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테스트]깔끔한 나의 MP3 Player FY200 2부
 김효영
 조회 : 1709 , 2003/12/31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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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

작성자 : 김효영 (hiboom@hanafos.com)

요즘 우리 주위에는 디지탈 카메라난 MP3 등을 들고 다니는 모습을 심심찬게 볼수 있다.
바로 5년 전만에도 이런 류의 제품들은 상당히 고가였고 가지고 있는거 자체만으로 상당히 어깨를 으슥하게 해주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젊은층의 많은 유저들이 보유하고 있고 없다고 하여도 선물이나 구입대상 1순위로 원하고 있다.
물론 필자는 현재 디카를 보유하고 있고 MP3 플레이어의 경우 구입대상에 항상 포함되어 온 품목이었다.
전에 32메가 MP3 플레이어를 써본 기억이 있는 필자는 그 제품을 쓰면서 국내 소규모 MP3 제조사에 대해 상당히 안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되었다.
상당히 미흡한 사후지원, 드라이버의 업데이트 부재, 결국에는 회사의 도산 등등 이런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이런 기기도 역시 대기업을 써야 된다는 생각이 머리에 박히게 되었다.
그러던 와중 이런 테스터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고 테스트 도중에 필자에게 박힌 이런 나쁜 선입관들이 상당히 많이 사라지는 효과를 주었고 새로운 면에 대한 눈을 띠게 되었다.

MP3 플레이어의 경우 한국은 MP3 플레이어의 원산지로써 세계에서의 한국의 기술적인 위치나 영향력은 상당하다.
이런 한국의 기술력을 자랑한다는 MPIO사의 제품 최신제품 FY200 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목 차


[ 1부 ]


  1. 제품 포장과 구성 및 디자인
2. 제품의 가부위 사용법 및 각 모드별 조작


[ 2부 ]


  3. 프로그램 설치와 활용
4. 고객지원과 커뮤니티

5. 종합평가 및 후기




3. 프로그램 설치와 활용
▲ 설치 씨디 초기화면

동봉되어 있던 설치 씨디를 ODD 에 넣는 순간 나오는 설치 씨디 초기화면입니다.
매니저, 리얼원, 플러그인, 넷씽크, 메디아씽크, 샘풀미디어, 홈페이지 바로가지 로 순으로 나열 되어 있습니다.
물론 멋을 부리면서 멋지게 꾸미는것도 중요하지만 위 프로그램 설치시에 이 프로그램은 왜 설치한다든지
용도등을 간단히 띄어 준다면 좋을거 같다.

▲ 설치 시작 ▲ 설치 위치 지정 ▲ 설치중

위 초기화면의 프로그램에서 먼저 가장 중요한 MPIO Manager 2 프로그램을 깔아 보았다.
MPIO Manager 2 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노래를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할수 있는 기능이 있고 부가적으로 도구에 ID3 Tag 에디커, 로고 에디터, FM 스테이션 에디터, 펍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을 수행할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필자가 노래를 제품으로 다운 받기 위해 한 20분여를 간단히 조작해 봤는데 프로그램에 버그가 좀 많은 편이었다. 간단하게 화일 주고 받기등은 괜찮았으나 그외에 다른 작업시에 프로그램이 멈추어 버리는 현상이 꽤 있었다.
버전을 보면 꽤나 많은 패치와 발전이 있었던거 같은데 아직도 이 정도라면 제조사의 기술력에 약간의 미심적은 마음이 생겼다.


▲ 관련 드라이버가 잡힌 모습

위 프로그램을 깔고 나서 제품을 USB 포트에 연결하고 나면 위와 같은 Digit@way Audio Player 라는 드라이버가 잡힌 모습이 보였다.
중요한것이 2000 이나 XP설치시에는 반드시 MPIO Manager 프로그램을 설치후에 제품을 연결할 것을 권한다. 아니면 귀찮게 일일이 드라이버를 업데이터 하는 등의 방법을 써야 한다.


▲ MPIO Manager 2 실행시킨 모습

MPIO Manager 2 를 실행시킨 후의 전체 모습이다.
위에는 내 컴퓨터의 폴더와 자료가 있는 창이고 아래는 MP플레이어 메모리의 모습이다.
전반적으로 윈도우 탐색기에 약간씩 기능을 덮붙인 모습이다.

