이 중점을 둡니다. 즉 다양한 미디어에서 문제 없이 최대 배속으로 레코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해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저가의 미디어들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저가 미디어들과의 호환성이 좋은 제품이 좋은 제품, 인기를 끌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