▲ RealOne Player 초기 실행 화면

▲ RealOne Player 로 음악파일 재생시 모습

리얼원이라는 프로그램을 깔아 보았는데 윈도우 기본 플레이어 사용하거나 기타 다른 플레이어를 사용할경우에는 구지 깔아서 컴퓨터 환경을 지저분하게 만들 필요는 없을거 같다.

▲ 넷싱크 서비스 설치 ▲ 넷싱크 서비스 목록 고르기

▲ 넷싱크 서비스 설치중 ▲ 넷싱크 서비스 설치완료

넷싱크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았다.
넷싱크란 컨텐츠 다운로드 전용 서비스로써 다양한 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지원하고 다양한 복제방지가 지원해 준다. 언제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컨텐츠 서비스나 PC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된다.

▲ 넷싱크 서비스 실행 화면

▲ 넷싱크 서비스 로그인 화면

일단 신기해서 깔아본 넷싱크 서비스 였지만 결국에는 아무것도 못하고 가입해야 된다는 압박때문에 도중에 테스트를 그만 두었다. 필자의 경우 MP 플레이어를 고유의 휴대용 오디오 기기로의 활용이 많고 음악파일을 구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기술의 자꾸만 발전 한다면 이런 휴대용 기기의 사용에 대해 어려워하는 유저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들일거 같다.

▲ 미디어싱크 실행 화면

MediaSync 는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음악, 어학 등의 MP3 파일을 재생하며 가사 및 text 자료에 동기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은 sync 기능이 지원되는 기기에서 재생시 LCD 창을 통해 재생 중인 내용을 문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ample

예제 샘풀 미디어 3가지가 있다. 이 미디어들은 이미 제품안에 들어 파일과 동일한 파일이었다.

▲ www

마지막 WWW 를 누르면 MPIO 홈페이지로 바로 갈수 있다.
그런데 설치 씨디가 수출용이라서 그런지 전혀 한글로 된 문서나 내용을 볼수 없었고 홈페이지 바로가가의 링크 또한 영문홈피가 뜨게 되어 있었다.
국내 소비자를 위한 설치씨디의 배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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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객지원과 커뮤니티
요즘 인기는 MP3 관련기기 업체를 보면 A/S 나 고객지원에 대한 문제를 상당히 잘 운영하여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 그래서 요즘 이쪽분야의 업체의 홈페이지를 보면 웬만한 대기업 홈페이지처럼 정성을 들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제품 제조사의 홈피인 MPIO 사이트를 살펴보고 고객지원에 대한 성실도나 충실도 여부를 체크해 볼것이다.

▲ MPIO 사이트 메인 페이지

MPIO 사이트도 마찬가지로 아 추세에 맞추어 홈페이지에 상당한 정성을 쏟을것을 볼 수 있다.
필자의 직업이 원래 웹사이트 제작이나 운영에 많은 비중이 있는 직종에 있다보니 많은 업체의 홈페이지를 살펴 볼수 있는데 MPIO 사이트 처럼 이렇게 멋지게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정성을 들여서 관리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사이트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다.


▲ 재생순서 선택

그리고 사이트의 관련 사이트 란이나 배너에 따로 제작되어 있는 회사가 운영하는 쇼핑몰로 유도를 하고 있다. MPIO 샵인데 대략 많은 제품들을 아주 저가는 아니지만 비교적 괜찬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으면 또한 그외에 일반판매점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들 관련 부속기기들을 볼수 있다.
이번에 보상판매라는 것도 진행하고 있는 어떠한 MP3 플레이어이든 5만원을 보상해주고 FY200 이나 HL100 을 구입할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많은 유저들의 방문수를 유도하고 있었다.


▲ 고객지원 - Q/A 게시판

필자가 이런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곳이 바로 이 Q/A 게시판이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은 제조사나 수입사의 홈페이지를 올때는 거의 대부분은 제품에 대한 불량이나 A/S 요구시 또는 제품의 사용에 대한 문의를 하기 위해 찾아오게 된다. 그리고 그런 목적으로 온 고객의 대부분은 먼저 Q/A 게시판에 질문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곳에서 만족한 답을 얻지 못하연 전화나 다른 매체를 이용하게 된다.
MPIO 사이트의 경우 상당히 고객의 질문에 대핸 답변에 충실한 편이었다. 위에서는 리풀이 별로 보이지 않지만 다음 페이지만 봐도 각 질문마다 세세세 리풀이 달린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내용 또한 상당히 친극감 있게 노력하는 자세가 보였다. 그리고 답변이 달리는 시간은 업무시간에 대부분 바로 답변이 달렸고 그외에 시간에도 휴일외에는 24시간 넘기지 않고 답변이 올라왔다.


▲ 고객지원 - 온라인 상담

어떤 방식의 접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여기다 접수를 하면 도대체 얼마 정도의 시간이 후른후에 상당이 가능할까 또 그 방법이 전화로 아니면 메일로 아니면 그냥 글 올것이가 가 무지 궁금했지만 테스트트시에 그리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해 이용해 보지 못했다.

▲ 고객지원 - A/S 신청서 작성

택배등의 원거리 A/S 시에 위와 같은 신청서나 아니면 따로 있는 각종 문서화일을 받아서 내용 작성후에
프린터를 한 후에 같이 동봉하면 A/S 를 좀떠 빠르고 정확하게 할수 있는 역활을 할수 있다.
이런 형식의 신청서는 하드웨어 관련 A/S 를 좀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많이 써보신 양식일것이다. ^^

▲ 자료실 - UMS 관련 펌웨어

필자가 위에서도 잠시 언급을 한 UMS 관련 펌웨어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다.
필자의 경우 이 펌웨어가 빨리 안정화 되고 좋아져야지 이 제품의 플레이어 기능 뿐만 아니라 휴대용 데이타 보관에도 쓰일 수 있을거 같다.
자료실은 전부 살펴봤지만 UMS 펌웨어 관련 드라이버는 이거 하나 뿐이었고 버전은 V105 였다.
펌웨어를 이걸로 바꾸고 싶기도 하였지만 아직 초기버전이고 MPIO Manager 2 프로그램의 많은 버그를 보아 왔던지라 UMS 펌웨어의 교체는 포기했다.
차후에 더욱 안정되고 성능 좋은 UMS 펌웨가 나와서 이 제품의 휴대성이나 안정성 그리고 제조사의 기술력에 대한 인정을 받으았으면 한다.

▲ 자료실 - 로고 자료실

이 제품의 특징인 제품 온/오프 시의 부팅화면에 대한 로고화일이 있는 자료실이다.
그러나 딸랑 2가지 화일만 보여서 왠지 부실한 느낌이 들었다.
차라리 다음에 나오는 사용자 자료실에 더욱 많고 다양한 로고 자료가 있었다.

▲ 자료실 - 사용자 자료실

사용자 자료실에는 주로 개인 사용자들이 개인이 만든 로고나, 폰트 또는 각종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었다.
바램이 있다면 이곳에서 괜찮은 자료를 뽑아서 유저의 허락하에 위에 보이는 로고 자료실이나 각종 자료실에 정리해서 올린다면 자료의 양과 질도 올라갈 것이고 유저 또한 그에 따른 포인트 보상이라든지의 보상이 따른 다면 서로 좋을 거 같다.
더군다 MPIO 사이트가 포인트제를 운영하고 그것의 활용에 있었서도 꽤 많은 방법을 제공하고 있어서 정말 깊게 생각할 문제이다.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제조사 사이트들의 요즘 추세가 각 제조사 별로 커뮤니티란의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
커뮤니티 란을 만들고 활성화 하게 되면 일단 사이트의 살아 있는 느낌이 들게 되고 조금만 운영자가 신경을 써준다면 사이트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는 우수회원의 확보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곳 커뮤니티 란의 자유게시판도 무수한 광고글들과 질문유저들의 입장으로 꽤 혼탁한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광고글은 지우면 그만이지만 질문을 고객센타에서 안하고 이곳에 하는 유저들은 상당히 골치 아픈 문제로 보였다.

▲ 커뮤니티 - 제품별 게시판

그리고 커뮤니티에는 또 다시 제품별로의 게시판이 존재했다.

▲ 커뮤니티 - FY200 제품 게시판

역시나 이곳에도 유저들간의 제품에 대한 정보교환이나 커뮤니티 형성을 유도 했으나 2달정도 시간이 흐른 시점에 서의 게시판을 보면 질답변 란에 불과한 인상이었다.
차라리 제품별로의 게시판 마다 이렇게 몇개의 글도 없고 부실한 상항이라면 오히려 이 란들을 모두 합치거나 없애는것이 나을거 같다.

그외 MPIO 홈페이지에는 여러가지 메뉴가 보였으나 역시나 그냥 비슷한 게시판의 나열이라고 보여서 이상의 MPIO 홈페이지와 제조사 사후지원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다.

전체적으로 제조사의 홈피를 살펴보면서 상당히 유저간의 컴뮤니티 활성화에 노력하는 제조사의 노력이 엿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아직은 유저들이 많지 않은건지 왠지 썰렁한 느낌만 있었다.
A/S의 경우 게시판의 글이나 제조사에서 밝히는 A/S 에 대한 정책은 상당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보였다. 또 전국적인 A/S 망의 확보를 위하여 하이마트와의 제휴는 상당히 인상깊은 일이었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아직까지 오프라인 A/S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쏠쏠히 들리고 있었서 제조사가 더욱더 분발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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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종합평가 및 후기

제품의 장점 및 단점
장 점
1. 상당한 작고 가벼운 깔끔한 디자인
2. 목걸이형 이어폰, 암밴드 , 케이스 등 별도위 추가 구입이 필요없을 정도의 풍부한 부가 제품 구성물들
3. 타 제조사에 비해 낮은 가격대
4. 목걸이형 이어폰 , 목걸이 , 암밴드 등 다양한 착용법이 가능
5. 상당히 긴 재생시간
6.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각종 튜닝 서비스
7. 제조사에서 상당히 노력하는 A/S 관련 제도 및 정책
8. 제조사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한 빠른 고객 대응 서비스
단 점
1. 아직 부족한 제품 칼라
2. LCD 에 2가지 색상의 백라이트를 제공하나 오렌지색 그나마 가장 낳고 나머지는 거의 쓰이지 않게 됨 , 더욱 다양한 생상의 백라이트가 필요
3. 일반 음원 플레이시의 긴 플레이 시간에 비해 라디오를 활용시에 너무나 짧아지는 사용시간
4. 직관적이지 않은 기능 설정 과정
5. 제품 표면에 잔기스에 대한 대응 미흡
6. 제품 케이스와 드라이버 씨디에 대한 한글화 미흡
7. 제품 설명서에 일부 오류
8. 건전지 표시에 전지 잔량 표시가 제대로 되지 않음(건전지 모양이 이제 한개로 넘어 갔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전원이 나가버림)
9. 홈페이지의 형식적인 자료실이나 컨텐츠 운영
10 . 부족한 커뮤니티 형성으로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부족
11. 관리의 소홀로 인한 각 게시판별로의 성격이 모호해짐



후기

휴 드디어 끝났나 보네요
컴부품 외에 이런 생소한 오디오 기기의 필테는 처음인지라 맨처음에는 막막하고 아찔하기도 했지만 해보면서 점차 발견되어지는 제품의 장점과 단점들을 보면서 차차 적응 되어 저의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필테시에 느낀 점은 이런 오디오 기기의 테스트의 경우 보통 컴부품보다는 더욱 많은 시간이 요하는거 같습니다.
저만의 핑계일련지 모르지만 연말이라 상당히 바쁘고 제품을 이래저래 만지는 시간 정해진지라 많은 테스트를 못해 보게 되었네요. 그래서 다음 부터는 이런 오디오 기기류의 비 컴부품류는 한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더 있다면 더욱 충실한 필테가 될거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

끝나지 저의 미흡한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요
이 필드테스트를 있게 해주신 베타뉴스와 MPIO 에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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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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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ngcj (ID) / 03-12-31 10:32/ 이댓글에댓글달기
  이건 도무지......
사용기가 아니고 메뉴얼이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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